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문 MCN ‘아도바’, SBA ‘크리에이티브포스’ 중국 영상 플랫폼 진출
중국 전문 MCN 아도바(대표 안준한)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국내 1인 미디어 창작자의 활동 범위 확대 및 수익 다변화 지원을 위해 손잡았다. SBA 소속 1인 미디어 커뮤니티 ‘크리에이티브포스’ 창작자의 중국 영상 플랫폼 진출을 위해서다.
1인 미디어 창작자의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 및 안착을 위하여 SBA는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창작자 20팀을 선발, 중국향 크리에이터 교육 및 컨설팅,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하오칸 비디오를 포함한 중국 영상 플랫폼 채널 개설, 콘텐츠 유통 및 중국 전문 MCN기업과의 계약체결 등 다양한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유튜브가 진출하지 못한 국가인 중국은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가진 플랫폼이 10개 이상 운영 중이며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시간도 세계에서 가장 긴 최대 단일 콘텐츠 시장이나, 한국 1인 미디어 창작자의 활동은 손에 꼽을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다.
아도바는 중국 내 9억 명 이상 이용자가 사용하는 바이두의 영상 플랫폼 ‘하오칸비디오(好看视频)’, 바이트댄스의 동영상 서비스 ‘시과비디오(西瓜视频)’를 포함한 ‘비리비리(哔哩哔哩)’, ‘아이치이(爱奇艺)’, ‘텐센트 비디오(腾讯视频)’ 채널 운영 및 패스트트랙 적용, 수익금 한화 정산 등을 지원하며, 중국 동영상 플랫폼에 가장 많은 인터내셔널 채널을 보유한 중국 전문 MCN 기업이다.
아도바 안준한 대표는, “’크리에이티브포스’는 SBA의 지원으로 교육, 멘토링, 촬영 장비와 스튜디오 제공, 중소기업 매칭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의 다양한 강점을 바탕으로 이미 글로벌 수준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다”며, “중국 전문 MCN 아도바의 시스템과 정부 산하기관 SBA의 협력이 이뤄지면 크리에이티브포스가 신한류의 중심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현재 ‘크리에이티브포스’ 창작자 중 중국 영상 플랫폼 진출 희망자를 지원받고 있으며, 선정된 크리에이터는 아도바 ‘중국 영상 플랫폼 진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중국향 크리에이터로 육성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