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콘텐츠 서비스 ‘롱블랙’ 운영사 타임앤코, 11억 원 시드 투자 유치
지식 콘텐츠 서비스 ‘롱블랙’을 운영하는 타임앤코가 카카오벤처스로부터 11억 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2021년 9월 28일 론칭한 롱블랙은 ‘습관 형성 구독 서비스’를 표방한다. 멤버십 회원이 되면 매일 자정에 발행되는 하나의 콘텐츠(노트)를 읽을 수 있다. 24시간 안에 읽지 않으면 읽을 기회가 사라지기에 매일 유용한 콘텐츠를 읽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여러 종류의 지식 서비스가 많지만 실제 구독률이나 이용률은 낮은 현실 및 서비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고안한 것이다.
이에 더해 깔끔하고 독자친화적인 사용자환경(UI)과 디자인이 결합했다. 서비스가 시작한지 3개월 정도 지났지만 구독자의 월평균 방문 횟수와 콘텐츠 완독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롱블랙에 따르면 유료 회원의 60% 이상이 일주일에 4회 이상 롱블랙을 방문하며, 노트 하나의 분량이 평균 8000자가 넘는 긴 텍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완독률이 85%에 이르렀다.
타임앤코는 신문과 경영잡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역량을 쌓은 팀으로 구성됐다. 임미진 대표는 중앙일보 기자로 활동하다 신사업 폴인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종원 부대표는 동아비즈니스리뷰(DBR),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KOREA), 리디의 리디셀렉트, 중앙일보 폴인 등 다수의 구독 서비스 런칭에 참여한 경험을 갖고 있다.
임미진 타임앤코 대표는 “국내 지식 콘텐츠는 아직 대부분 출판업계에 갇혀있다”며 “빠른 서비스 확장으로 지식 콘텐츠 디지털라이제이션에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종원 부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롱블랙을 함께 성장시킬 인재 채용과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투자를 주도한 장동욱 카카오벤처스 이사는 “롱블랙 팀은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험과 전문성 그리고 남다른 실행력을 가진 강력한 팀”이라며 “구독자들이 지식 콘텐츠를 접하는 경험을 바꿔 나가면서 콘텐츠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올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