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IBK창공’ 상반기 혁신 창업기업 64곳 수료
24일 열린 구로센터의 수료식을 마지막으로 ‘IBK창공(創工)’ 의 2021년 상반기 창업육성프로그램이 마무리됐다.
각 센터별로 진행된 수료식에서는 마포6기, 구로5기, 부산4기 총 64개 기업이 수료증을 받았다.
지난 5개월 동안 IBK창공은 육성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융자 등 금융지원 408억원 및 멘토링·컨설팅, IR 등 비금융지원 1,028회를 지원했다. 이외에도 홍보, 판로개척, 사업연계, 고용 등을 지원해 다방면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했다.
대표적으로 마포6기 육성기업 보고플레이(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운영)는 IBK창공 연계를 통해 기업은행 內 관련부서와 제휴하여 판로 및 고객을 확보하였으며 구로5기 육성기업 그린시스템(친환경 생분해 소재 생산)은 기업은행의 직접투자를 포함하여 총 95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또한 부산4기 육성기업 릴리커버(알고리즘 기반 맞춤형 화장품 구독 서비스 제공)는 창공의 네트워킹을 활용하여 글로벌기업과 사업계약을 체결해 해외진출의 기틀을 마련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BK창공 졸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종합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라며 “투자, 대출 등 금융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의 기업·기관과 협약을 통한 판로개척 지원 등 비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BK창공은 혁신 창업기업에게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창업육성 플랫폼이다. 2017년 마포를 시작으로 구로, 부산에 IBK창공을 개소해 올 상반기까지 307개 기업을 육성하고 투·융자 등 금융 서비스 2,821억원,멘토링·컨설팅, IR 등 비금융 서비스 4,246회를 지원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덕연구개발특구’에 ‘IBK창공 대전’을 추가로 개소해 테크 및 K-뉴딜 관련 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은행은 최근 2021년 하반기 IBK창공 혁신 창업기업 62개사를 선발했다. IBK창공의 운영노하우와 전문 엑셀러레이터 기관인 엔피프틴 파트너스(마포센터), 씨엔티테크(구로센터), 아이파트너즈(부산센터)의 우수한 역량을 기반으로 혁신 창업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2021년 상반기 IBK창공(創工) 선정 기업 명단
[마포6기] 구하다, 리메세, 마일스톤삼육오, 메디아이플러스, 보고플레이, 볼트러스트, 뷰메진, 뷰티메이커스, 브로나인, 빌드블록, 쉐코, 스마트컨버전스, 스핀어웹, 올라핀테크, 위드마인드, 제너레잇, 주차장만드는사람들, 파인원, 페이히어, 피에스디엘, 피제이팩토리, 하얀마인드
[구로5기] 그린시스템, 기원테크, 더바이오, 라피끄, 반비, 버츄어라이브, 서지너스, 스완전자, 스트릭, 씨앤솔루션, 알지티, 엘켐스, 와이즈테크, 원스글로벌, 인포웍스, 지니로봇, 짐캐리, 페이업, 포티투마루, 플랙스
[부산4기] 로보프렌, 리프타일, 릴리커버, 맵시, 벤더스터, 비엔아이, 빈즈소프트, 씨에이랩, 씨티엔에스, 앤트브릿지, 에스에프이음, 엑셀로, 오투랩, 위캔하이, 제이케이테크, 컬처팩토리, 케미폴리오, 코리아시뮬레이터, 코아이, 큐티티, 팜코브, 휴먼밸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