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활용방안? “꾸준히 좋은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
스타트업에게 IR을 통해 투자를 유치하는 것 만큼 대외적인 홍보를 통해 잠재 고객이나 투자자에게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고 비즈니스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다만 현실적으로 인력이나 마케팅 비용 측면에서 열악한 환경에 있는 스타트업이 최소한의 비용과 자체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은 소셜 네트워크(SNS)를 활용하는 것이다.
29일 부산 센텀기술창업타운(센탑)에서 입주 스타트업 및 지역 스타트업이 참석한 가운데 비스퀘어,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 주관으로 SNS 마케팅 교육이 진행되었다.
이번 SNS 마케팅 교육은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소셜마케팅’을 주제로 이종범 다솔인 대표가 실무적인 소셜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이종범 대표는 국내 유명블로거이자 소셜 마케팅 대행사 및 컨설턴트로 오랫동안 현장에서 활동해 온 인물이다.
이날 교육에서는 소셜 마케팅의 원론적인 개념과 주요 성공사례를 시작으로 기본적인 SNS 마케팅의 이해,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콘텐츠 작성과 구성, 효과적인 운영 방법에 대한 마케팅 실무교육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종범 대표는 “SNS 마케팅은 자사의 서비스 및 제품 특성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고 타겟에 맞춘 페르소나를 제대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던 SNS는 롱테일 법칙에 적용되는 만큼 정기적으로 꾸준히 좋은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적인 SNS 마케팅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