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화장품 정보 제공 앱 ‘화해’가 2015년 한 해 동안 소비자가 만든 화장품 리뷰 빅데이터를 분석한 ‘2015 화해 뷰티어워드’ 결과를 공개했다.
㈜버드뷰(대표 이웅)가 서비스하는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는 가입 회원 180만 명의 국내 최대 모바일 화장품 앱 서비스다. 국내 시판중인 대부분의 화장품 정보를 데이터화 하여 5만 5천여 제품에 관한 160만 건의 성분데이터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2015 화해 뷰티어워드’는 올 한해 동안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공유한 신규 화장품 2만 8천여 제품에 대한 리뷰 데이터 50만 건을 분석한 결과다. 특히 어뷰징 패턴을 식별하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인위적이고 거짓된 리뷰를 배제하고, 성분 데이터 등에 관한 블랙리스트에 오른 브랜드에 대해 감점하는 등 엄정한 검수 과정을 거쳐 신뢰할 수 있는 화장품만을 선별한 것이 특징이다.
‘2015 화해 뷰티어워드’ 결과 전 부문에 걸쳐 소비자로부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1위 제품은 바세린 퓨어스킨젤리였으며, 유리아쥬 스틱 레브르, 바이오더마의 클렌저 센시비오 H2O가 그 뒤를 이었다. 그 밖에도 스킨케어, 아이메이크업, 립메이크업, 베이스메이크업, 블러셔/하이라이터, 바디, 헤어, 네일 등 8개 부문 40개 분야에 걸쳐 총 400개 제품이 최종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분야별 상위 3개 제품에 대해서는 어워드 엠블럼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이번 ‘2015 화해 뷰티어워드’에는, 국내외 유명 코스메틱 브랜드뿐 아니라 광고나 마케팅을 하지 않는 중소 뷰티 브랜드 제품까지 고루 포함돼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버드뷰 이웅 대표는 “이번 화해 뷰티어워드는 소비자의 순수한 리뷰데이터만을 추출하고 이를 분석해내기 위한 화해만의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연구가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어워드는 올해를 첫 시작으로 매년 계속될 예정이며, 소비자가 가장 솔직하게 참여하고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화장품 어워드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2015 화해 뷰티어워드’의 자세한 내용은 안드로이드 버전 화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iOS 버전은 1월 중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2015 화해 뷰티 어워드 집계 세부내용
– 집계 기간 : 2015.1.1~2015.12.20
– 후보 제품 : 2,146개 브랜드의 28,434개 제품 대상
– 리뷰 데이터량 : 후보 제품에 대한 리뷰 498,131건
2015 화해 뷰티어워드 – 전 분야 상위 10제품
- 바디 바디로션/크림 : 바세린 (Vaseline) 퓨어 스킨 젤리 오리지날
- 립메이크업 립케어 : 유리아쥬 (URIAGE) 스틱 레브르
- 스킨케어 클렌저 : 바이오더마 (BIODERMA) 센시비오 H2O (클렌징워터)
- 립메이크업 립케어 : 카멕스 (CARMEX) 모이스처라이징 립밤 오리지날
- 베이스메이크업 파우더/팩트/트윈케익 : 이니스프리 (innisfree)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
- 립메이크업 립케어 : 더페이스샵 (THEFACESHOP) 러블리믹스 립케어크림 [02 시어버터]
- 스킨케어 클렌저 : 비오텀 (BIOTURM) 클렌징 밀크
- 스킨케어 크림/아이크림 : 유니베라 (univera) 스킨케어 100
- 스킨케어 크림/아이크림 : 아로마티카 (aromatica) 유기농 알로에 베라 젤
- 스킨케어 크림/아이크림 : 피지오겔 (PHYSIOGEL) 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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