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0일 비즈니스 동향] 띵스플로우, 레이니스트, 슈퍼갈땐슈퍼맨, 플링크 등
‘헬로우봇’,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앱’ 2개 부문 우수상 수상
인공지능 챗봇 앱 ‘헬로우봇’을 운영하는 띵스플로우(대표 이수지)는 지난주 서울 성동구에서 열린 ‘구글플레이 베스트 오브 2018(Google Play Best of 2018)’ 시상식에서 ‘올해를 빛낸 인기 앱’, ‘올해를 빛낸 엔터테인먼트 앱’ 두 개 부문의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헬로우봇은 캐릭터 챗봇과 대화할 수 있는 메신저 앱이다. 기존 챗봇이 주로 기업의 고객응대를 위해 만들어진 데 반해, 헬로우봇은 타로∙사주∙심리진단 등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인공지능 챗봇과 사용자가 대화형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구글플레이에는 올해 2월 정식으로 헬로우봇 앱을 출시한 후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늘어나 10개월만에 누적 다운로드 130만 건을 넘어섰으며 구글플레이의 평점도 5점 만점에 가까운 4.8점을 기록 중이다.
특히 헬로우봇이 수상한 상 중 ‘올해를 빛낸 인기 앱’ 우수상은 20개의 후보작 중 일반 사용자의 투표로만 수상이 결정되는 상으로, 헬로우봇은 가장 인기 있는 5개 앱에 자리하며 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띵스플로우 이수지 대표는 “헬로우봇 앱을 많이 사용해주며 관심과 사랑을 준 사용자분들이 주신 상이라 더 기쁘다”며 “앞으로도 헬로우봇을 인공지능 기술과 콘텐츠가 조화를 이루는 챗봇 서비스로 계속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띵스플로우는 사용자 대화문을 학습해 각 챗봇 고유 말투로 변형 후 대답하는 기술을 개발한 데 이어, 최근에는 대화문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는 ‘센티멘트 기술’을 헬로우봇 서비스에 적용하기도 했다.
뱅크샐러드, 자동차 시세조회 기능 도입
데이터 기반의 돈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가 지난 달 출시한 부동산 실물자산에 이어 자동차 실물자산 연동을 위한 시세 조회 서비스를 새롭게 내놓았다. 이로써 뱅크샐러드는 금융자산부터 실물자산까지 하나의 앱에서 볼 수 있도록 해 보다 체계적인 돈관리 인프라를 갖추게 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뱅크샐러드의 실물자산 연동은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되며, 간편한 인증 절차를 거쳐 앱에 자산이 자동으로 입력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시간 시세로 편하게 돈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 덕에, 부동산 실물자산은 오픈 50일만에 2만여 개의 아파트/오피스텔 데이터가 쌓였고, 이번에 선보인 자동차 실물자산 역시 정식 오픈한 첫날에만 2000대 이상의 자동차 데이터가 등록됐다.
뱅크샐러드의 ‘자동차 시세 조회’는 고객 신뢰가 높은 ‘카이즈유 중고차 시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된다. 차량번호 입력 후 정보제공에 동의하면, 보유 대수 제한 없이 본인 명의로 된 모든 차량의 시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보보호를 위해 타인 명의의 차량은 조회되지 않는다.
해당 서비스는 ‘MY금융’ 탭에서 ‘자동차 시세 불러오기’를 하면 되고, 자산 내역에 등록되는 자동차 시세를 클릭하면 ▲자동차 등급 ▲연식 ▲주행거리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운전자가 놓칠 수 있는 자동차 정기검사 정보도 함께 보여준다. 최근 정기검사일 및 다음 정기검사 일정, 검사소 위치 등을 제공한다.
레이니스트 김태훈 대표는 “뱅크샐러드는 누구나 앱 하나만으로 돈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금융자산은 물론 실물자산 내역도 지속적으로 추가해 개인이 자산 데이터를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슈퍼갈땐슈퍼맨, 상품 홍보 POP 제작 프로그램 ‘슈퍼고 POP’ 무료 배포
‘인공지능 무인운영 슈퍼마켓’ 서비스를 운영중인 슈퍼갈땐슈퍼맨(대표 조성호)은 상품 홍보 POP 제작 프로그램 ‘슈퍼고 POP’을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동네상권에서 경쟁하는 중소상공인은 대형마트나 기업형슈퍼마켓(SSM)과 같은 체계화된 다양한 홍보채널을 원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이에 슈퍼갈땐슈퍼맨은 동네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매장 홍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슈퍼고 POP’를 무료로 배포하게 되었다.
슈퍼갈땐슈퍼맨 백인주 연구원은 “현재 매장에서 사용중인 POP 광고 디자인 보다 홍보내용이 한눈에 명확하게 들어오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는데 중점을 두었다” 라고 밝혔다.
슈퍼갈땐슈퍼맨 허민철 연구원은 “실제 매장을 운영하는 담당자는 PC 앞에 오랜 시간 있을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사용시 아주 쉽게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라고 밝혔다.
상품 홍보 POP 제작 프로그램 ‘슈퍼고 POP’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수 있다.
플링크, 문서 중심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API ‘페이지콜’ 출시
커뮤니케이션 기술 기업 플링크가 문서 중심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API, 페이지콜을 출시했다. 기존에 플링크에서 제공하던 동명의 서비스는, 메이크페이지콜(makepagecall)로 이름을 변경, 개인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문서 중심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API, 페이지콜(이하 페이지콜)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서비스 구축은 최소 1달, 평균 3달 정도의 개발기간이 필요하다. 게다가 지연율을 낮추는 작업에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플링크는 서비스 도입을 며칠로 단축시키고, 별도의 개발 없이도 고객이 최신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지속적인 API 업데이트를 통해 높은 퀄리티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페이지콜을 활용하면 원하는 기능만 선택해 제품을 맞춤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다. 현재 온라인 비즈니스 초기 진출을 고민하는 고객을 위한 웹페이지와 API를 결합시켜 제공하는 스타터킷, 개인용 API,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플링크는 페이지콜의 초기 개발부터 1:1 서울대생 원격 과외 서비스, 수파자에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누적 73만분 이상의 운영 경험과 유저 피드백을 바탕으로 API를 개선시켜왔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벤처 투자사, 금융 서비스, 법률 사무소와 협업을 진행 및 논의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