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생성형AI 개발 장벽 해소 위한 신규 서비스 공개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26일부터 27일, 양일 간 중국 항저우에서 2023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로벌 서밋(Alibaba Cloud Global Summit)에서 인공지능(AI) 제품과 서비스를 발표했다.
셀리나 위안(Selina Yuan)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 회장은 “우리는 생성형 AI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고객의 다양한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우리의 종합적인 AI 서비스들은 고객이 멈추지 않는 기술의 흐름 속에서 독보적인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위안 회장은 “생성형 AI를 위한 보다 포괄적이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촉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업계 리더들과 힘을 합쳐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역량을 확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AI 프로세스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종합적 AI 컴퓨팅 플랫폼 PAI-링준 인텔리전트 컴퓨팅 서비스(PAI-Lingjun Intelligent Computing Service)를 소개해 기초적인 모델 훈련 및 추론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 작업을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상 대규모 딥러닝 및 지능형 컴퓨팅 역량을 제공한다. 나아가 전 과정에 걸친 AI 설계 역량인, AI 개발, AI 트레이닝, AI 역할 관리, 컴퓨팅 리소스 관리 등도 포함한다. 현재 중국 본토에서 이미 제공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는 2024년초 출시된다. 이후 한 해 동안 아시아 각지로 확대될 예정이다.
AI 훈련 및 추론을 가속화하기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AI 가속화 솔루션(Alibaba Cloud AI Acceleration Solution)을 출시하여 선도적인 데이터 세트와 하드웨어 가속기를 사용해 데이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컴퓨팅 인스턴스의 활용을 최적화하여 AI 모델 학습 및 추론 작업 시간 단축을 지원한다. 스탠포드 DAWN 딥러닝 벤치마크(Stanford DAWN Deep Learning Benchmark)에 따르면 자사 솔루션이 AI 모델 학습 속도를 70%, 추론 속도를 최대 3배까지 높일 수 있다. 동 솔루션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제품군, AI 작업 스케줄링, AI 데이터 가속, AI 컴퓨팅 가속 엔진, 리소스 스케줄링, 컴퓨팅 리소스를 위한 레이어가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는 맞춤 가속 솔루션을 제공한다.
AI 기반 검색 서비스 구축을 간소화하기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오픈서치 LLM 기반 대화형 검색(OpenSearch LLM-Based Conversational Search)을 공개했다. 이는 독자적인 대규모 분산 검색 엔진으로 전자상거래, 멀티미디어, 소셜 미디어, 기업 내 빅데이터 쿼리에서 지능형 검색 서비스를 지원한다. 대규모 언어 모델에 힘입어, 해당 서비스는 기업이 자체적인 대화형 검색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하는 경우, 검색 결과의 보안, 정확성,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답변, URL, 이미지와 같은 멀티모달 검색 결과를 지원해 특정 비즈니스 검색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고객에게 보다 앞선, 보안에 중점을 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디지털 전환 여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글로벌 기술 리더들과 일련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기업의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촉진을 위해 레드햇(Red Hat)과 협업하여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구축, 배포 및 관리를 위한 플랫폼 레드햇 오픈시프트(Red Hat OpenShift)를 알리바바 클라우드에서 배포 가능하게 했다. 레드햇 오픈시프트 온 알리바바 클라우드(Red Hat OpenShift on Alibaba Cloud)는 업계를 선도하는 쿠버네티스(Kubernetes)로 강화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강력한 하이브리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결합했다. 풀스택 자동화 운영으로 최적화되어 환경에 따라 일관된 경험을 제공해 기업이 생산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한국, 말레이시아, 영국과 UAE를 포함한 각 국 기업과의 협업을 발표해 디지털 혁신과 새로운 AI 트렌드가 제시하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4백만 여 글로벌 고객에 대한 변함없는 노력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