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TIPS] 왓타임, 유리프트, 그래파이, 크레이지알파카, 오아시스비즈니스, 아리아스튜디오, 산군, 플룸디, 그룹바이에이치알, 부엔까미노, 오오티디, 브이유에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는 스타트업을 정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발굴해 지원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기술적으로 검증되었단 평가를 받는다. 최근 한 달(대외 공개 기준) 다수의 스타트업이 이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왓타임
온라인 일정 예약 및 관리 솔루션 ‘되는시간’ 운영사 ‘왓타임(대표 김재영)’이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 왓타임은 초기기업전문투자사 더벤처스(대표 김철우)로부터 지난 5월 시드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되는시간’은 일정 조율 과정 중 반복적인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낭비되는 업무시간을 최소화하는 SaaS 기반의 온라인 일정 예약 솔루션이다. 미팅 일정을 잡는 과정에서 이메일 등으로 서로 가능한 시간을 주고받는 과정없이 되는시간을 통해 생성된 스케줄 링크 공유 한 번으로 상호 일정 예약이 가능하다. 실제로 기업의 고객 영업 담당자와 채용 담당자 등은 업무 중 일정 시간을 고객이나 면접관 및 면접자의 일정을 조율하는 비핵심적인 업무에 할애하고 있다. 되는 시간은 이런 비핵심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고 페이지 하나로 서로의 일정을 조율할 수 있도록 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특정 산업 및 고객군에만 특화된 기존의 예약 솔루션들과 달리, 모든 산업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과 확장성에 집중했다. 현재 국내외의 각종 캘린더 및 화상회의 툴 등 총 15개 이상의 협업툴과 연동되어 있으며, 카카오 알림톡, 네이버 캘린더 등과도 연동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더했다. 특히 맞춤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점과 호스트의 일정 확정 기능과 같이 국내 및 비영어권의 문화적 차이를 반영한 특화 기능 제공하여 차별화했다.
김재영 왓타임 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을 기회로 서비스 고도화에 더욱 집중해 고객에게 보다 향상된 미팅 예약 경험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일정 조율 기능을 시작으로 고객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로 확장해 나가고 싶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철우 더벤처스 대표는 “팬더믹 이후 비대면 미팅이 급격히 증가함에따라 글로벌 일정 예약 소프트웨어의 성장이 가파르다”라며 “되는시간은 비영어권 국가의 문화적 차이점까지 고려한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은 서비스로, 향후 더벤처스의 국내외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리프트
모바일 코딩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유리프트가 팁스에 선정됐다.
유리프트는 이투스와 스터디맥스를 창업한 이비호 대표의 세 번째 창업 기업이다.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동기인 카카오 개발자 출신의 최세윤 CTO와 스터디맥스 대표를 역임한 심여린 CFO 가 함께하고 있다.
유리프트는 PC기반 국내 코딩 교육 시장에서 모바일로 코딩 학습과 실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팁스에 선정되었다. 유리프트는 향후 2년간 최대 7억원의 기술 연구자금과 해외마케팅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유리프트는 지난 1월, 초기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시드투자도 유치한 바 있다.
유리프트 이비호 대표는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코딩을 배우고자 하는 수요는 많지만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는 아직도 부족하다” 라며 “스마트폰에서 학습과 실습이 동시에 가능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코딩 학습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팁스 선정을 계기로 국내 코딩교육을 선도하는 서비스를 만들 것” 이라고 밝혔다.
그래파이
데이터 통합 기반 인공지능 스타트업 그래파이가 팁스에 선정됐다.
그래파이는 카이스트(KAIST) 김민수 교수가 지난 5월 설립한 데이터 통합 기반 AI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최근 기계학습 분야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피처 스토어(feature store)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를 초대규모의 그래프 구조로 통합 저장·관리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통합 저장된 그래프 구조의 데이터베이스가 별도의 기계학습 파이프라인 없이 자체적으로 고속의 AI 분석을 수행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두 기능 모두를 제공하는 데이터 솔루션은 그래파이가 세계 최초다.
그래파이의 팁스 선정에는 그래프 DB 모델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대부분의 데이터 솔루션은 스프레드시트 같은 테이블 형태의 관계형 DB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이와 달리 그래파이의 서비스는 그래프 DB 모델을 활용한다. 그래프 DB 모델은 데이터 객체 간의 관계를 활용하여 여러 데이터의 패턴을 분석하는 기술로, 관계형 DB 모델보다 더 고도화된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수 그래파이 대표는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서 자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무척 기쁘다”며 “최상급 국제 학회들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한 기술력과 팁스의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AI 기반 기업 인텔리전스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래파이는 지난 9월 한국인정기구(KOLAS) 지정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부터 초대규모 그래프 데이터 저장 및 분석 기술과 관련한 공인 인증을 받았다. 이는 그래파이의 기술력을 제삼자로부터 국제 표준(ISO/IEC)에 근거하여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을 의미한다.
