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2위’는 한국 스타트업의 이 영상
유·아동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대표 김민석)의 ‘핑크퐁 아기상어 댄스(Baby Shark Dance)’가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2위를 차지했다.
아기상어는 2015년 11월 국문 버전 ‘핑크퐁 아기상어’가 유튜브에 첫 공개되었고, 2016년 6월 안무가 추가된 ‘핑크퐁 아기상어 댄스’ 영문 버전이 업로드 되었다. 그리고 이날 오전 8시 현재, 영문 버전 영상이 조회수 46억6864만 여 회를 달성하며 팝스타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46억 4187만 여 회) 영상을 뛰어넘어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2위에 올랐다.
핑크퐁 아기상어는 이 외에도 작년 3월, 빌보드 ‘떠오르는 아티스트(Emerging Artists)’ 부문에 1위를 기록한 후 73주 연속 Top 20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TOP100에서는 총 57주간 등재되기도 했다. 또한 SNS 통계 사이트 ‘소셜블레이드’(Social Blade)에 따르면, 핑크퐁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수 기준으로 전세계 유튜브 교육 채널 3위이다.
아울러 핑크퐁 아기상어는 ‘뉘른베르크 국제 장난감 박람회’에서 선정한 지역 인기 IP(지적재산권, Intelligence Property) 중, 미국과 독일 지역에서 2위 차지했다. 특히 북미에서는 지난 해 총 33개 도시에서 9만 3천명 이상의 관람객을 모객하며 ‘베이비 샤크 라이브’ 뮤지컬 투어를 성황리에 마무리했고, 2020년 상반기(1~6월), 미국·캐나다 75개 도시에서 100회 공연을 예정하고 있다.
동남아시아 지역 중 신규 진출한 베트남, 몽골, 브루나이에서도 핑크퐁 아기상어 댄스 콘서트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또 인도네시아 유니레버와 협업한 아기상어·몽키바나나 아이스크림 2종은 1년간 8000만개 이상 판매되고 있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핑크퐁 아기상어를 사랑해 주시는 전세계 구독자에 감사 인사를 전한다”며, “스마트스터디는 핑크퐁 아기상어와 함께 다양한 IP 개발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며 전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핑크퐁은 2019년 11월, 중국 ‘샤오미 MIDC 2019’ 행사에서 우수 가치공헌상을 수상했으며, 영어동요 조회수 TOP3에 핑크퐁이 선정되는 등 중국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