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TIPS] 제주미니, 키위스튜디오, 아토맘코리아, 웍스비, 메이저맵, 씨그로, 에듀템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는 스타트업을 정부와 민간 투자사가 함께 발굴해 지원하는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기업은 기술적으로 검증되었단 평가를 받는다. 최근 한 달(대외 공개 기준) 다수의 스타트업이 이 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제주여행 특화 플랫폼 개발 시동…제주미니, ‘중기부 프리팁스 선정’
제주미니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2년 3차 프리팁스(Pre-TIPS) 창업 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제주미니는 프리팁스 사업화 자금을 활용해 빠르게 변화하는 여행트렌드를 반영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팁스는 우수 기술을 보유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초기기업 발굴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1천만 원 이상의 엔젤투자를 유치한 기업을 대상으로 10개월간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는다.
제주미니는 지난 8월 제주센터 시드머니 투자사업과 제주센터-크립톤이 공동 운용하는 ‘스타트업아일랜드 제주 개인투자조합 1호’를 통해 엔젤투자를 유치하며 프리팁스 선정조건을 충족했다.
제주미니 안재민 대표는 “현재 제주를 찾는 여행객들의 만족도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며 “제주만의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공유하는 여행 플랫폼을 통해 여행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개발에 집중하고, 로컬크리에이터와 협업한 여행콘텐츠도 지속 발굴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제주미니는 26만여 명이 팔로우하는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 중이다. 제주도 여행정보를 소개하는 SNS 채널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제주관광협회로부터 제주여행 홍보대사로 2년 연속 위촉돼 제주여행을 알리는 대표 인플루언서로 활약하고 있다.
제주센터로부터 시드머니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프리팁스외에도 최대 3억 원의 기술보증기금 연계 보증을 신청할 수 있다.
키위스튜디오
아이 그림을 보관하고, 아이의 마음을 읽는 그림 분석 플랫폼 ‘리틀피카소’를 운영하는 키위스튜디오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리틀피카소는 2021년 10월 서비스 론칭 후, 1년 만에 누적 그림 보관 수 10만 건을 돌파한 아이 그림 보관 플랫폼이다.
그동안 집에 쌓아두기만 했던 아이 그림을 스캔 기능을 통해 누구나 쉽게 보관하고 나아가 아이 그림으로 파우치, 인형 등 하나뿐인 굿즈를 만들 수 있다.
현재 리틀피카소는 매주 5,000건 이상의 아이 그림이 등록되고 있으며 국내 앱스토어 및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아이 그림’과 ‘그림 보관’ 키워드를 선점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식회사 키위스튜디오 측은 AI 기술을 통해 아이 그림 속 심리를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특히 객체를 탐지하는 AI 기술은 99%의 정확도를 보여 ‘그림을 통해 분석하는 우리 아이 기질’ 서비스 출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식회사 키위스튜디오는 팁스 운영사인 소풍벤처스와 리얼비즌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후 올해 7월 팁스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를 통해 2년간 5억원의 R&D 개발 자금을 지원받는다.
박천명 대표는 “부모님들은 이제 아이 그림 보관의 어려움을 리틀피카소를 통해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R&D 기술 개발을 통해 보관된 아이 그림 속 아이의 마음을 전하는 플랫폼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아토맘코리아
피부케어 전문 헬스케어 플랫폼 ‘아토맘’(ATOMOM)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아토맘코리아가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아토맘코리아는 팁스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2021년 아기유니콘 프로그램 기업으로 선정되어 팁스 추천을 받았다.
아토맘코리아는 팁스에 선정되어 향후 2년간 5억원의 연구개발자금(R&D)을 지원받게 된다. 아토맘코리아의 팁스 사업 과제는 ‘아토피 빅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아토피 예측 알고리즘과 O2O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이다.
현재 아토맘코리아는 아토피 및 피부건강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IoT(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센서기술을 기반으로 아토피질환자의 유형분류와 피부분석모델(Skin Analytics Model) 기술개발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권태완 아토맘코리아 대표는 “지속적인 PMF검증을 통해 아토피 및 민감성 피부질환자가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 개발과 튼튼한 수익모델의 구축과 활성화를 통해 아토피부문 대표성을 확보하는 브랜드가 되겠다. 다인종 다민족 아토피질환자가 사용하는 라이프 & 헬스분야 토탈케어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토맘코리아는 올해 5월 아토피 대표 관리 앱 ‘아토맘’ 서비스를 첫 출시하고, 보건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일 제공되는 아토피 예보와 개인맞춤형 건강관리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개인의 아토피 호전도 관리와 올바른 생활습관을 코칭하는 아토맘을 통해 A.I 1:1 코칭서비스, 딥러닝 비대면 아토피 진단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웍스비
AI 기반 긱이코노미 최적 매칭 검색엔진 기술(‘OBC’) 스타트업 웍스비가 팁스에 선정되었다.
웍스비는 팁스 운영사인 벤처스퀘어의 추천으로 선정되었다.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웍스비는 2년간 5억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사업화 및 해외 마케팅을 위한 최대 2억원의 추가 자금도 지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웍스비가 이번 팁스에 선정된 데에는 최적 매칭 검색엔진(OBC)이 긱이코노미 트랜드로 인해 일자리 시장이 빠르게 파편화됨에 따른 구인×구직 수요 간 불일치 문제와 기존 국내외 일자리 매칭 서비스의 1:1 매칭 방식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웠던 ‘불완전 매칭’을 해결할 효과적인 솔루션으로 평가 받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웍스비의 OBC 기술은 개개인이 원하는 조건(e.g. 요일, 시간, 위치, 급여, 하는 일 등)을 훼손하지 않고도, 상호 간의 조건을 N:M으로 최적화하여, 불완전 매칭을 해결하는 최적 매칭 검색 엔진이다. 만약 조건을 100% 만족하는 상대방이 없을 경우, 마치 퍼즐 맞추듯 그 조건을 완성할 상호보완관계의 조각들을 조합하여, 조건을 완성시킨다. AI 기술은 사용자가 입력한 조건에 드러나지 않는 실제 성향까지 매칭에 반영하기 위해 적용된다.
