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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단신] 크리에이트립, 채널코퍼레이션, 브이캣,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원티드랩, 스페이스클라우드

크리에이트립, 한국어학당 중개 서비스 론칭 1년 만에 지원자 5배 늘어

글로벌 K-관광 포털 서비스 기업 크리에이트립이 한국어학당 중개 서비스 론칭 1년 만에 지원자 수가 약 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트립은 지난해 6월 한국어 연수에 대한 이용자들의 문의가 급증하면서 어학당 중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낮은 수수료, 간단한 지원 절차, 편리한 결제 시스템 등으로 유학원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이에 더해 상담과 접수 등에서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합격자에 한해 기숙사나 숙소 등 연수 기간 내 한국 생활을 전체적으로 도와줌으로써 약 1조원으로 추산되는 어학당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서울 및 부산 지역 20여개 대학을 서비스 중이며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크리에이트립의 어학당 서비스 이용자 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가을학기 국내 어학당 및 어학원 지원자 수는 2022년 가을학기 지원자 대비 약 5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5학기 연속 지원자 수가 한 번도 줄지 않고 증가한 만큼 앞으로 유학원을 대체할 수 있는 크리에이트립 핵심 서비스로의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지원자 연령대별로는 서비스 론칭 이후 5학기 동안 20대가 74%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어 연수를 오는 외국인 대부분이 대학생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30대 19%, 40대 이상 6% 순이었고, 2023년 봄학기부터 발생한 10대 지원자는 2%였다.

성별로는 여성 지원자가 95%, 남성 지원자가 5%로 한국에 오는 어학연수생 10명 중 9명이 여성 외국인이었다.

국적별로 보면 대만과 홍콩이 매 학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 태국 및 영어권 국가 등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2023년 가을학기에는 영어권 국가와 태국이 2%씩, 2023년 여름학기에는 일본이 6%를 차지했다.

특히 대만과 홍콩 내 한국 어학연수 시장에서 크리에이트립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8월 D-4(단기 연수) 비자를 받아 한국에 입국한 대만인 중 크리에이트립 이용 연수생은 8%였는데, 올해 5월 10%p 증가해 18%를 기록했다. 홍콩에서의 비중 역시 같은 기간 4%p 증가했다.

크리에이트립에 따르면, 올해 가을학기 한국어학당 지원자들 사이 가장 인기 있는 대학은 서울시립대였다. 전체의 33%가 지원한 서울시립대는 직전 학기에 이어 두 학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서강대(19%), 서울대(10%), 경희대·연세대·이화여대(7%), 고려대·한국외대·그린어학원(5%), 성균관대(2%) 순이었다.

2022년 가을학기에는 연세대 지원이 가장 많았는데, 인플레이션 시기 어학연수 비용이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전형료와 수업료가 낮은 서울시립대에 지원이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올해 가을학기 연수생들이 전형료와 수업료로 결제한 비용은 평균 약 338만 원으로, 작년 가을학기(216만원)와 비교해 1.6배 올랐다.

크리에이트립으로 한국어학당에 지원한 대만 이용자는 “어학당 지원이 처음이라 긴장했는데 필요한 준비 서류가 자세하게 안내돼 있고 문의사항을 보내면 답변이 빠르게 와서 어렵지 않았다”며 “단계별로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메일이 와서 신뢰가 갔고 결제 수단이 다양한 점도 좋았다”고 후기를 남겼다.

이처럼 한국어 연수 비용이 비싸지고 있는 상황에도 지원자가 늘어난 데에는 K-뷰티의 인기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크리에이트립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여름학기 연수생들은 한국에 머무는 동안 속눈썹샵, 피부과, 네일샵 등을 주로 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한국어 연수를 위해 입국한 외국인들은 중화요리, 떡볶이 등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경복궁 인근의 한복대여점에 방문하는 등 어학 공부와 더불어 등 한국인들의 라이프 트렌드를 그대로 경험하고 있었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외국인들에게 한국 어학연수는 K-뷰티, K-푸드, K-메디컬 등 한국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장 가까이에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그 수요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며 “무엇보다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어학당 중개뿐 아니라 부동산 연계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연수생들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인원 비즈 메신저 채널톡, 마이리얼트립에 서비스 계약… 전화 상담률 70% 감소

