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이노포레스트’ 오픈
오픈이노베이션 액셀러레이터 ‘마크앤컴퍼니’가 데이터 기반의 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이노포레스트’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이노포레스트는 스타트업의 매출·직원 수·월간 활성 사용자·투자금의 월별 증감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 더불어 실 사용자의 소비패턴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빈도·활성율·재방문율 등의 성과 지표까지 제공하여, 스타트업의 성장 지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모든 데이터는 해당 지표 별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그래프를 통해 시계열로 구성되며, 최신 데이터가 실시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되어 미래 성장성 예측에 도움을 준다.
또한 조건 별 필터 검색 기능을 통해 스타트업 관계자는 시장 조사 뿐만 아니라, 업종별 스타트업의 성장률·성장시점·성장요인을 비교 가능하며, 투자자는 투자검토를 위해 정량적인 핵심지표 분석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오는 6월 정식 버전 출시를 통해 실사용자의 소비패턴 및 행동정보 기반의 매출 동향과 기업 가치 등 보다 상세한 성장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스타트업계는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과 민간투자가 확대되고, 다수의 유니콘 기업 등장과 대기업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협업 수요가 늘어나며 활성화되고 있다.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생태계 구성원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이노포레스트’ 의 스타트업 성장 데이터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크앤컴퍼니 홍경표 대표는 ” 혁신을 이루는 스타트업이 모여 함께 숲을 이루는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투자사-대기업을 연결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플랫폼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