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파세대’가 가장 많이, 오래, 자주 사용하는 앱은?
최근 MZ세대에 이어 잘파(Z+a)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잘파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SNS, 디지털 미디어 및 콘텐츠 소비에 적극적이다. 실제로 지난 4월 잘파세대가 가장 많이, 가장 오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을 조사한 결과, 상위 10개 중 엔터테인먼트 및 SNS 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4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잘파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사용자가 1,445만 명으로 조사됐다.
그 뒤는 유튜브 1,420만 명, 네이버 1,284만 명, 인스타그램 941만 명, 쿠팡 766만 명, 네이버지도 749만 명, 배달의민족 677만 명, 네이버웹툰 676만 명, 토스 673만 명, 당근마켓 482만 명 순 이었다.
잘파세대가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사용시간이 364억 분이었다.
그 뒤는 카카오톡 106억 분, 인스타그램 81억 분, 네이버 55억 분, 틱톡 36억 분, 네이버웹툰 31억 분, 트위터 31억 분, 로블록스 20억 분, 페이스북 9억 분, 넷플릭스 8억 분 순이었다.
잘파세대가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실행횟수가 270억 회 였다.
그 뒤는 인스타그램 81억 회, 유튜브 60억 회, 네이버 42억 회, 트위터 34억 회, 에브리타임 19억 회, 캐시워크 15억 회, 토스 13억 회, 네이버웹툰 12억 회, 틱톡 7억 회 순이었다.
위 조사는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