올인원 비즈니스 메신저 ‘채널톡’을 운영하고 있는 채널코퍼레이션이 마이리얼트립의 고객 서비스 전담 자회사인 MRCTX(대표 차원호)에 채널톡을 지난 2월부터 공급, 전화 상담률을 최대 70%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2022년 1월에 설립된 MRTCX는 여행 슈퍼 앱을 운영 중인 마이리얼트립이 고객 경험 개선 및 극대화를 위해 세운 운영 전문 법인이다. 실시간 고객 및 파트너사 문의 응대, CS 매니저 교육, 고객 상담 데이터 분석 등 CS 서비스 운영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VOC(고객의 소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서비스를 개선한다.

MRTCX는 자체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마이리얼트립 고객 상담의 큰 비중이 전화로 진행되는 점, 중개 플랫폼 특성상 문의에 대한 파트너사 답변이 필요해 즉각적인 응답이 어려운 점, 해외여행 급증으로 상담원의 전화 상담 업무 강도가 높아지는 점 등의 한계점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챗봇, 채팅, AI 전화기,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로 상담이 가능하고, 1대 다 상담이 가능한 채널톡을 도입했다.

채널톡 도입 이후 MRTCX는 전화에 과중 된 상담 업무를 채팅 상담으로 완화한 것은 물론, 챗봇 기능으로 단순 반복 문의를 처리하는 등 CS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켰다. 실제로 도입 6개월 만에 전화 상담과 채팅 상담 비율이 기존 7대 3에서 2대 8로 뒤집히는 역전 현상이 일어났다.

또한 1대 다 채팅 상담 기능으로 즉답이 어려울 경우, 적합한 담당자를 채팅에 초대하거나 내부 대화 기능으로 신속하게 소통을 진행, 평균 응답 시간을 약 10분으로 감소시켜 고객 경험 또한 개선했다.

MRCTX 차원호 대표는 “해외에서 전화 상담이 어려운 고객들을 위해 채널톡 서비스를 도입, 채팅 상담으로 빠르게 고객 문의를 대응하고 있다“며 “채널톡의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상담 서비스를 개선하고 고객 중심적 문화를 지속적으로 지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채널코퍼레이션 최시원 대표는 “마이리얼트립과 같이 고관여 제품을 서비스하는 기업은 CS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 채널톡의 다양한 소통 채널과 기술이 고객 경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더 나은 CS와 고객관계관리, 비용 절감 등을 위해 다양한 AI 기술로 제품의 편의성을 고도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채널코퍼레이션은 마이리얼트립 비롯해 에어프레미아, 스테이폴리오, 트래블월렛 등 국내 항공사·여행·숙박 스타트업에 채널톡을 공급한 바 있다. 특히 채널톡으로 여행객과 상담량이 증가하는 성수기 시즌에 고객 상담 효율을 증대시키고, 해외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챗봇 및 채팅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브이캣, 챗GPT 도입한 서비스 출시로 광고영상 1분 이내 제작

상품페이지 주소(URL)만 넣으면 AI가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서비스 ‘브이캣’이 챗지피티(Chat GPT)를 도입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했다.

브이캣은 생성 AI 도입으로 영상 제작뿐 아니라 광고 기획 영역까지 자동화한다.

신규 서비스에서 챗지피티는 이용자가 입력한 상품페이지를 분석해 마케팅에 적합한 제품의 특징을 도출한다. 챗지피티는 이를 바탕으로 광고 콘셉트를 구상하고, 광고 문구를 생성하는 등의 기획을 대신한다.

이용자는 상품페이지 주소만 넣으면 1분 만에 AI가 완성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여러 개 제작할 경우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추가 제작이 가능하다.

한편 브이캣은 출시 1년 만에 10만 건 이상의 광고 소재를 제작했다.

