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2023년 1분기 거래액 32.5조 원, 연결 매출 1,415억 원
카카오페이의 2023년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32.5조,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비 15% 증가한 1,415억 원이었다.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도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해, 이번 분기 9.1조 원을 기록했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결제 18%, 금융 21%, 송금 등 기타 서비스가 19% 성장했으며, 그중 결제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각각 14%, 37% 증가했다. 매출에 있어서도 결제・금융 부문을 포함해 모든 사업 부문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금융 자회사들의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이 집행되며 지급수수료 등 영업비용이 다소 증가했으나, 자회사 적자폭이 지난 분기보다 개선됨에 따라 1분기 EBITDA는 -63억 원을 기록했다.
사용자와 가맹점 지표도 커졌다. 2023년 1분기 말 기준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하며 4,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는 10% 증가한 2,361만 명을 기록했다. 사용자 1명당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 늘어난 103건으로 집계됐다. 결제 사업의 주요 인프라인 카카오페이 가맹점은 국내・해외와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전년 동기보다 30% 증가한 196만 개까지 확대됐다.
카카오페이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직전 분기 대비 15.1% 증가한 1,415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전 사업 부문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증가세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매출 흐름을 나타냈다. 결제 부문 매출은 오프라인 가맹점 확대 노력과 해외여행 인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오프라인・해외결제 영역의 거래가 두드러지게 늘어나며 전년 동기 대비 11.2% 늘어났다. 금융 서비스는 대출 중개액의 의미 있는 회복세와 카카오페이증권 MTS 거래대금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9.3% 증가했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4.2%, 직전 분기 대비 6.5% 증가한 1,545억 원이 발생했다. 결제 서비스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카드사에 지불하는 지급수수료가 증가했고, 금융 자회사들의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이 집행된 영향이다. 이에 따른 1분기 연결 기준의 영업손실은 130억 원, 당기순손실은 24억 원을 기록했다. 대출 중개 및 카카오페이증권의 리테일 사업 등 금융 서비스의 전반적인 매출 증가로 영업 적자 규모는 직전 분기 대비 감소했다.
1분기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288억 원, 영업이익률 6.5%를 기록했다.
카카오페이는 해외 및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앤데믹을 맞아 해외여행을 떠나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을 위해 해외결제 서비스 고도화와 사용처 확대도 진행한다. 해외 제휴사와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국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국가를 중심으로 새로운 결제 제휴사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결제 빈도가 높은 특정 영역들을 공략해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금융 영역에서는 카카오페이증권 MTS 거래 대금 성장세에 미국 종합 증권사 시버트 지분 인수 시너지가 더해지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출 중개에서는 지난달 추가한 주택담보대출, 자동차 카드결제 비교 서비스에 이어 이달 말 대환대출 서비스 시행을 앞두고 있다. 사용자들이 최적의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상품군과 대출 제휴사를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4월부터 데이터 분석과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카카오페이앱의 홈 화면 개편에 착수했다. 사용자 중심의 차별화된 앱 설계로 고도화된 카카오페이앱으로 NO.1 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