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독률 저해하는 흔한 실수 8가지
블로그 운영은 장기적으로 올바르게 하신다면 분명히 고객을 끌어들이는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다만,올바른 운영을 위해서는 잘못된 방향이나 실수를 피해야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독률을 떨어트리는 많은 블로그들의 공통적인 실수를 아래에서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실수 1: 쓸데없이 분량 늘리기
중요한 것은 컨텐츠의 내용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느냐 입니다.간혹 어떤 분들은 분량을 많게 하려고,핵심적이지도 않은 내용에 대해서 말을 붙이고 분량을 늘이려고 합니다.예를 들어 서론을 너무 길게 한다던가, 똑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언급하는 것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분량을 늘리려고 쓸데없는 말을 붙이게 되면,블로그 포스트 내용이 어색해질 가능성이 크고 이런 것들은 오히려 독자분들을 지루하게 합니다.
블로그 실수 2: 포인트가 명확하지 않음
이것은 상당히 자주 저지르는 실수들 인데요,블로그 글을 통해 독자분들이 흥미로운 사실을 알거나 유용한 깨달음을 얻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블로그들 중 결론부분을 보면 “올바르게 해야한다,잘 해야한다” 등, 상식적으로 누구나 알만한 것들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독자분들은 시간을 낭비했다고 느낄 것입니다.어느정도 상식적인 부분은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독자분들을 실망시키지 마시고,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독자분들이 얻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글을 마무리지으세요.
블로그 실수 3:컨텐츠 품질 < 컨텐츠 횟수
많은 블로그 운영자분들이 컨텐츠의 품질보다 얼마나 자주 업로드하는 가에 신경씁니다.자주 업로드하면 더 많은 방문자들이 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 그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자주 업로드를 한다는 말은 그만큼 컨텐츠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말입니다.자주 업로드를 한다는 것은 오직 컨텐츠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을 자신이 있을때에만 가능한 얘기입니다. 자주 컨텐츠를 업로드하더라도 방문자분들에게 영감을 주지 못하거나 유용한 정보들이 없다면,방문자분들이 시간낭비를 했다고 느낄 것입니다.그리고 컨텐츠의 내용이 좋지 않으면 여러분의 컨텐츠를 독자분들이 남들과 공유할 가능성도 적어집니다.
블로그 실수 4:판매제품만 강조하는 것
블로그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블로그컨텐츠를 업로드하고,그 안에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강조하는 경향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블로그컨텐츠는 구독자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 후 자연스럽게 잠재고객으로서의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대놓고 하는 자기상품 소개는 그냥 광고일 뿐이지 블로그 컨텐츠라 하기 힘듭니다.
더욱이,처음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들은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아직 관심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따라서 이런 메세지들을 공격적으로 느끼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는 자신들의 문제점에 관한 것들이고 어떻게 블로그의 정보들이 자신들의 문제와 관련있는지 먼저 접하길 원합니다. 여러분의 상품에 대해서만 늘어놓기보단,고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조언을 해주세요.그리고 여러분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그것을 도와줄 수 있는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컨텐츠를 통해 먼저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주기 전에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바로 팔 수 있을거라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저번 포스팅 마케팅:마라톤 정신가지기 1편 그리고 마케팅:마라톤 정신가지기 2편을 읽어보시면 이것을 이해하는데 더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 실수 5:브랜드를 벗어난 블로그
블로그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시려는 분이라면 여러분이 타겟하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제공해야합니다. 다루는 주제가 많고 그에 따른 메뉴도 많다면,방문자들은 해당 블로그가 도대체 무엇을 하는 블로그인지 모를 것이고 도로 나가버릴 확률이 커집니다. 많은 주제를 깊이 없이 다룬다면,마치 소음공해나 다름없습니다. 그보다,여러분의 브랜드에 맞는 소수의 주제를 골라 깊이있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여러분의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할 잠재고객들을 효과적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블로그 주제를 생각해내는 것이 힘들다면,저번 포스팅 블로그맵 전략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블로그 실수 6:이미지 사용 안하는 것
만일 여러분이 유명인사라면, 굳이 이미지를 사용 안 하더라도 사람들은 관심갖고 내용을 볼 것입니다.하지만 사람들이 접하는 블로그는 대부분 생소한 블로그로써 다가옵니다. 이때,블로그 포스트에 관련있는 이미지가 하나도 없다면 방문자들의 관심을 끄는데 불리하게 됩니다.방문자들이 좀 더 포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내용을 읽어볼 마음이 들도록 이미지를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물론 지저분한 이미지보다 깨끗하고 퀄리티있는 이미지가 좋습니다.
블로그 실수 7:평이한 제목
제목을 흥미롭게 작성하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하지만 많은 글들을 보면 제목에 신경을 별로 안 쓴 흔적들을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여러분이 제공하는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람들의 흥미를 이끌도록 노력하세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을 독자로써 생각해보는 것입니다.여러분이 독자라면 글 제목을 보고 클릭하고 싶어지나요?
블로그 실수 8:읽기 어려운 구조
여러분이 작성하시는 블로그 글을 한번 다시 읽어보세요.읽기 쉽나요? 만일 읽기 어렵다면 독자분들에게도 읽기 어려울 가능성이 큽니다. 블로그글을 작성할 때는 단락 사이를 문맥에 따라 나누고,중요한 내용이 소수의 그룹으로 나뉘어진다면 그에 따른 소제목을 따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이와 같은 적용은 시간이 바쁜 독자분들이 내용을 좀 더 잘 파악할 수 있고,블로그 글을 읽을 마음이 들도록 해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로그 구독률을 저해하는 잦은 실수를 몇 가지 살펴보았는데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위의 사항 중에서 해당하는 것은 없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한꺼번에 개선하기보다,하나씩 차근차근 개선해나간다면 실제적용하는 데 부담감이 덜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