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을 할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6가지
온라인 마케팅은 중소기업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가 고객에게 노출이 가능하고 ,이를 기반으로 회사성장의 여러전략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런 온라인마케팅은 자칫 잘못 관리될 수가 있고 이를 통해 회사가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의 흔한 실수는 무엇이 있을까요?
1)마케팅 성과 추적하지 않는 것
온라인마케팅의 가장 훌륭한 이점 중 하나는 바로 방문자들을 추적할 수 있는 점입니다. 만약 온라인 마케팅을 이용하시고 계시다면, 클릭율을 체크하는 것보다 클릭 후에 고객이 어떤 행동패턴을 보이는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객들이 회사로 전화를 하나요? 질문게시판에 글을 작성하나요?아니면 방문하자마자 바로 다른 웹사이트로 나가버리나요?만일 이것들에 대해서 모르신다면, 온라인 마케팅이 회사에 효과적인지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많은 분석툴은 정교한 온라인 마케팅을 가능하게 해주며,이것을 기반으로 회사의 온라인마케팅을 더 효율적으로 개선하도록 해줍니다.
2)지역기반으로 온라인 광고를 하지 않는 것
중소기업의 다수 고객은 지역에 기반한 고객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기반에 집중하지 않고 온라인마케팅에 무작정 투자한다면, 회사는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전국적인 광고 키워드는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들고, 더욱 많은 경쟁자들과 광고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방문자 유치도 힘듭니다.이는 결과적으로 지역 회사를 찾는 고객들을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지역기반의 온라인광고를 함으로써 , 회사는 투자대비 효율적인 이득을 얻게 되고,지역 회사를 찾는 고객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심지어 전국을 노린 광범위한 마케팅을 행하고자 할지라도, 지역화 전략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3)구매유도를 실패한 메인 페이지
대부분의 온라인 광고는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도록 목적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이것이 바로 구매율과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방문해도 구매의 마지막 단계에서 구매를 안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연락처 정보가 눈에 띄게 페이지 윗쪽에 배치되어 있나요? 방문자들을 위한 편리한 검색기능이 있나요?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가 명확하게 눈에 띄나요? 아니면 방문자들이 그것을 찾기 위해 일일이 스크롤을 해야하나요?웹 개발자에게 효율적인 정보 배치를 요청하세요. 이것은 잠재고객을 실구매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회사의 온라인 마케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4)고객상담에 훈련되지 않은 직원들
많은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시간을 오로지 마케팅의 겉부분에 집중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를 정작 경시합니다.만일 고객들이 회사 서비스에 관심을 표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실수하는 것 하나가 정작 직원들을 고객의 상담에 대해 제대로 훈련시키지 않는 것입니다.회사는 많은 고객의 상담자체에도 노력을 많이 들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상담들 자체는 구매에 있어 모두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직원이 고객의 질문,고객의 요청 등, 모든 고객과의 상담을 어떻게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는지 훈련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5)고객서비스의 저조한 품질
중소기업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걸 혹시 알고 계셧나요? 왜냐하면 고객이 퍼트리는 입소문은 아직까지 강력하기 때문입니다.오늘날의 디지털시대에 있어서,회사에 대해 고객들이 경험담을 얘기하는 것은 회사에 대한 그 이미지를 증폭하게 됩니다.
고객 서비스를 형편없이 했다면, 이 소식이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퍼질 것입니다.너무 무섭다구요?그나마 다행인 것은 훌륭한 고객 서비스 경험담도 마찬가지로 퍼져 나간다는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회사는 어떻게 고객들에게 최상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연구해야 합니다.
6)회사의 온라인 평판을 방치
사람들이 회사에 대해 정확히 뭐라고 말하고 있나요?온라인 명성을 체크안하고 내버려두는 것은 아주 중대한 실수입니다.특히 회사에 대하여 익명인이 올린 부정적인 리뷰가 포탈사이트에서 상위 글에 노출되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면,회사는 이로 인해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회사에 대해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뭐라고 얘기하는 지 추측하기 보단,정기적인 온라인 체크를 통해 부정적인 리뷰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해결해주세요.한편 회사에 만족하는 고객에게도 리뷰를 남겨달라고 정중히 요청하여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평판이 쌓이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