고객사로는 네이버, G마켓, SSG, 쿠팡, 롯데온, 카페24 등을 대거 확보하며 제품성을 입증했다. 이들은 브이캣으로 제작한 영상과 이미지를 자사몰, 제품 광고, 소셜미디어 플랫폼 등에 활용 중이다.

브이캣 정범진 대표는 “광고 소재 제작에서 AI는 이미 인력 자원의 생산성을 압도하기 시작했다”며 “브이캣 도입 1년 차인 국내 최대 유통사는 수천 개의 제품 대표 이미지를 영상으로 변경한 후 제품 클릭률과 구매율 등이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브이캣 도입 2개월 만에 이미지 배너 2만 개를 제작한 글로벌 쇼핑 플랫폼을 언급하며 “이 고객사의 경우 곧 한 달 제작 수를 최대 5만 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브이캣은 긴 방송 영상의 주요 장면을 숏폼 영상으로 재생산하고자 하는 홈쇼핑 고객사를 연이어 확보했다. CJ온스타일,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신세계라이브쇼핑 등의 대형 홈쇼핑 사들이 브이캣을 통해 숏폼 영상 대량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핀트, 투자 서비스 개편…누적수익률 84%의 ‘미국 주식 전략’ 출시

AI 일임투자 서비스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AI가 고객의 투자 성향과 니즈에 맞게 알아서 미국 주식 종목에 투자해주는 ‘미국 주식 전략’을 출시했다.

이번 핀트 ‘미국 주식 전략’은 최근의 신임 대표이사 선임, 대주주 전환 및 증자 등의 변화 소식 이후, 디셈버가 내놓는 첫 신규 서비스이다.

핀트의 ‘미국 주식 전략’ 투자 서비스에는 국내 최장 테스트 운용기간의 주식 전략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에서 2017년 5월부터 운용을 시작해, 현재 운용 중인 주식 전략 알고리즘들 가운데 최장 기간 운용 중이다.

현재까지의 수익률 또한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준다. 적극투자형 기준, 지난 7월 말까지의 6년간 누적수익률은 84.86%에 달한다. 이는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벤치마크(BM) 기준인 KOSPI 200의 동기간 누적수익률인 13.2%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이다. 동기간 최대손실률 또한 KOSPI 200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며, 하락장에서의 손실 방어력도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미국 주식 전략의 알고리즘은 AI엔진이 6개월 뒤 상승이 예상되는 미국 주식 종목들을 예측하고 선별해 운용하도록 특화 설계됐다. 거시경제 지표부터 기업의 재무제표, 수십년 간의 거래 데이터까지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3천 개 이상의 종목의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고, 상승 가능성이 높은 개별 종목을 선별해 해당 종목들 내에서 예상 수익 비중에 따라 차등 비율로 분산 투자하도록 만들어졌다. 기존 글로벌 ETF 대상 투자일임 서비스 대비 고수익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 전략을 취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핀트의 이번 미국 주식 전략 투자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기관에 비해 양질의 정보가 현저히 부족하고, 감정에 의한 투자 판단으로 손실을 경험할 확률이 높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별 투자 성향에 맞춘 포트폴리오의 제안에 머무르는 투자자문 서비스와 달리, 핀트가 제공하는 AI투자일임은 고객 개개인별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나아가 매수와 매도의 주문 집행 및 리밸런싱까지 금융투자의 전 과정을 인공지능이 알아서 판단하고 결정해 수행까지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이번 미국 주식 전략은 디셈버앤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산배분 엔진 ‘아이작’이 개별 미국 주식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삼고 직접 선별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AI가 알아서 투자까지 수행해 준다.

