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통합 비즈니스 센터 ‘당근비즈니스’ 웹사이트 오픈
당근마켓이 효과적인 로컬 마케팅 지원을 위한 통합 비즈니스 센터 ‘당근비즈니스’를 선보인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비즈프로필, 브랜드프로필, 광고 등 자사의 마케팅 서비스들을 웹사이트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당근비즈니스’를 런칭했다.
먼저 당근비즈니스는 그간 당근마켓 모바일 앱 내에서 개별적으로 제공해오던 비즈프로필, 광고 등 마케팅 도구들을 웹사이트 한 곳에 모아 통합 지원함으로써 접근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특히 PC 웹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 지금까지 작은 모바일 화면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관리했던 것을 이제 큰 모니터 화면과 컴퓨터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당근비즈니스에서는 비즈프로필 관리부터 광고 집행 및 운영, 고객 소통, 판매 관리, 제휴 문의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알리고자 하는 새 소식 작성, 쿠폰 등록, 고객과의 실시간 채팅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몇 명의 고객이 우리 가게 소식을 받아보고 있는지, 댓글은 얼마나 달렸는지, 단골은 얼마나 늘었는지 등의 고객 관리 데이터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 일부 지역에서 현재 테스트 중인 예약 기능과 상품 판매 및 정산 등 커머스 기능도 당근비즈니스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브랜드프로필 등 제휴 문의도 당근비즈니스로 일원화할 계획이다.
당근마켓을 이용한 광고도 당근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관리할 수 있다. 당근마켓 앱 홈피드에 노출되는 ‘피드 광고’와 키워드 검색 시 노출되는 ‘검색 광고’의 집행 내역 확인은 물론, 성과 지표도 볼 수 있다.
당근비즈니스를 총괄하는 문경원 지역사업 실장은 “당근마켓은 로컬 마케팅을 펼치고자 하는 B2B 시장에 새로운 마케팅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지역 주민과 연결되고 싶은 모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기업 브랜드, 지자체와 기관들이 ‘이웃을 고객으로 만드는 가장 강력한 비결’로 당근마켓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당근비즈니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월간 이용자 1800만, 주간 이용자 1200만을 돌파하며 지역민들의 삶 곳곳에 스며든 당근마켓은 로컬 커뮤니티 확대에 이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며 외연을 넓히고 있다. 로컬 경제의 기반이 되고 있는 비즈프로필은 오픈 1년 반 만에 55만 가게들이 가입한 규모급 서비스로 자리잡는 등 로컬 비즈니스에 특화된 대표적인 마케팅 채널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