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비즈니스와 인간관계
좋은 인간관계는 행복한 삶과 사업 성공의 열쇠다. 인간관계를 위한 의사소통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그 사람 혹은 기업의 품격과 삶의수준이 결정된다. 무시당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무시당하고 기분 좋을 비즈니스 상대방도 없다. 누구나 상대방이 자신을 존중 해주길 원한다.
대화의 과정에서 ‘저 사람은 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구나’라는 느낌을 주는 사람 그리고 그런 사람이 이끄는 기업은 반드시성공한다. 데일카네기이 쓴 ‘인간관계론’책의 핵심도 바로 그것이다.
기술 개발만 10년 이상 몰두해온 사람들에게는 컴퓨터 모니터랑 대화하는것이 사람이랑 대화하는 것 보다 편하게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런 사람에게는 현실의 만남보다 온라인상의 이메일, 문자, 텍스트, 댓글이 더 편안하다. 하지만 사업의 기회와 인간관계는 결국 만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눈빛, 말투, 몸짓에서 ‘나를 중요한 사람으로 여기고 있는지’가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나로부터 무시당한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순간, 모든 기회는 나에게서 멀리 달아나 버린다. 이처럼 ‘중시감’(중요한 존재로 여겨지는 느낌)은 인간관계와사업성공의 핵심이다.
첫번째 중시감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동업자든, 직원이든 상관없이, 어떤 목표를 향해서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중요한 사람입니다’라는 느낌을 주는 경영자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항상 존경을 받는다. 출퇴근 시간을 없애고 휴가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하고, 식사를 제공하는 등의 복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음이 잘 전달되는지 여부가 중요한 것이다. 특히,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는 온라인으로 메세지 교환을 자주 하게되기 때문에, 메일이나 메세지에서 사용되는 글의 어투에도 신경을 쓰는것이 습관화 되어야한다. 당연한 업무지시라도 상대방이 상처받을 수 있는 어투로 메세지를 보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
두번째 중시감은 투자자와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주주들에게 ‘당신은 중요한 사람들입니다.’라는 느낌을 줘야 주주들과의 관계가 원만해진다. 하지만, 많은 창업가들은 처음 투자받을때만 고마워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존재를 잊어버리곤 한다. 큰 성장을 이루는 창업가들은 대부분 ‘주주서한’을 자주 보낸다. 기간이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주주들에게 회사의 상황을 알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알리고,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요청하는 내용이 담기는 편지가 ‘주주서한’인데, 이러한 주주서한은 내용이 무엇이 되었던, 주주들에게 ‘당신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는 수단이다. 창업한지 얼마 안되는 회사의 주주들이 회사의 비전에 공감하고 계속해서 외부에 소문을 내줘야 후속투자도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시작은 대표가 주주들에게 얼마나 중시감을 주는지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마지막 중시감은 고객과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고객은 왕이다.’, ‘나의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고객은 항상 옳다.’ 등의 문구들이 항상 언급되지만, 실제로 그러한 마음을 지속적으로 품고 사업을 하는 창업가들은 생각보다 많지 많다. 창업 초기에는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나름대로 많이 고민하고 물어도 보면서 서비스, 제품기획을 하지만, 돈이 벌리기 시작하고 일이 바빠지기 시작하면 ‘역시 내가 옳았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직접 발로 뛰며 고객을 만나던 창업자는 하부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이 고객을 상대하게 한다. 차츰 고객들과 거리가 멀어지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기획하는 속도가 느려진다. 그 사이에 경쟁사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당신이 보유하던 기존 고객들을 데려간다. 잘 되던 사업이 기울기 시작하면, 대표는 여러가지 외부의 환경적 요인을 이유로 사업이 어려워지고 있음을 핑계대지만, 근본적 문제는 처음 창업할 때 가졌던 ‘고객을 향한 마음’을 잃어서인 것이다. ‘고객을 중시하는 마음’을 잃으면, 당연히 그들의 욕망을 알 수 없게되고, 그들을 위한 서비스, 상품을 만들 수 없다.
상대방을 중요한 사람으로 여기는 느낌을 주도록 연습해보자. 그것이 습관화 되어있어야 한다. 언제나 그렇지만, 사업적 성공은 성공적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원문 : 비즈니스와 인간관계 –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한 전략
필자소개 : BLT 엄정한 파트너 변리사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직접 투자하는 ‘액설러레이터형’ 특허사무소 ‘특허법인 BLT’의 창업자입니다. 기업진단, 비즈니스모델, 투자유치, 사업전략, 아이디어 전략 등의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