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0.15%의 ‘고과금 유저’가 전체 매출 41% 차지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가 ‘2016년 상반기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
우선 모바일 게임 전체 유저 중 결제 유저의 비율은 4.7% 가량으로 추정된다. 결제 금액 구간 별 유저 비율을 살펴본 결과 10만 원 미만의 금액을 결제한 유저가 75.8%로 단연 많았다. 그리고 ▲11만 원~49만 원(13.9%) ▲50만 원~99만 원(6.9%) ▲100만 원~499만 원(2.9%) ▲500만 원~999만 원(0.1%) ▲1000만 원 이상(0.09%) 순이었다.
상반기 동안 100만 원 이상 결제한 ‘고과금 유저’는 결제 유저의 3.2%, 전체 유저의 0.15%에 불과해 극소수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들의 매출 기여도는 41%나 됐다. 여전히 적은 수의 고과금 유저가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연령 별로 나눠 보니, 결제한 사람의 수는 ▲20대(46%)가 가장 많았다. ▲30대(33%)와 ▲40대(7%)를 합친 것보다도 많은 수다. 하지만 돈을 더 많이 쓴 건 ‘3040’ 세대였다. 성별로는 남성(88%) 결제자가 여성(12%) 결제자 보다 많았고, 매출 기여도도 남성이 92%로 높았다.
매출 기여도를 연령 별로 본 결과, 3040 세대가 56%로 절반 이상이었다. ▲30대(46%), ▲40대(10%)) 20대의 매출 비중은 38%로, 많은 유저 수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상대적으로 3040 세대의 구매력이 더 높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된다.
구매 유저의 평균 결제 금액(ARPPU)은 ▲40대(27.7만 원) ▲50대(26.8만 원) ▲30대(26.3만 원) ▲20대(15.8만 원) ▲10대(7.6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고과금 유저 역시 30대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고과금 유저 중 30대의 비중은 56%, 이들의 평균 결제 금액은 271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는 위 내용 외에도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다운로드 추이, 규모 분석, 장르별 분석, 퍼블리셔 · 게임 순위, 신규 게임 출시 동향, 시장 전망 등 2016년 상반기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의 주요 데이터들을 담고 있다. 보고서 전문은 아이지에이웍스 블로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