크레이지알파카
인공지능 기반 초개인화 부동산 분석서비스 ‘부동부동’을 개발하는 프롭핀테크 스타트업 크레이지알파카가 ‘팁스’ 패스트트랙을 통과했다.
패스트트랙은 소수의 우수선발자에게 주어지는 기회로, 올해부터 시행된 제도이다. 크레이지알파카는 주요 투자사인 KB인베스트먼트의 주도 아래 ‘패스트트랙’으로 통과하여, 서면 평가에서 우수한 평점을 받고 모든 과정을 생략하여 빠르게 선발되었다.
크레이지알파카는 2020년 12월 설립이후 초개인화 부동산 분석 알고리즘의 기술성을 인정받아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총 10억원의 보증을 지원받은 바 있다. 또 서울대학교의 캠퍼스타운, 우리금융그룹의 디노랩, 신용보증기금의 Startup Nest, SC제일은행의 WIF등 국내 유수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초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크레이지알파카는 현재 베타서비스를 출시하여 개인의 재무 및 사회적 상황을 분석하고 맞춤형 부동산 거래전략을 제시하는 부동산 분석 인공지능 부동부동을 자체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내 금융권과 연계하여 주택담보대출 상품 등 금융상품을 연계하여 고객편의성을 한층 더 개선하는 것이 목표다.
최근 크레이지알파카는 설립 1년 반만에 네이버D2SF, KB인베스트먼트, 예원파트너스, 더웰스인베스트먼트, 한국거래소시스템즈로부터 세번에 걸쳐 투자를 유치하면서 VC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기은 크레이지알파카 대표는 “앞으로 반드시 펼쳐질 초개인화 자산관리 시대에 부동산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생애주기를 분석하는 서비스는 필수 컨텐츠가 될 것”이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부동산 시장의 정보비대칭을 해소하고,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맞춤형 부동산금융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오아시스비즈니스
AI 기반 상업용 부동산 가치평가 기업 오아시스비즈니스가 팁스에 선정됐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부동산 개발 단계에서 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 하는 RPA 솔루션 크레마오를 개발·운영 중인 프롭핀테크 스타트업이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건설·부동산 시장에서 발생하는 정보 비대칭성과 비효율을 해결한다는 사명 하에 운영되고 있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공간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따라 부동산 가치를 결정하는 가치환원법을 상업용 부동산에 적용해 크레마오(CREMAO) 상업용 부동산의사업 타당성 분석 및 검토를 자동화 하는 RPA 솔루션, 잇땅(ITTANG) AI 상권분석 기반 메타버스 창업 플랫폼, ACSS 소상공인 대안신용평가 모형 총 3가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오아시스비즈니스는 이번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상업용 부동산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다.
오아시스비즈니스 문욱 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 과정에서 AI 매출 추정 알고리즘 기술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라며 “크레마오를 통한 부동산 개발 업무 생산성 향상과 건설 부동산 업계 DT 전환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아시스비즈니스는 올해 프리A 투자를 받았으며, 8월 신규 출시한 크레마오 솔루션이 상업용 부동산 개발과 관련된 부동산 시행사, 건설사, 부동산 펀드를 가진 자산운용사 등 업계 담당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리아스튜디오
경기콘텐츠진흥원 지원기업인 아리아스튜디오가 팁스에 선정되었다.
이번 팁스 선정은 KB인베스트먼트의 추천으로 이뤄졌으며 향후 2년간 5억원의 기술개발(R&D) 자금을 지원받는다.
아리아스튜디오는 기술과 IP중심의 경쟁력을 가진 팀으로 올해 3월 채수응 감독과 이은정 COO가 공동 창업했다. 감독, 작가,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개발자 등 콘텐츠 업계 내 다양한 크리에이터가 합류했다.
아리아스튜디오는 인공지능형 버추얼 휴먼 중심의 인터랙티브 솔루션 개발과 AI·인터랙티브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영화, 드라마, 게임 등 다각도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경콘진은 올해 확장현실 제작지원 사업인 ‘NRP 7기’와 실감콘텐츠 연구개발 지원사업으로 아리아스튜디오의 콘텐츠 및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산군
건설빅데이터 솔루션 ‘산업의역군’을 운영하는 콘테크 스타트업 산군이 씨엔티테크의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됐다.
