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전문몰 ‘오늘의 집,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아이디어스, 무신사, 올리브영, 퀸잇, 스타일쉐어, 하이버’ 순
10대와 2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같은 종합몰 앱보다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아이디어스, 오늘의집 등 특정 카테고리 상품군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전문몰 앱을 많이 사용했고 40대 이상은 종합몰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 에이블리, 브랜디, 지그재그, 무신사, 11번가, 스타일쉐어, G마켓, 아이디어스, 오늘의집 순으로 상위 10개 중 7개가 전문몰이었다.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 지그재그, 에이블리, 무신사, 브랜디, 아이디어스, 올리브영, 11번가, 오늘의집, G마켓 순으로 상위 10개 중 7개가 전문몰이었다.
3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 11번가, G마켓, 티몬, 위메프, 오늘의집,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옥션 순으로 상위 10개 중 4개가 전문몰이었다.
4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 11번가, G마켓, 오늘의집, 티몬, 위메프, GS SHOP, 옥션, 홈앤쇼핑, 에이블리 순으로 상위 10개 중 2개가 전문몰이었다.
50대 이상이 가장 많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 11번가, G마켓, 오늘의집, 홈앤쇼핑, GS SHOP, 옥션,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Hmall 순으로 상위 10개 중 1개가 전문몰이었다.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이 사람이 사용한 쇼핑 앱은 ‘쿠팡’으로 지난 8월 한 달간 2,359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는 11번가 788만 명, G마켓 655만 명, 오늘의집 541만 명, 에이블리 511만 명, 티몬 427만 명, 위메프 395만 명, 지그재그 386만 명, GS SHOP 365만 명, 옥션 349만 명 순이었다.
모든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전문몰 앱은 ‘오늘의 집’이었다. 그 뒤는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아이디어스, 무신사, 올리브영, 퀸잇, 스타일쉐어, 하이버 순이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의 쇼핑 앱을 대상으로 지난 8월 한 달 동안의 개별 쇼핑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으며 중고거래 앱, 배달 앱, 네이버, 카카오톡 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