디셈버앤컴퍼니는 이러한 일임투자의 자동 투자기능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이번 핀트 서비스 개편을 통해 고객 개개인의 투자성향과 니즈에 맞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고객의 투자 선택폭 및 자유도를 더욱 확대하고 이를 통해 전에 없던 새로운 투자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 미국 주식 전략도 핀트의 기존 ETF 자산배분 전략과 같이 고객 개개인별 투자 성향에 맞춰 세부 선택이 가능하다. 아이작의 판단만으로 고수익을 추구하는 ‘AI형’이 기본이며, 여기에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가치형, 성장형, 배당형 등 투자 스타일 옵션을 선택해 투자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에 더하여 직접 투자에 익숙한 고객들을 위해 핀트 앱 내에서 원하는 종목을 직접 선택하고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운용지시 기능도 조만간 업데이트하여 고객의 투자 자유도 및 선택권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 김일희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이번 서비스 개편은 단순히 새로운 투자 전략 출시가 아닌 고객 개개인의 투자 성향과 니즈에 맞춰 커스터마이징 투자 서비스 제공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조만간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직접 사고 팔고 싶은 종목이 있을 경우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운용지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원티드랩, ‘에듀테크 기업 전용관’ 운영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은 ‘에듀테크 채용 전용관’(이하 전용관)을 운영한다.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에듀테크 분야의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한다는 취지다.

펜데믹 이후 온라인 교육 수요가 급증한 데 이어, AI, AR·VR 등의 신기술이 교육 서비스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에듀테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홀론아이큐는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의 규모가 지난 2022년 약 3000억 달러(약 399조원)에서 오는 2025년 약 4040억 달러(약 537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에듀테크 시장의 매출은 7조3250억원으로, 2025년에는 9조9833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번 전용관은 국내 에듀테크 산업을 이끌고 있는 기업 50여 곳이 참여한다. △교원 △웅진씽크빅 등 대표적인 교육기업부터 △디지털 교육 실습 플랫폼 ‘엘리스’ △인공지능(AI) 기반 교육·지식 공유 플랫폼 ‘클라썸’ 등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모았다.

전용관에는 경영⋅기획,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다양한 직군에 걸쳐 230여개의 채용공고가 열린다. 개발 직군에서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 등을 채용하며, 비개발 직군에서는 서비스 기획자, 프로덕트 디자이너, 콘텐츠 마케터, 세일즈 매니저 등을 모집한다.

원티드랩 관계자는 “에듀테크 기업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자랑하는 만큼, 이번 전용관이 원티드 유저들에게 커리어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구직자 사이의 접점을 적극 확대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즐겁게 일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스페이스클라우드 메인화면 개편 “사용 테마에 맞는 공간 쉽게 찾으세요”

생활공간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가 2년 만에 메인화면을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공간 사용목적에 따른 ‘테마별 검색’ 기능을 신설하여 유저들이 공간을 빌릴 때 검색 편의성을 높인 게 핵심이다. 기존에는 파티룸, 연습실, 촬영스튜디오 등 공간유형을 중심으로 공간을 검색했다면, 이제는 공간의 사용성에 따라 원하는 공간을 찾을 수 있다.

파티룸 같은 모임공간의 경우 유저들의 사용목적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원하는 공간의 컨셉과 시설도 다르다. 이때 메인화면에 분류되어 있는 ‘브라이덜샤워’, ‘루프탑 바베큐파티’, ‘영상 시청’ 등 사용 테마를 선택하면 목적에 맞는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개편 전에는 파티룸 공간유형을 선택하거나 검색창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해야 했다.

테마별 검색을 통해 공간 운영자 입장에서도 공간 내 보유시설과 특징에 맞게 공간 어필이 가능해졌다. 촬영스튜디오를 예로 들면, 운영자는 쇼핑몰 촬영, 댄스 챌린지 촬영 등 해당 공간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테마를 선택해 타겟 유저를 쉽게 만날 수 있게 된다. 테마는 공간별로 1개만 선택할 수 있다.

스페이스클라우드는 지금까지 기존 공급자 중심의 부동산 언어를 공간 이용자들이 공간을 소비하는 방식에 따라 파티룸, 연습실, 스튜디오 등 사용자 친화적으로 바꿔 공간대여 업계를 선도해오고 있다. 2021년 이후 2년만에 단행한 이번 메인화면 개편도 유저들에게 친숙한 언어를 통해 공간대여시 검색 편의성과 품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진화됐다.

스페이스클라우드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유저들이 공유공간을 더 쉽고 재미있게 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많은 유저들이 공간대여를 통해 자기다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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