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이 분사 5주년을 맞았다. 네이버웹툰은 2015년 네이버 사내독립기업(CIC, Company-In-Company)을 거쳐 2017년 5월 분사했다.
지난 5년 간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 입증한 ‘스토리테크(Story-tech)’ 플랫폼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켜왔다. 특히,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아마추어 콘텐츠 모델’과 웹툰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모델’을 모두 갖춘 네이버웹툰만의 플랫폼 모델이 해외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 구축한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는 2017년 분사 당시 4천6백만 명에서 2022년 3월 기준 1억8천만 명[1]으로 크게 늘었다. ‘네이버웹툰(한국)’, ‘라인웹툰(LINE WEBTOON, 동남아)’, ‘웹툰(WEBTOON, 북미・중남미・유럽)’, ‘라인망가(LINE MANGA, 일본) 등 웹툰 서비스의 월간 이용자 수만 8,200만 명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은 웹툰이 생소한 해외 시장에 일찍이 도전해 현재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 중남미 등 전 세계에서 총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마추어 승격 시스템, 공모전 등을 각 문화권에 적용하고 현지 창작자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로컬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문화 장벽을 극복했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플랫폼과 왓패드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는 약 600만 명이며 누적 작품 수도 10억 편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의 연간 거래액은 2017년 약 2,400억 원 수준에서 2021년 1조5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네이버웹툰은 자동으로 채색을 해주는 ‘AI페인터’, 불법 유통 복제물을 감시하는 ‘툰레이더’ 등 콘텐츠 도메인의 AI기술 개발도 병행했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직원들에게 보내는 5주년 기념 CEO메세지를 통해 “네이버웹툰이 만든 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1억 8천만 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No1.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위상을 갖게 되었고, 회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의 성장보다 다가올 5년의 성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