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대출, 연체 등도 네이버에서 조회하세요
네이버페이가 개인 신용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개인 별 신용점수는 물론, 점수가 산정된 상세 사유를 분석한 리포트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비슷한 연령대의 신용점수 및 카드결제액 등의 정보와 비교해 볼 수 있고, 비금융 정보를 제출해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등 본인의 신용 상태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NICE평가정보와 협력해 ‘네이버페이 신용관리’를 지난달 28일부터 시작했다. 네이버페이 신용관리 서비스를 통해 신용점수, 대출, 연체 등 복수의 금융기관에 기록된 개인의 신용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NICE평가정보가 제공하는 신용점수는 은행, 카드사와 같은 금융사에서 가장 널리 활용된다. 때문에 네이버페이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해 신용점수를 관리하여 올린다면,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더 유리하게 진행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융이력이 부족한 씬파일러 사용자들이 금융 서비스 이용 시 불이익을 최소화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신용분석 리포트’를 통해 거래기간, 신용형태, 부채, 상환이력 4개 항목 별로 신용점수가 어떻게 산정됐는지 상세 사유를 분석한 내용을 조회할 수 있고, ‘신용비교 리포트’를 통해 본인과 비슷한 연령대의 평균 신용점수, 카드사용액, 대출사용액 등을 정기적으로 비교해, 자신이 금융활동을 얼마나 활발하게 하고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는 현재 국내 출시된 개인 신용 관리 서비스 중 네이버페이 신용관리만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도 있다. 네이버페이 신용관리를 통해 제출한 국세청, 국민연금, 건강보험, 통신사 4개 기관의 비금융 정보는 NICE신용점수에 즉시 반영된다. 이렇게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도 네이버페이 신용관리가 유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