웍스비가 올해 3월부터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더벌자’는 바로 이 최적 매칭 검색엔진(OBC)이 적용된 단시간 일자리 매칭 서비스이다. ‘더벌자’는 알바생, 파트타이머 및 N잡러 등과 이들을 구하는 구인업체에게 원하는 조건을 완성하는 일자리 또는 인재를 터치 한 번으로 찾아 주고 있다. 이때, 업무 내용과 직무 적합성은 물론, 예상 급여 및 이동거리까지 계산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소득(인건비)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근무 스케줄링까지 함께 알려준다. ‘더벌자’는 현재 구직자 10만명, 구인업체 9천개가 이용 중이며, 매월 30% 이상 고속 성장 중이다.
웍스비 김현호 대표는 “팁스 사업을 통해, AI 최적 매칭 검색 엔진(OBC)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채용에서 근무 배치 및 관리로 확장하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원하는 조건이 아무리 복잡해도 최상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찾아 줌으로써, 중소상공인과 단시간 근로자들이 채용 뿐만 아니라 실제 근무 과정에서도 겪는 불완전 매칭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운영 중인 ‘더벌자’ 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OBC 솔루션을 다양한 기업과 프랜차이즈, 플랫폼, SaaS 등 IT 서비스 등에 공급함으로써, 파트너사가 자사 가맹점 및 고객에게 차별화된 채용, 인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메이저맵
AI 기반 맞춤형 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이저맵이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메이저맵’은 AI 기반 진로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회사다. 2019년부터 학과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 ‘메이저맵’이라는 학과검색엔진을 운영해 왔으며, 37만명이 넘는 유저가 학과탐색을 위해 5백만회 이상 조회 한 서비스이다.
메이저맵 이중훈 대표는 “메이저맵은 평생직장의 문화가 사라지고 역량중심의 사회로 변화하는 현장의 수요에 맞춰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학교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서비스”라며 “메이저맵은 기술을 통해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과 공급자인 선생님을 도와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미션”이라고 말했다.
씨그로
이커머스 성과 통합 솔루션 ‘씨그로’가 팁스에 선정됐다.
씨그로는 이커머스 사업자를 돕기 위한 데이터 통합 솔루션이다. 특히 판매 및 광고 채널을 연동해 각종 데이터를 자동 집계한 후 이를 대시보드로 제공하는 것이 포인트다. 이용자는 해당 데이터들을 성과 알림톡으로 받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판매 및 광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헌 이익을 산출해 대표 및 경영진의 합리적 경영 판단에 도움을 준다.
씨그로의 가장 큰 특징은 파편화된 판매·광고 데이터를 대시보드 서비스로 자동 수집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덕분에 기업의 데이터 이해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씨그로 김응진 대표는 “최근 시드 투자 유치에 이어 팁스 선정이라는 성과를 달성한 가운데 데이터 솔루션 역량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 노력을 적극 경주할 예정”이라며 “이커머스 기업들의 데이터 기반 경영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듀템
AI 기반 외국어학습 전문 스타트업 ‘에듀템’이 팁스에 선정됐다.
이번 팁스 선정은 지난 7월 에듀템에 프리A 투자를 단행한 중기부 팁스(TIPS)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졌다. 앞으로 에듀템은 팁스 사업 과제인 “음향 신호처리 기반의 AI 외국어학습 솔루션 개발”건으로 향후 2년간 총 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팁스 선정에서 에듀템은 핵심기술인 ‘AI 발음평가 알고리즘’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AI 발음평가 알고리즘은 학습자의 외국어 발음을 자동으로 평가해주는 기술로, 에듀템이 2019년 자체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신정훈 에듀템 대표는 “팁스 운영사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의 2022년 아기유니콘 육성 프로그램 기업으로 선정되어 팁스 추천을 받았다. 에듀테크 기술기반의 외국어학습에 최적화된 혁신상품 출시하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자연어처리, 음성인식, 음성합성, 발음평가, 자동 첨삭, 음향분리, 문자인식, OCR 등의 완성도를 높이고, 앞으로 신규 개발 상품에 적극 융합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에듀템은 ‘education’+’Item’의 합성어로 에듀테크 분야를 연구개발 한다. IT기술을 토대로 새로운 학습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에듀템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외국어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상품으로는 중국어·영어 스마트러닝 학습 서비스인 ‘보라구’(BORAGU), AI 수행평가 솔루션 서비스인 ‘스피킹탑’(SPEAKING-TOP)을 운영하고 있다.
에듀템은 발음평가, 자동첨삭 등 다양한 AI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자체 개발한 외국어학습에 특화된 인공지능 솔루션 ‘엘라(ELA)’ 기반으로 한층 고도화된 발음 평가 및 학습 서비스 ‘리얼타임 쉐도잉학습’을 개발해 출시했다. 리얼타임 쉐도잉학습은 영어를 들으면서 동시에 따라 읽는 쉐도잉 학습법에 착안해 개발한 서비스로 역시 특허 출원도 마쳤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영어학습 시장규모는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오는 2025년 123억8,000만달러(약 16조3,000억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