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주차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12월 세 번째 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입니다.
비주얼캠프, 한중경제 무역 파트너십
휴대폰을 결합한 VR 눈동자 추적기술(아이트래킹)을 개발해낸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비주얼캠프는 최근 중국 칭화대 신기술연구소(TusDW)와 업무협약(MOU)를 체결,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고 12월 22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비주얼캠프는 중국 칭화대 신기술연구소를 통해 내년부터 중국에 있는 대학 및 연구소에 아이트래킹 기술을 공급하게 된다.
비주얼캠프의 핵심기술은 VR/AR HMD에 아이트래킹 소프트웨어를 탑재하여 기존의 HMD에 차별화된 UI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이다. 무선 VR HMD 휴대폰 연동형으로는 비주얼캠프가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기술 사용처도 광범위하다. 가상공간 내 소비자 행동, 광고효과 분석, 마케팅리서치, 리테일 등 새로운 VR 플랫폼에 주요한 기술로 적용될 수 있다.
비주얼캠프의 VR 시선추적 기술은 삼선전자의 차세대 올인원(All-In-One) 타입 HMD(Head Mounted Display, 가상현실기기) 레퍼런스 모델에 탑재돼 MWC(Mobile World Congress) 2017에서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으며, 이달 중국 상해에서 열린 ‘K-Global @ Shanghai’ 피칭대회에서는 15개의 한-중 스타트업 사이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편, 비주얼캠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유망기술기업 글로벌 진출지원 전문기관인 K-ICT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의 멤버사이다.
소프트뱅크 ‘플러스 스타일’, 한국 스타트업 일본진출 견인한다.
일본 최대의 통신사 중 하나인 소프트뱅크 그룹은 소프트뱅크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플러스 스타일’의 사업 확대 및 한국 스타트업들의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컴퍼니비(주)와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글로벌 기업인 소프트뱅크 그룹 본사차원에서의 한국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프트뱅크는 발전하는 통신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IoT제품의 라인업 구축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IoT 중심의 제품들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플러스 스타일’을 구축하고, 전 세계의 유망한 사물인터넷 제품들을 일본에 소개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플러스 스타일 플랫폼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3300개의 소프트뱅크 직영 매장에 소개하고, 도쿄TV 등과 같은 방송, 신문 매체에 제품들을 소개함으로써, 스타트업들의 일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컴퍼니비의 소개로 한국 스타트업 기업인 망고슬래브의 점착식 메모지 프린터인 ‘네모닉’, 삼쩜일사의 교육용 로봇인 ‘카미봇’, 바이로봇의 변신 드론인 ‘패트론’이 소개되었다.
자비스앤빌런즈, 식스샵과 쇼핑몰 운영자 세무지원 위한 MOU 체결
자비스앤빌런즈와 식스샵이 쇼핑몰 운영자 세무지원 위한 MOU를 체결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소규모 사업자에게 특화된 ‘가장 편한 세무사-자비스 세무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자비스 세무지원’은 기존 세무기장 서비스와 동일하면서도 실시간 채팅, 금융정보 자동조회, 영수증 앱을 결합해 더욱 편한 업무처리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식스샵은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직접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국내 대표 DIY 쇼핑몰 서비스다.
양사는 상호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경영을 위해 알아야 할 세무/노무/법무 관련 정보와 함께 자비스 세무지원 이용 시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식스샵은 쇼핑몰, 웹사이트 개발 및 운영에 관심 있는 자비스 고객을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공통의 고객을 위한 서비스 협력 내용의 골자이다.
에이팀벤처스, 로켓펀치와 하드웨어 스타트업 제조 활성화 MOU 체결
2017. 12. 20 보급형 3D프린터 제조 및 온라인 3D프린팅 서비스를 운영하는 에이팀벤처스(대표 고산)는 국내 최대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 로켓펀치(대표 조민희)와 하드웨어 스타트업 제조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19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에이팀벤처스 본사 사옥에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이팀벤처스의 온라인 제조 컨설팅 노하우를 로켓펀치에 공개하여 로켓펀치를 이용중인 국내 3만 개 이상의 기업에 시제품 제작부터 양산까지의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체결됐다.
에이팀벤처스와 로켓펀치는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위한 에이팀벤처스의 온라인 제조 노하우 콘텐츠 제공, 로켓펀치의 기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하드웨어 스타트업 맞춤형 콘텐츠 공동 발굴, 에이팀벤처스의 온라인 3D프린팅 서비스 쉐이프엔진을 활용한 제조 서비스 연결 등 3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스마트스터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MOU 체결
유아동 콘텐츠 ‘핑크퐁’을 서비스하는 스마트스터디가 한화호텔앤드리조트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9일(화) 아쿠아플라넷63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스마트스터디 이승규 글로벌사업본부장과 한화호텔앤드리조트 AQ사업부장 이규근 상무가 참석했다.
스마트스터디는 전 세계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 ‘핑크퐁’ 을 만들어낸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다. 3000여편의 영상 콘텐츠를 모바일 앱, 유튜브 등 OTT 와 IPTV 등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하고 있으며,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억5000만건, 유튜브 누적 조회수 50억건을 기록했다. 대표작인 국민동요 ‘핑크퐁 상어가족’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15억회를 달성했으며, 지난해부터 2년 연속 국내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에 선정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아쿠아플라넷63(여의도)ㆍ일산ㆍ여수ㆍ제주 등 국내에서 가장 많은 4개의 아쿠아리움을 운영 중인 아쿠아리움 전문 기업이다. 지난해에는 중국 부동산 기업 완다 그룹과 제휴해 중국 강서성에 초대형 아쿠아리움을 오픈하기도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마트스터디와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전국에 운영 중인 4개의 아쿠아리움에서 핑크퐁 캐릭터를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고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핑크퐁의 우수한 키즈 콘텐츠에 VR, 홀로그램 등 신기술을 접목해 아쿠아플라넷 방문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신용데이터, 신승회계법인과 세무관리 고도화 협약 체결
한국신용데이터(대표 김동호)는 신승회계법인(대표 신완민)과 세무관리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중소사업자를 위한 간편 회계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금융기술회사다. ‘캐시노트’는 서비스 출시 8개월 만인 현재, 고객사 3만 4천 개와 관리매출 6조 원을 돌파했다. 앞서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게 평가받아 카카오로부터 40억 원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업무협약을 맺은 신승회계법인은 중소사업자에 특화된 세무전문 회계법인으로 현재 3천 개 이상의 사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은 한국신용데이터의 금융기술 경쟁력과 신승회계법인의 전문적인 회계 및 세무 서비스 역량을 합쳐, 중소사업자에게 더 편리한 경영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을 통하여 신승회계법인은 캐시노트 시스템과 연동하여 수입·지출 등 다양한 재무 정보를 기존 고객사에 실시간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한국신용데이터는 신승회계법인의 세무·회계 전문성을 캐시노트에 더함으로써 서비스 효용을 증대시킬 계획이다. 한편, 신승회계법인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캐시노트의 ‘세무 라이센스 파트너’로 함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