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YouTube)로 4월 한 달 총 사용시간 388억 분을 이용했다. 그 뒤를 카카오톡 225억 분, 네이버 153억 분, Facebook 42억 분의 순이었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국인이 오래 사용하는 4대 앱의 사용시간은 모두 증가했다.

유튜브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258억 분에서 올 4월에는 388억 분으로 50%, 카카오톡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89억 분에서 올 4월 225억 분으로 19%, 네이버는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126억 분에서 올 4월 153억 분으로 21%, 페이스북은 작년 4월 총 이용시간 40억 분에서 올 4월 42억 분으로 5% 성장했다.

유튜브의 경우 1인당 평균 사용시간도 작년 4월 882분에서 올 4월에는 1,188분으로 35% 늘어, 주요 앱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월 사용자(MAU)도 작년 4월 2,924만 명에서 올 4월에는 3,271만 명으로 12% 늘어 카카오톡(3,580만명)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로 사용자수가 많았다.

유튜브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이었다.

10대는 1인당 평균 1,895분을 이용하여 (월 31시간 35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세대였으며, 20대는 1인당 평균 1,652분을 이용하여 (월 27시간 32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두 번째로 길었다.

50대 이상의 세대는 30대(988분)와 40대(781분) 보다 1인당 평균사용시간이 긴 1,045분 (월 17시간 25분)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10대와 20대 보다는 작지만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50대 이상의 총 사용시간은 전세대에서 1위인 101억 분을 기록했다.

위 조사는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33,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으며,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게임앱은 제외했다.

모든 앱의 정보를 무료로 확인하는 와이즈앱(WiseApp) / 매일매일 복잡해지고 비용이 증가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환경에서 개발자, 기획자, 투자자, 마케터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쉽게 앱정보를 얻고 공유하도록 매주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플랫폼과 큐레이션의 만남’ 네이버·컬리 전략적 파트너십의 의미

스타트업

네이버-컬리,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이커머스 시장 새 국면 예고

스타트업

유튜브 콘텐츠를 ‘손끝으로’… 닷, 日에서 시각장애인 촉각 체험 시연

트렌드

옴니채널 전략의 승자들…올리브영・다이소몰, 3월 앱 사용자 수 최고치 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