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2005년 5월에 선보인 ‘급상승검색어(구 ‘실시간검색어’)’ 서비스를 이달 25일 종료한다.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관심사’라는 정보로서의 가치로 주목 받았다. 가장 빠르게 재난 상황을 알려주거나 관심있던 기업의 채용 소식을 챙겨주고, 한 때 좋아했던 스타의 근황으로 추억을 소환하기도 하며 사용자의 일상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다.
하지만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는 그동안 정치 이슈가 화제가 됐을 때 찬반 세력 간 대립의 장으로 변질되고, 이슈와 관계 없는 광고성 문구가 검색 결과로 나오는 등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도 받아왔다.
네이버측은 “급상승검색어를 통해 인터넷 이전에는 잘 드러나기 어려웠던 롱테일 정보가 큰 이슈와 공존할 수 있는 세상을 보여주고자 했다”며 “풍부한 정보 속에서 능동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소비하고 싶은 커다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서비스를 종료한다. 사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는 다시 사용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치있는 정보로 제공하겠다. 급상승검색어의 취지는 데이터랩을 통해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급상승검색어가 종료되는 날 모바일 네이버홈의 ‘검색차트’판도 함께 종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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