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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설문조사5]스타트업과 소셜벤처의 실제 활용사례

지난주까지 총4회에 걸쳐 온라인/모바일 설문조사의 정의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대한 쉽게 쓰자고 노력했지만, 짧은 기사와 제한된 화면을 통해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해 드리는데 한계가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모바일 서베이=패널 비즈니스’라는 한국만의 독특한 시장 문화가 크게 변할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온라인/모바일 서베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이 이 글을 접하신 분들의 머리 속에 비용은 저렴하지만 마케팅과 CRM, 홍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만한 꽤 유용한 툴이라는 개념으로 자리잡았기를 희망해 봅니다.

웹표준을 적용해 모든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는 서베이몽키의 설문지 인터페이스

이전 기사에 설명했듯이 사실 온라인/모바일 서베이 시장은 인터넷, 이메일, SNS, SMS, 카카오톡 등 다양한 IT기반 미디어를 채널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 솔루션에는 서베이에 참여할 패널 뿐 아니라 서베이를 만들 수 있는 툴(프로그램), 서베이를 발송할 메일링 시스템, 서베이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폼 비즈니스 등이 두루 포함되기 때문에 그만큼 활용 방법도 다양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복습을 하고 다음 진도로 넘어가겠습니다.

1,2회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서베이 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의 예를 중심으로 세계 온라인 서베이 시장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 온라인 서베이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많은 트랜드 리더와 마케터들이 온라인/모바일 서베이 활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고민을 해 보았기를 희망합니다.

3,4회에서는 이런 온라인 서베이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고, 특히 실무자 입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점검했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무궁무진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나 지면관계상 고객의견, 제품평, 행사피드백 등 8가지 분야에 집중했습니다.

이번글부터는 실제로 온라인 서베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한국 기업의 사례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여러 업종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온라인/모바일 설문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실제사례를 소개해드리는 특성상 예시된 업체가 서베이몽키 고객사로 한정돼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고 독자 여러분의 양해를 구합니다. 그리고 예시로 수집한 자료는 대부분 구글검색을 통해 확보한 공개자료입니다.

이번 호에서 소개할 기업은 일단 온오프믹스(IT기업)와 점프(비영리 소셜벤처)입니다. 이 회사들은 모두 온라인 서베이를 자사의 특징에 맞게 사용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회사의 마케팅 전략 및 고객정보 등의 보호를 위해 일부 정보는 가명처리 하거나 블라인드 처리했습니다.

다음기사부터는 독자분들이 원하시는 활용사례에 대해 답글이나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시면 가능한 실제로 진행해본 유사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온오프믹스

온오프믹스는 행사 및 모임과 관련해 홍보부터 참가비 납부, 피드백 받기 등 모든 관련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주는 온오프라인 행사 및 이벤트 관리 서비스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서비스인데 제공하는 기능도 막강합니다.

이벤트 개설자는 업무 회의, 비즈니스 미팅, 교육, 세미나, 전시회와 같은 공적인 만남부터 동호회, 모임, 파티, 취미활동, 공연, 시사회에 이르는 사적인 만남까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수 많은 모임들을 온라인 상에서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참석자는 클릭 한번으로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쉽게 습득하고 참석 할 수 있으며, 다른 참석자들과 자연스럽게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삼성과 포스코 같은 대기업은 물론 사회적기업, 대학,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믹스는 2011년 연말에 온오프믹스 홈페이지 사용성 개선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했습니다.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한 외부 컨설팅에 이어 서베이를 진행한 것입니다. 서베이를 작성한 뒤 회원들에게 이메일과 트위터 계정(사진) 등을 통해 ‘온오프믹스 UX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발송하는 방법으로 고객의 의견을 들었습니다.

설문조사 내용을 공지한 온오프믹스 트위터 계정

설문 참여자에게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선물하는 인센티브를 포함시킨 덕분에 이 설문조사는 SNS를 통해 널리 퍼졌고, 무려 약 2,000명에 달하는 사용자가 설문에 참여했습니다. 리서치업체에 의뢰해 오프라인 서베이를 진행할 경우 2,000명의 패널을 필요로 한다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한지는 주변에 계신 마케터 분들에게 물어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혹 주변에 물어볼 만한 분이 없으시면 이메일 주시구요.

