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디케이테크인, 트러스테이, 올룰로, 아이씨
디케이테크인, ‘브라보비버’ 그룹웨어 솔루션 제공…발달장애사원 관리 혁신
카카오 정보기술(IT) 솔루션 자회사 디케이테크인이 사회적기업 베어베터와 함께 진행 중인 ‘브라보비버’ 프로젝트를 위한 그룹웨어 솔루션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브라보비버는 서울 외 지역 발달장애인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지속 가능한 고용을 위해 만들어진 지분 투자형 표준사업장이다.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가 후원하고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가 기획 및 지원을 맡아 운영한다. 현재 브라보비버는 대구·인천·경기·부산에서 장애인 고용이 필수적인 기업과 일할 기회가 필요한 발달장애인들을 연결하며 장애인 일자리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있다.
디케이테크인은 전국 각지의 브라보비버가 하나의 솔루션에서 사업 운영 및 경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형 그룹웨어를 구축, 장애사원 소정근무 정책에 맞춘 유연한 근태관리, 장애사원 채용 및 평가 등 맞춤형 e-HR(종합인사관리) 시스템, 사용성 및 접근성을 강화한 인트라넷, 전자증명서 발급과 맞춤형 기안 템플릿 지원 전자결재, 법인카드API 및 사내마일리지 정산 연동 경비지출관리 등을 제공한다.
특히 디케이테크인이 개발한 그룹웨어 솔루션은 브라보비버 및 베어베터와의 협업을 통해 발달장애사원의 특수성을 고려한 UI/UX 설계로, 모든 구성원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애사원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와 디자인으로 직관성을 높였으며, 잊어버리기 쉬운 계정정보 대신 빠르게 접속 가능한 QR 로그인을 탑재해 접근성도 강화했다.
또한 맞춤형 인사관리 시스템으로 장애사원의 면접부터 입사 후 업무까지 전반의 과정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다. 장애사원이 정식 근무 시 담당 매니저의 세심한 훈련과 상호작용을 토대로 시스템 내에 ‘사원일지’를 작성,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업무환경을 점검 및 개선할 수 있다.
디케이테크인 이원주 대표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고려사항을 반영해 구성원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으로 소셜 임팩트를 창출하고 디지털 소외 현상을 줄이는데 앞장서겠다”며 “앞으로도 품질과 전문성을 높여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시스템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 전했다.
2015년 설립된 디케이테크인는 카카오와의 협업으로 안정성과 기술력을 강화해 다양한 그룹웨어를 포함한 20가지 이상의 기능을 갖춘 기업정보솔루션, AI챗봇, 스마트 팩토리·건설·시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솔루션을 비롯해 SAP구축, SI 프로젝트 수행 및 IT컨설팅을 기업들에 선보이고 있다.
트러스테이, ‘홈노크’ 플랫폼 등록 자산 규모 52조 원 돌파
야놀자클라우드와 KT에스테이트 합작사 트러스테이의 프롭테크 플랫폼 ‘홈노크(Home Knock)’ 등록 자산 규모가 52조 원을 돌파했다.
트러스테이 ‘홈노크’는 주거 및 상업용 부동산 임대ᆞ자산 관리를 돕는 프롭테크 플랫폼이다. 편리한 자산 관리 기능과 법률ᆞ세무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제시하는 시장 트렌드 및 인사이트, 실시간 주요 뉴스 등 자산가치 향상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 제공으로 가입자와 등록 자산 모두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이를 통해 서비스 출시 1년(7월 말 기준)여 만에 등록 자산 수 11만여 개, 가입자 수 8만 9천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연말 대비 자산 규모는 약 두 배 이상, 등록 자산 수와 가입자 수는 각각 175%, 19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러스테이는 홈노크 플랫폼 사용자를 위해 꾸준히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지도 기반의 ‘내 주변 부동산 찾기’ 기능을 선보여 보다 정확한 시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자산 위탁 관리 및 가구 단위의 통합 관리를 지원하며 자산 관리자 등록 범위 역시 지속 확대 중이다.
