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바다에서 하늘로, 하늘에서 온라인으로!’ 미래 무역을 이끌어갈 주역 ‘NoTag’

미국 샌프란시스코 Sausalito Ferry Co.운영진과 NoTag 최웅 대표(오른쪽)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오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5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의 무역 50년을 이끌어온 무역원로, 무역 기업인들에게 훈•포장과 표창, 수출의 탑 등 정부 포상을 수여 했으며, 향후 50년을 이끌어갈 미래 무역 주역 (무역 꿈나무) 16인을 선정하였다.

이날 미래 무역 주역으로 선정된 NoTag(노태그)의 최웅 대표는 수출인력 부족 및 홍보비 부족의 이유로 E-Bay(B2C), 알리바바(B2B)등 국경간 거래 사이트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국경간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 기반으로 전 세계 20여개 국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는 인물이다.

NoTag는 영국, 호주, 일본, 미국, 러시아, 대만, 태국 등 7개국 현지화된 국경간 상거래 사이트와 500여개 해외 리셀러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어 외형상 중대형 규모의 무역상사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이 기업은 20, 30대 초반의 젋은 청년 9명이 운영중이며, 학업을 병행하고 있는 4명의 멤버들을 제외하면 단 5명의 직원이 100여개의 한국 기업 제품을 2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친환경 종이 미니어처 제품 페이퍼로(Papero)는 번역, 해외 홍보, 외환 결제, 해외 배송 등의 복잡한 무역절차를 NoTag를 통해 해결하여 단 한번의 바이어 미팅 없이 호주, 벨기에, 미국 , 아르헨티나 등 7개국 시장을 개척하였다.

NoTag최웅 대표는 영국 워릭(Warwick)대학 경영학 석사과정에 유학을 갔다가 런던대와 포항공대 재학중인 지인들과 함께 창업 하였고, 졸업 후 영국 정부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청년 벤처 창업가에 선발되어 ‘Tier 1 graduate entrepreneur’라는 특별 비자를 취득, 영국에 합법적으로 거주하는 특혜를 받기에 이르렀다. 이 비자는 영국 정부가 벤처 창업 육성 차원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된 특별 비자이다. 또한, 지난 11월 미래창조과학부와 실리콘밸리 KOTR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공동 주관한K-Tech@SiliconValley2013를 통해 미국 실리콘밸리에도 진출하여 진출 2주 만에 첫 매출을 달성하였다.

NoTag와 같이 새로운 수출 루트를 창조하고 도전하는 미래 무역 주역들의 건승을 기대해 본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대만에서 월평균 80%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 플랫폼

스타트업

노태그 (NoTag), 유럽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 ‘슬러시2014’ 참가

스타트업

NoTag, 영국 최대 디자인 전시회 Pulse London 2014 공식 특별 초청

스타트업 이벤트

노태그(NoTag), 영국 워릭대학교 2014년 지원 스타트업으로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