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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투자유치 방안 제시 … ‘오픈 아카데미@부산’ 행사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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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기 오픈트레이드 대표

5일 부산 센텀창업기술타운(이하 센탑) 1층 창업카페 소리나무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관심 있는 투자자와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픈트레이드 주관 ‘Open아카데미@부산’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타트업이 투자유치의 또다른 방법론을 제시하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더불어 업계 관계자 간 네트워킹을 통해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교류의 장이 되었다.

오픈트레이드가 주관한 ‘Open아카데미@부산’ 프로그램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키가월드(KIGA Labs)의 린다 신 매니징 파트너, 부산지역 엑셀러레이터 콜즈다이나믹스의 강종수 대표, 오픈트레이드 고용기 대표 등이 주요 강사로 나서 투자 유지에 대한 내용을 강연했다.

린다 신 파트너는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투자유치전략’을 주제로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지는 의미와 그에 따른 유의사항 그리고 기본적인 준비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설명했으며, 강종수 대표는 ‘시드(Seed) 투자유치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또한 투자자들이 어떤 관점에서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지를 부연했다.

강 대표는 “시장을 어떤 관점으로 읽고 있으며, 그 시장에서 사업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지를 투자자에게 피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투자자를 만날 때 PR을 하기보다 IR을 해야 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연사인 오픈트레이드 고용기 대표는 크라우드펀딩 개요/지원정책/성공사례들을 소개했고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크라우드펀딩 전략을 발표하였다.

고 대표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의 중요한 포인트를 “증권을 발행하는 기업이 주인공이 되어야 하고, 그 기업의 스토리 텔링이 제품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구성원, 성장성, 비교 정보, 시장과의 경쟁력 등이 충분히 전달되어야 한다. 그것이 잘 녹아있는 온라인 자료(IR 자료)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오픈트레이드측은 ‘크라우드펀딩 아카데미를 활성화하여 지역 내 스타트업들과 투자자들의 활발한 교류를 이루어 내고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들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종수 콜즈다이나믹스 대표

린다 신 키가월드 매니징 파트너

기자/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은 거울을 보는 것이 아니라 창을 봐야 한다”는 의미 깊은 말씀을 전해 들은 적이 있습니다. 가슴 깊이 전해진 울림으로 아직 여운이 가시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업과 관련된 모든 분께 창밖 세상의 생동감 넘치는 현장의 소식을 빠르고 알차게 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yunwook Kim is a Bureau Chief Gyeongnam branch of Platum.
He have gained experience in design and marketing area and very interested in the rapidly growing global startup.
He trying to vividly convey the trend of design, brand value and marketing strategy of start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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