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접할 수 없는 사람과 만나게 하는 것이 팬덤 플랫폼이 주는 기본적인 매력
오늘(26일) 오후 2시에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 제68회 굿인터넷클럽은 ‘팬덤 플랫폼’을 주제로 진행했다. 해당 간담회에서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팬덤 플랫폼은 작은 차이로도 큰 차별화를 만들 수 있기에 이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해당 간담회는 정재호 이사(산타)의 진행으로 시작되었으며 팬덤 플랫폼의 기회 요소에 대한 질문에 패널로 참석한 안태현 대표(스타리)는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각 플랫폼마다 조금은 다른 파이프라인이 있다면 팬들에게 각기 다른 행복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팬덤 플랫폼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의견을 밝혔다.
김치호 교수(한양대)는 팬덤 플랫폼의 성공요인의 기본으로 수요자, 팬들의 니즈를 꼽았다. 김 교수는 “팬덤 플랫폼 시장에는 많은 기회가 있다.”며 “이 기회 속에서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해보면 결국 팬들의 마음을 어떻게 살 것인가가 비즈니스의 시작점이 되며, 변화하는 팬들의 의견을 수시로 반영할 수 있는 기민함이 필요하다.”고 성공 요인을 제시했다.
팬덤 플랫폼을 운영할 때 수요자(팬)과 공급자(셀럽)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오태근 대표(팬심)는 “우리는 공급자를 데려오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며 “왜냐하면 셀럽이 움직이면 팬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라고 명쾌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안 대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사람과 만나게 하는 것이 팬덤 플랫폼이 주는 기본적인 매력”이라고 관련 의견을 밝혔다.
또한, 비즈니스의 리스크 관리와 관련하여 팬덤 플랫폼 내 아티스트 라인업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에 대한 질문에 안 대표는 “최대한 분야를 확장하는 것이 주요할 것이다. 그와 별개로 팬들의 취향은 꽤 단단하며 이 단단함 때문에 전환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이다.” 라고 팬덤 비즈니스에 대한 소신을 밝혔으며 팬덤 플랫폼의 킬러 콘텐츠를 묻는 질문에 오 대표는 “팬들의 의견을 듣는 콘텐츠를 별도 운영 중이며, 팬들의 마음에는 여러가지 욕망이 섞여있기에 이를 테스트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