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상반기 국내 전체 호텔 및 숙박업 매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발표한 상반기 OSI(Onda Stay Index)에 따르면, 국내 전체 상반기 숙박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3% 늘어났고, 코로나 초기였던 2020년 전반기보다는 161% 늘어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숙박 형태별로는 심각한 불황에 시달리던 호텔이 전년 대비 225% 상승하며 회복세를 보였으며, 리조트도 215% 상승했다. 지난해 가파른 상승세를 펜션과 풀빌라는 각각 84%, 48% 매출이 늘었다. 최근 레저 트렌드를 이끌었던 글램핑, 카라반, 캠핑은 11% 상승에 그쳤다.

이번 조사에서 호텔이 크게 상승한 이유는 호캉스 열풍이 이어지며 프리미엄, 대형 호텔의 객실 판매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중소형 호텔은 여전히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게 온다 측 설명이다.

객실 판매 플랫폼 별로는 OTA의 성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국내 OTA와 해외 OTA는 각각 155%, 139% 성장했지만, 이커머스는 75% 상승에 그쳤다. 여행에 특화된 OTA는 기민하게 반응해 국내 수요 증가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지만, 다양한 상품군을 취급하는 대형 이커머스는 상대적으로 서서히 매출을 느리는 분위기다.

온다 임미희 사업 본부장은 “서울 강북 P호텔 등 신규 대형 호텔들과 서울 중구, 부산 해운대구의 대형 호텔들의 매출 상승이 가파르다”며 “풀빌라는 다소 주춤한 7~8월 성수기에는 또 다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중소 펜션·게스트하우스도 빅데이터 활용 가능…온다, AI 서비스 출시

스타트업

호스피탈리티 AI 기업 ‘온다’, 시리즈B 브릿지 투자 유치

스타트업

UAE 진출 본격화하는 기업 ‘온다’

스타트업

온다, 태국 베스트웨스턴 호텔 전 지점과 유통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