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11.11 솽스이 데이터 처리량 “초당 58만 건 주문 처리”
알리바바그룹은 올해 11.11 글로벌 쇼핑 페스티벌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1초당 최대 58만 3천 건의 주문을 처리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11.11 페스티벌이 처음 진행되었던 2009년 대비 1,400배 성장한 수치다.
11.11 페스티벌이 진행된 11일간 발생한 총거래액은 4,982억 위안(약 83조 8천억 원)에 달했으며 그 기간 동안 서버 이슈는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
아파치 플링크(Apache Flink)로 구동되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실시간 컴퓨팅 플랫폼은 페스티벌 피크타임에 초당 40억 건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했다. 지난해 25억 건에서 대폭 확대됐다. 알리바바그룹의 자체 데이터 웨어하우징 플랫폼인 맥스컴퓨트(MaxCompute)는 하루 최대 1.7EB(엑사바이트)의 데이터를 처리했다. 70억 세계 인구가 각각 고화질 사진 230장씩을 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싱 파워다.
주문이 폭증하는 기간에는 폴라DB(PolarDB), 애널리틱스DB(AnalyticDB)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이 활약했다. 폴라DB는 초당 1억 4천만 쿼리를 처리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자체 개발 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터 웨어하우스 애널리틱스DB는 영국 대영도서관 웹 아카이브에 저장된 데이터[1]의 15배에 달하는 7조 7천억 개의 실시간 데이터 라인을 처리했다.
리 청(Li Cheng) 알리바바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11.11 페스티벌에서 8억 소비자와 25만 개 브랜드를 지원한 성과가 무척 자랑스럽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제로 다운타임(zero downtime)을 가능케 하는 인프라부터 효율적인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소비자에게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앱까지, 모든 영역에 걸쳐 어려운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