UX사용성 개선을 위한 설문답게 설문내용도 UX에 집중했습니다. 첫화면, 마이페이지, 모임개설페이지 등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했고, 사용자의 특성에 따른 교차분석 결과를 확보하기 위해 나이와 성별 같은 인적 정보도 꼼꼼히 물었습니다.

이 회사는 설문결과에 따라 2012년 한 해 동안 웹사이트 UI와 각종 기능 업데이트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아래 설문에 삽입된 옛 홈페이지 사진과 업데이트된 새 홈페이지 사진을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인덱스 페이지의 경우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헤드 부분의 불필요한 단어들을 제거했습니다. 또 모임개설 기능설명서를 가독성이 높은 로그인 박스 바로 아래에 추가해 처음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지나치기 쉬운 작은 것이지만 모집인원 숫자를 나타내는 막대 그래프의 색상도 주황색에서 파랑색으로 변경해 전체 사이트의 색상 조화에도 신경썼습니다.

온오프믹스 사용성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중 인덱스 화면 관련 질문 페이지 (예전 홈페이지)
설문조사 이후 ‘서비스안내’ 등을 추가하고, 불필요한 단어를 정리한 최근의 온오프믹스 첫 화면.

온오프믹스의 UX사용성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프로젝트는 설문 사후 관리를 통해서도 효율적으로 회사를 홍보했습니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설문참여자에게 선물을 발송하면서 아래와 같은 CEO의 감사 편지를 첨부했고, 당첨자에게 전화까지 했습니다. 세심한 배려에 감동한 몇몇 사용자들은 관련내용을 자신의 블로그에 게재했고, 이 포스트는 다시 미투데이 등 SNS를 타고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확산됐습니다.

온오프믹스는 이처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자사 웹사이트의 기능과 디자인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 향상시키면서, 회사 이미지도 높이는 1석3조의 효과를 누렸습니다. 리서치 회사를 이용할 때와 달리 약 2,000명의 로열 커스터머의 개인 정보와 다양한 통계 자료를 직접 확보하게 된 것도 빼 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온오프믹스 대표의 감사편지를 소개한 ‘여행을 떠나는 마케팅’ 블로그   

점프 

대학생 교사를 선발해 다문화 등 취약계층 청소년에게 최고수준의 무료 방과후 교육을 제공하고, 대학생 교사에게는 30대 전문직 종사자를 개인 멘토로 연결해 주는 점프는 다양한 목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합니다.

우선 2012년 여름 대학생을 대상으로 ‘점프! 커리어 데이’ 행사를 기획, 운영하면서 온라인 설문을 활용했습니다. 이 사례는 위에 소개한 스마트워킹 솔루션인 온오프믹스 활용과도 연계되니 함 활용해 보세요.  300여명 규모로 추진한 이 행사에서, 사람들의 참여를 어떻게 유도할 것인지, 또 어떤 식으로 관리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온오프믹스를 통한 행사 포스팅 및 홍보로 참여인원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의 연락처를 확보한 점프는 사전에 신청자들에게 ‘취업을 희망하는 업종’, ‘꼭 만나보고 싶은 직군 전문가’, ‘행사 진행방법’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의견을 취합해 커리어데이를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행사 직후에도 설문조사를 통해 피드백 및 다음 행사 기획을 위한 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비영리 소셜벤처 점프에서 진행한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설문조사 리스트

점프는 이메일, 카톡, 카스, 문자 등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활용해 대학생 교사들의 활동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물론 MT날짜 선정, 회식장소 정하기 등에도 무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한우물만 파온 쿨한 실리콘밸리의 온라인/모바일 설문 솔루션 기업 서베이몽키의 한국 대표 원숭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점프(www.jumpsp.org)라는 비영리 소셜벤처를 이끌고 있는 사회적 이윤 기획자이기도 합니다.

서베이몽키는 대놓고 직원들의 사회봉사 활동을 지원해 주는 착한 기업입니다. 서베이몽키 블로그는 blog.naver.com/surveymonkey 도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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