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링크, 중국 왕홍 커머스 1위 기업 루한 (如涵)과 30억 규모의 공급 계약 체결
K 뷰티 커머스 기업 비투링크가 지난 6일 중국 4대 왕홍 커머스 기업 중 하나인 루한 (如涵)과 30억원 규모의 한국 화장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항저우에 본사를 둔 루한은 웨이보 팔로워수 450만명 이상을 보유한 중국 뷰티, 패션 분야의 대표 왕홍인 장따이 (张大奕) 와 최초로 타오바오 자체몰을 오픈한 중국 1위 왕홍 전문 커머스 기업이다. 소속 왕홍 중 온라인샵을 운영하는 왕홍은 60여명이며, 올해 말까지 100명 이상의 소속 왕홍이 온라인 샵 오픈을 준비 중이다. 이들 전체 소속 왕홍이 운영하는 SNS 팔로워 수는 총 2억 명을 상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투링크는 이번 계약을 통해 약 10개의 제휴 브랜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며, 제품 카테고리는 주로 색조 메이크업과 퍼스널케어 제품이다. 다음달 초부터 루한의 전속 계약된 60여명의 왕홍들이 점진적으로 뷰티 상품을 업로드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이로써 비투링크는 중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KOL (Key Opinion Leader)로 불리우는 왕홍과 미디어 커머스를 진행하며 새로운 유통 라인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에 중요한 초석을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계약은 중국 진출을 준비하는 중소기업의 신규 브랜드 상품을 중국 내 브랜딩 및 디지털 마케팅 지원을 통해 판매 촉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번 계약이 성공적으로 성사되도록 도움을 준 비투링크 투자 담당 디티캐피털(DT Capital, 德同资本)의 브라이언 양 (Brian Yang) 디렉터는 “한국에서 가장 많은 제휴 브랜드와 유통 채널을 보유한 비투링크와 브랜드를 띄울 수 있는 힘은 있으나 유통 조직을 가지지 못한 왕홍들과의 협업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고 밝혔다.
한편 비투링크는 2016년 상반기 BEP를 달성하는 등 여러 호재에 힘입어 하반기 화장품 유통 대박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비투링크 이소형 대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중국 시장이 매일 달라진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며, “왕홍과 미디어 커머스를 진행하면서, 변화하는 중국 시장에 빠르게 발맞춰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 시켜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