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7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올버스, 데이블, 네이처모빌리티 등
버스대절 가격비교 올버스, 누적 거래액 60억원 돌파
버스대절 가격비교 올버스는 업계 최초로 누적 거래액 60억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올버스는 2016년 5월에 출시한 버스대절 가격비교 플랫폼으로, 승객이 간단히 견적신청을 하면 운행가능한 버스기사로부터 견적금액을 받아보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현재 150개의 버스회사와 1,500명의 버스기사가 제휴되어 빠르고 많은 견적을 받아 볼 수 있고, 지난 9월말 기준 월 7,000건의 견적이 등록되고, 누적 견적수도 10만건을 돌파했다.
간단한 견적신청으로 운행요금 뿐만 아니라 차량사진, 부대비용, 보험여부, 고객의 이용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올버스 박해정 대표는 “승객들이 편리하고 저렴하게 버스를 대절했다고 칭찬해 줄 때 가장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전세버스 플랫폼 1위를 유지하면서, 전국의 모든 버스를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개인화 추천 플랫폼 데이블, 신규 ‘정독 기사’ 위젯 출시
개인화 추천 플랫폼 데이블이 ‘정독 기사’ 위젯을 출시했다.
17일 데이블은 사이트 방문자가 얼마나 콘텐츠를 꼼꼼하게 봤는지를 파악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정독 기사’ 위젯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데이블은 대량의 로그 수집 및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술과 그들이 소비한 콘텐츠를 분석 및 학습하는 머신러닝 기술 등을 통해 고품질의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데이블은 사이트 방문자들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하는 ‘데이블 뉴스’를 서비스한다. 주요 방송, 일간지, 경제지, 연예전문지, 매거진 등 미디어사의 PC·모바일 사이트에서 독자들에게 맞춤형 뉴스와 콘텐츠를 제공,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률 증가 및 트래픽 확대를 유도한다. 데이블은 독자 개인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하는 ‘개인화 기사 추천’ 위젯, 조회 중인 기사와 연관된 기사를 보여주는 ‘관련기사’ 위젯, 기존 미디어가 주로 서비스하는 ‘인기기사’ 등을 제공한다. 이 외에 ‘SNS 인기기사’ 위젯,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위젯 등 다양한 위젯을 이용할 수 있다.
데이블이 신규로 출시한 ‘정독 기사’ 위젯은 방문자가 얼마나 기사를 꼼꼼하게 읽었는지를 확인해 정독률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한다. ‘정독 기사’ 위젯은 사이트 방문자수, 본문 길이, 체류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독률을 파악한다. ‘정독 기사’ 위젯은 해당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뿐만 아니라 독자가 주의 깊게 읽은 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감을 증대시키고 웹사이트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데이블은 제휴 매체사에게 서비스하는 대시보드를 통해 ‘정독 기사 랭킹’ 성과 지표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데이블은 미디어 사이트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인기 아이템 랭킹’, ‘SNS 인기 아이템’ 등 다양한 통계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블은 정독률이 높은 콘텐츠를 시간별, 일별로 확인할 수 있는 ‘정독 기사 랭킹’ 지표 제공을 통해, 매체사의 퀄리티 높은 콘텐츠 생산을 독려할 계획이다.
데이블 이채현 CEO는 “과거에는 매체사들이 수익 증진을 위해 방문자수 혹은 페이지뷰를 중요한 지표로 생각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독자를 사이트에 오래 머무르도록 하는데 집중하는 것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며 “데이블의 ‘정독 기사’ 위젯을 통해 방문자가 꼼꼼히 읽은 콘텐츠를 추천한다면, 독자의 체류시간은 자연스레 증가하고 매체사의 수익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정독 기사 랭킹’ 성과 지표를 통해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의 깊은 관심을 받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됨으로써, 퀄리티 높은 콘텐츠 를 독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네이처 모빌리티, 제주 중소 렌터카 업체 위한 IT 솔루션 ‘찜카 다이렉트’ 출시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 ‘네이처 모빌리티)’가 제주도 렌터카들을 위한 IT솔루션 ‘찜카 다이렉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찜카 다이렉트’는 중소 렌터카들이 온라인상으로 실시간 예약을 처리하고, 다양하고 편리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업체별로 차별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과 소통까지 할 수 있는 렌터카 턴키 솔루션이다. 찜카 다이렉트 이용업체들에게는 맞춤 디자인까지 제공한다.
네이처 모빌리티는 현재 제주지역 30여개 중소 제주 렌터카 업체들과 연합하여 제주지역 렌터카 5,000여대를 대상으로 실시간 렌터카 가격 비교 플랫폼 ‘찜카’를 운영하고 있다.
네이처 모빌리티 이주상 대표는 “여행사 및 대형 렌터카 가격비교 사이트 등 기존의 중앙화된 플랫폼들은 약20%에 달하는 중개수수료를 렌터카 업체 측에서 수취하고 있다. 반면 찜카는 자사 플랫폼을 통해 실질 중개 수수료를 한자리수로 낮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