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스타트업

‘카카오페이 증권업 진출’ 금융위, 대주주 변경 승인…’카카오페이증권’ 출범

금융위원회가 카카오페이의 바로투자증권 대주주 변경승인 신청을 승인함에 따라 카카오페이의 증권업 진출 길이 열렸다.

카카오페이는 지난해 4월 바로투자증권의 지분을 취득한 뒤 ‘금융회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대주주 변경승인을 신청했다. 카카오페이는 바로투자증권의 최대주주인 신안캐피탈로부터 60%이상의 과반 지분을 400억원 안팎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로투자증권은 2018년 매출 573억원과 영업이익 73억원을 기록한 기업금융 증권사로 금융 상품의 판매 및 중개·금융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12년차 기업이다.

금융위는 5일 정례회의를 개최해 지배구조법령상 승인요건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페이가 재무건전성, 부채비율, 대주주의 사회적 신용 등 법령상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판단했다.

대주주가 되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공정거래법 위반 형사소송과 관련하여서는공정거래위원회의 의결내용(`18.1.12.)과 법원의 1심(`19.5.14.) 및 2심(`19.11.8.) 판결내용을 볼 때 심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기존에는 대주주에 대해 형사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 일률적으로 법원의 최종판결 시점까지 심사업무를 중단하고, 확정된 판결 내용에 따라 법 위반의 경미성을 판단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했다. 그러나 법원이 지난해 5월 1심에 이어 11월 2심에서도 김 의장에게 무죄를 선고하자 금감원 심사가 재개되어 승인이 이르게 되었다.

카카오페이가 최대주주에 오른 바로투자증권은 ‘카카오페이증권’으로 새롭게 출범한다.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페이증권은 첫 행보로 카카오페이머니의 증권 계좌 업그레이드에 나선다.

카카오페이는 금융위로부터 바로투자증권 인수에 대해 대주주 적격 승인을 받은 후, 6일 계열사 편입을 완료하고 바로투자증권의 사명을 ‘카카오페이증권’으로 변경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증권의 지분 60%를 보유하며, 카카오페이증권은 각자대표 체제로 전환한다. 전체 경영 총괄 및 신설된 리테일 사업부문은 새로 선임된 김대홍 대표가 이끌며, 기존 기업금융 사업부문은 윤기정 대표가 그대로 맡아 협력을 강화한다.

카카오페이의 생활 금융 플랫폼은 카카오페이증권과 연결되어 한 단계 더 도약한다. 카카오페이머니를 증권 계좌로 업그레이드 해 사용자 혜택을 높이고, 곧 ‘카카오페이 투자’ 서비스에 펀드 상품을 오픈하는 등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투자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서비스로 축적된 카카오페이의 빅데이터・AI 기술 기반으로 투자 경험이 부족한 사용자들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투자 솔루션, 자문형 자산배분 서비스 등 사용자 중심의 투자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비대면 기반의 혁신적 자산관리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는 “국내 금융 산업과 사용자들의 금융 생활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일으킬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증권과 함께 더욱 과감하게 도전할 것”이라며, “누구든지 정보나 자산 규모의 차별 없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투자 문화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증권 김대홍 대표는 “카카오페이와 협력하여 새로 신설된 리테일 부문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기존의 기업금융 부문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카카오페이증권은 기존 금융의 문법을 깨고 일상에서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누릴 수 있는 투자 서비스를 통해 생활 금융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경제 스타트업

한국 택한 오픈AI…카카오부터 삼성까지 전방위 협력

이벤트

카카오톡, AI 품고 대변신 예고… ‘if(kakao)25’ 컨퍼런스서 공개

스타트업

카카오, MCP 기반 AI 에이전트 플랫폼 ‘PlayMCP’ 베타 오픈

Uncategorized

카카오, 오픈AI와 공동개발 AI서비스 9월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