산업의역군은 데이터룸을 통해 국내 12만 8천곳의 건설사, 공사업체, 건설자재업체 DB, 공사·자재 수요예측DB, 수주실적DB를 실시간 수집-분석하여 구독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5월 데이터룸 오픈 후 10대 건설사 중 9곳을 포함하여 160개사의 건설 현직자들이 구독하여 서비스 이용 중이다.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협력사AI추천, 건설사고AI예측에 대한 솔루션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국내 5만곳 건설현장 DB 도 런칭할 계획이다.
산군은 건설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기술성을 인정받아 지난 8월 한국부동산원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22 스마트건설 EXPO에서는 현대건설, 한화건설과 나란히 혁신상과 최우수상을 함께 수상하였다.
김태환 산군 대표는 “건설 빅데이터를 통해 발주처와 수주처의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건설의 하도급문제를 혁신하겠다”고 하며 “국토교통부의 공공데이터 개방정책에 발 맞추어 민간영역에서 건설데이터 활용을 높이도록 하겠다” 고 말하였다.
한편, 산군은 나이스디앤비, 500글로벌, 스트롱벤처스, 씨엔티테크에서 시드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한국산업은행 KDB NextONE, 신용보증기금 NEST, NEXT챌린지에 선정된 바 있다.
플룸디
AI 실시간 모션 인식을 통해 웹캠 한 대로 실시간 전신 트래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플룸디가 팁스에 선정됐다.
플룸디는 버추얼 유튜버를 위한 실시간 표정 및 모션 인식 솔루션 소프트웨어 ‘아바톡(avatok)’을 개발 중인 XR 및 메타버스 분야의 스타트업이다. 이번 팁스 선정은 엑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의 추천으로 이뤄졌다.
플룸디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졸업생 및 재학생으로 구성된 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웹캠 한 대만으로 사용자의 표정과 모션을 실시간으로 모방하는 3D 아바타를 구현하는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바타를 이용해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버추얼 유튜버의 경우 방송인의 아바타가 표정과 모션을 모방하기 위해 수백만 원의 장비가 필요한데, 이러한 장비의 필요성 없이도 높은 품질의 모션 트래킹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플룸디의 목표다.
플룸디가 개발한 버추얼 유튜버를 위한 실시간 모션 트래킹 소프트웨어 ‘아바톡(avatok)’은 기존의 트래커, 모션 수트와 같은 모션 인식 장비 없이도 버추얼 유튜버가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바톡은 카메라 한 대만으로도 공간의 제약 없이 어떤 곳에서든 방송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캡처 과정을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아바톡은 최대 120fps의 프레임 레이트로 모션 캡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는 기존 기술의 약 2~3배의 수치이며, 이를 통해 고품질의 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끔 한다.
플룸디는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을 마무리하고 현직 버추얼 유튜버를 상대로 베타 테스트를 준비 중이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국내외의 버추얼 유튜버 및 MCN (Multi Channel Network)과 협력 관계를 다진 상태다. 또한 버추얼 유튜버 시장 이외에도 IP 및 메타버스 시장으로의 scale-up을 위해 다양한 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 중이다.
플룸디 이경민 대표는 “이번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을 고도화해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자사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버추얼 유튜버뿐만 아니라 IP 콘텐츠의 OSMU, 메타버스 등 다양한 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룹바이에이치알
초기 스타트업 개발자 채용 플랫폼 그룹바이에이치알이 팁스에 선정됐다.
그룹바이에이치알은 국내 개발자 채용 시장에서 절대적 지원자 수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시드 단계 및 시리즈 A 투자 단계까지의 기업에 특화된 채용 플랫폼으로서, 지난 2021년도 창업 이후 스타트업 전용 채용 플랫폼을 구축하여 구직을 희망하는 개발자들에게 초기 스타트업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지금까지 그룹바이는 60개의 초기 스타트업과 140명의 개발자를 성공적으로 연결하였으며, 현재 그룹바이 플랫폼에는 3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입점해있다.
그룹바이의 대표적인 콘텐츠인 ‘Live 채용설명회’는 스타트업의 CEO 및 CTO가 직접 비대면 화상 회의 등을 통해 자사조직의 비전과 상세 직무 등을 어필하고 채용 포지션과 절차를 설명하는 콘텐츠로 지난 2022년 3월부터 시행해왔다. 개발자 인력난을 겪는 스타트업들에게는 자사의 비전과 직무를 상세하게 소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어하는 주니어 개발자들에게는 각 직무에 맞는 기업들의 정보를 알 수 있어 참여한 70개 기업 중 60곳의 채용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졌다.
