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3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팀와이퍼, 플러스티브이, 슈퍼루키
1월 23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입니다.
글로벌 1위 광택기 브랜드 루페스 – 세차 스타트업 팀와이퍼 협력
영세하고 낙후되었던 세차 시장에 프리미엄화가 진행되면서 글로벌 차량 관리 브랜드와 IT 스타트업의 제휴 움직임이 일고 있다.
글로벌 1위 광택기 브랜드인 루페스의 한국 디테일링 사업 총판인 루페스아카데미코리아는 스마트폰 세차 서비스 기업 팀와이퍼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세차 서비스 혁신을 위한 협력을 추진한다. 이는 자동차 산업 중 정보화가 가장 늦고 투자가 부진한 분야인 세차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국내 스타트업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양해각서에는 루페스아카데미코리아가 카디테일링/광택 교육과 가맹 사업을 추진하고 팀와이퍼는 스마트폰 기반의 세차 예약 시스템을 제공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루페스는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자동차 광택기 회사로서 프리미엄 세차 시장의 성장에 주목하여 카디테일링 브랜드 빅풋(Big Foot)을 출시하고 전세계에 보급 중이다. 최근 빅풋의 고도화된 세차 및 광택 교육 시스템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하여 루페스아카데미코리아를 설립하고 지난 11월부터 일산에 트레이닝센터를 가동 중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루페스의 모든 가맹점은 팀와이퍼의 예약/주문 시스템인 와이퍼(YPER)를 도입하고 루페스아카데이코리아 교육 내용에 팀 와이퍼(YPER) 사용법 및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포함할 예정이다.
팀와이퍼는 삼성, 서울산업진흥원, CKD창투 등으로부터 누적 투자 13억원을 유치한 국내 1위의 세차 전문 스타트업으로서, 와이퍼(YPER) 앱을 통해 딜리버리 세차, 외장수리, 소모품 교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 이후 미래부장관상, 서울시장상을 받는 등 선풍적인 인기로 손세차 O2O 분야의 독보적인 위상을 가지게 된 팀와이퍼는 루페스아카데미코리아와의 제휴를 계기로 본격적인 오프라인 제휴점 확장에 나설 태세이다.
안정호 루페스아카데미코리아 대표는 “이탈리아 본사 및 전세계 총판사에서도 한국에서 세차와 스마트폰 서비스를 결합하는 시도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빅풋이 최고의 프리미엄 카디테일링 브랜드가 됨과 동시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면 향후 글로벌 진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현구 팀와이퍼 대표는 “루페스와의 제휴로 와이퍼가 본격적으로 제휴점을 확장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최고 수준인 빅풋 교육 시스템이 와이퍼의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플러스티브이, 기아오토큐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운영사업 계약 체결
자동차샵을 위한 멀티채널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 업체 플러스티브이(대표 조재화)는 지난 18일 자동차 애프터마켓 전문기업인 오토앤과 손잡고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인 기아오토큐(AutoQ)의 광고운영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플러스티브이는 자동차샵의 대기공간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함으로 차량의 정비상태, 다양한 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DID 전문회사이며, 이미 기아오토큐와는 1년 이상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전국의 기아오토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광고운영 계약 체결로 기아오토큐의 광고운영사업을 통하여 기아오토큐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상품을 안내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각 사업소의 매출에도 도움을 주어 진정한 멀티채널 마케팅의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플러스티브이 조재화 대표는 “자동차 메이저 브랜드와 추가적인 협업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2018년을 큰 성장과 깊은 신뢰를 동시에 이루는 한해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플러스티비 지난해 12월 볼보트럭코리아에 디지털 사이니지 공급계약을 체결을 통해 자동차 관련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에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슈퍼루키, 네이버 잡스엔과 전략적 파트너십
대학생 커리어 엑셀러레이터, 슈퍼루키가 네이버 잡스엔(JobsN)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슈퍼루키는 아마존코리아, 로레알코리아 등 기업과 2017년 상/하반기 신입/인턴 리쿠르팅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슈퍼루키 김계민 이사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오직 대학생들을 위하여 양질의 채용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양사가 함께 신규 사업의 기회를 공동으로 발굴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슈퍼루키는 현재 높은 대학생 트레픽을 기반으로 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대학생 리쿠르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