앞으로도 트러스테이는 주거ᆞ상업용 부동산에서 토지로의 등록 자산 범위 확대와 임대인을 위한 다양한 편의 기능 추가를 통해 통합 부동산 관리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프롭테크 솔루션인 홈노크타운ᆞ존과 연계해, 임대인(공급자)과 임차인(수요자) 모두를 위한 신규 서비스 발굴에 앞장설 예정이다.
김정윤 트러스테이 대표는 “보유 자산 가치 향상을 위해서는 자산의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시장 상황에 맞춰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홈노크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산 보유자들이 쉽고 편하게 자산 정보를 확인하고, 자산 가치 향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킥고잉, 자전거 서비스 출시 1주년…기기 당 평균 이용량 1년만에 5배 증가
퍼스널모빌리티 공유서비스 ‘킥고잉’을 운영하는 올룰로가 자전거 서비스 출시 1주년을 맞아 주요 성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7월 첫 선을 보인 킥고잉 자전거는 1년동안 폭넓은 이용자층에게 사랑받으며 꾸준히 성장해왔다. 자전거 기기 1대당 평균 이용횟수는 전년 대비 약 5배 증가했으며, 누적 이용거리는 총 350만km로 서울과 부산을 약 4,200회 왕복한 거리와 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누적 이용시간은 총 34만 시간으로 하루 단위로 계산하면 13,870일간 이용한 것과 같다.
연령대별 자전거 이용 비율은 20대(41%)가 가장 높았으며, 10대(23%), 30대(20%), 40대 이상(16%) 순으로 나타났다. 운영 지역별로는 강남, 영등포, 부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올해 3월부터 전개한 자전거 가맹사업을 기반으로 전국단위 서비스 확장 중에 있으며, 수도권 외에 강원, 전남, 경북 등지에서도 이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최영우 올룰로 대표는 “킥고잉 자전거는 이용자들의 큰 관심과 호응을 동력삼아 1년간 빠르게 성장해왔고, 남녀노소가 모두 필요로 하는 이동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많은 분들이 킥고잉과 함께 즐겁고 편리한 이동을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AI 재무관리 플랫폼 ‘아이씨’, 사용자 중심 ‘대시보드’ 기능 더해 UI·UX 개선
AI 재무분석 및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아이씨가 인공지능(AI) 자동 재무관리 플랫폼 ‘아이씨(Aicy)’의 사용자 편의성 제고 및 경영진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대시보드(Dashboard)’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아이씨가 이번에 선보인 ‘대시보드’ 기능은 C레벨 등 경영진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관리회계 주요 지표를 한 화면에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업 내부의 재무 정보인 ‘회계 원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방식인 업계 유일의 기술력으로 작성된 재무진단서를 사용자들이 가볍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각화 된 대시보드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UI∙UX를 대폭 개선했다.
신규 업데이트 된 아이씨 대시보드는 관리회계의 핵심인 현금 런웨이(현금이 고갈되기 전까지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기간), 손익분기점 CVP(원가∙조업도∙이익) 분석, 현금흐름, 비용분석, 재무구조 등 총 15가지 지표를 한 눈에 읽어 낼 수 있는 도표 형식으로 제공한다.
특히 외부에 공표된 과거의 재무 정보에 그치지 않고, 원장 기반의 살아있는 데이터로 기업의 현재 재무 상태를 관리회계 관점에서 분석하는 아이씨의 기술력은 정확성 및 적시성을 갖춘 회사의 모든 재무지표를 대시보드에 녹여냈다. 대시보드 이용은 로그인 후 상단 왼쪽의 ‘DASHBOARD’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조회 가능하다.
에이미 리 아이씨 대표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포함해 수많은 기업들이 평균 10~16시간의 ‘단순 엑셀 반복작업’을 경험하며 낮은 업무 생산성과 비효율성으로 재무정보를 원할 때 제때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AI 자동 재무관리 플랫폼 ‘아이씨’는 회계 원장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최대 3분만에 전문적인 재무진단서를 제공해 관리회계 관점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돕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전문성, 비용, 시간 등의 어떠한 장벽도 모두 넘어 기업이 내부의 재무 정보를 소유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