그룹바이 임진하 대표는 “그룹바이의 Live 채용설명회에 참여하는 개발자는 초기 스타트업의 매력에 공감하여, 60% 이상이 초기 스타트업 1곳 이상에 지원하고 있다”며, “구인 공고로만 전달될 수 없는 스타트업의 매력을 보다 효과적인 컨텐츠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것이 그룹바이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개발자들이 스타트업 지원 시 채용 정보를 찾는 기준이 될 수 있는 채용플랫폼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엔까미노
오픈뱅킹에 기반한 펀세이빙 저축 앱 서비스 ‘세이블’을 운영하는 부엔까미노가 인포뱅크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됐다.
세이블은 ‘돈 모으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세이빙(SAVING) 서비스이다. 각각의 목적에 원하는 계좌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저축해준다. 돈의 맥락, 성격, 목적 등에 따라 심리적으로 다르게 취급하게 되는 현상(심적 회계, Mental accounting)을 활용해, 돈에 분명한 목적의 태그를 달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돈 모으는 습관이 유지될 수 있게 돕는다.
부엔까미노는 자산관리의 기초인 저축에서 긍정적인 습관을 형성하는 것으로 시작해, 각 저축 목적을 달성하는 프로세스에 재테크를 통합함으로써 능숙하게 셀프 자산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 기반 자산관리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앞서 부엔까미노는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인정 받아 지난 20년 12월 하나은행에서 주최한 핀테크 New Biz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금융위원회가 주최하는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아울러 올해 에스큐빅엔젤스, 스타벤처스, 인포뱅크에서 시드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D-테스트베드, NH디지털챌린지+, BNK 핀테크랩, 금융 클라우드 우수 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현재는 서울핀테크랩의 지원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이수영 부엔까미노 대표는 “이번 팁스 선정을 발판 삼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사회초년생들이 돈 모으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성공하는 그 날까지 세이블을 대중적 서비스로 성장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오오티디
AI 패션 추천 플랫폼 ‘오오티디’이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오오티디는 패션 공유 플랫폼으로 패션 경험을 이미지로 공유하고 소통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제품 판매보다 정보 공유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로 보다 객관화된 패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의류 브랜드, 제품명, 착용 사이즈 등 실제 사용자의 경험적 패션 정보를 이미지와 함께 업로드하고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실시간 패션 정보 공유 공간이다.
오오티디는 ‘AI 기술을 적용한 패션 추천 SNS, 패션 플랫폼 OOTD’ 아이템으로 산업자원부 스마일테크 유망기업,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문화체육부 콘텐츠 초기스타트업 사업 등 국가 지원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2021년 3월 플랫폼인 ‘OOTD’는 오픈 후, 90만개 이상의 패션 데이터와 15만회 이상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이뤄지는 성과를 바탕으로 1년만에 5억원의 투자를 받기도 하였다.
오오티디 이형진 대표는 “패션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확장 과정에서 생기는 반품문제, 가품 이슈 등을 보완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패션 기업의 일방적인 정보가 아닌 실제 사용자의 패션 경험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플랫폼을 개발·운영하고 있다”고 OOTD를 시작하게 된 동기를 밝혔다.
이어 그는 “오오티디는 빅데이터 기반 패션 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고 “향후 글로벌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내·외 투자사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이유에스
대중교통 모빌리티 스타트업 브이유에스(이하 VUS)가 팁스에 선정됐다.
VUS는 팁스 운영사인 마크앤컴퍼니의 추천으로 선정됐다. 향후 2년간 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브이유에스의 팁스 사업 과제는 ‘교통 빅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운송 비용 및 복수 교통수단 수용 경로 최적화 기술 개발’이다.
VUS는 IT와 교통공학을 기반으로 수요응답형 교통(DRT, Demand Responsive Transit) 솔루션을 개발·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수요응답형 교통(DRT)은 승객 호출 기반의 운송 서비스로 버스형, 택시형, 셔틀형 등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운행되고 있다.
VUS의 대중교통 통합 솔루션 ‘MRI(Mobility Replanning Imaging)’ 버전 1.0 개발을 마친 상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 지표를 제공하고, 노선 개편에 따른 DRT 운행 시나리오 및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이번 팁스 선정을 발판으로 삼아 VUS는 더욱 고도화된 대중교통 설계 기술 개발을 올해까지 마칠 계획이다. 솔루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대중교통 접근성 평가 기술, 노선형 대중교통 연계를 고려한 DRT 배차 기술, 노선버스∙셔틀∙택시∙DRT를 포함한 대중교통 운영 시스템 등 버전 2.0 개발에 집중한다.
황윤익 VUS 대표는 “팁스 선정으로 대중교통 진단-설계-운영 서비스 기술의 중요성이 확인됐다고 생각한다. 서면 평가와 대면 평가를 거쳐 선정까지 함께 한 운영사 마크앤컴퍼니에도 감사하다. 대중교통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지역에 DRT 솔루션을 제공해 지속 가능한 대중교통을 만들겠다는 꿈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