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수상 소식] 인라이플 모비티브, 아이지에이웍스, 맵시, 애드, 스틸리언,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애니펜, 이즈피엠피, 코코넛사일로
인라이플 모비티브,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마케팅테크 부문 대상 수상
인라이플의 AI 기반 광고 영상 제작 솔루션 ‘모비티브’가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주관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 Korea Digital Advertising Festival)’에서 마케팅테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은 디지털 광고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수상작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시상식이다. 시상식은 지난 12월 14일(목) 서울 강남에 위치한 삼정호텔에서 400 여 명의 디지털 광고 업계 종사자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올해는 크리에이티브, 퍼포먼스, 테크 등 총 19개 부문에서460여 점의 작품이 후보군에 올랐다. 특히 마케팅테크 부문에는 빅데이터와 AI기술을 활용한 애드테크, 마케팅 테크 분야의 신기술과 성공사례를 포함한 솔루션이 수상 후보 반열에 올랐다.
그 중 인라이플이 올해 하반기 새롭게 선보인 AI 영상 제작 플랫폼 ‘모비티브’가 기술 혁신성과 효용성, 고객 중심 서비스 등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모비티브가 그 동안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광고 영상을 제작하지 못했던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분들에게 현실적인 해답을 줄 것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모비티브’는 생성형 AI 기술로 전문 인력 없이도 카피, 나래이션(음성), 배경음악, 효과까지 자동으로 삽입하여 단 2분 만에 고퀄리티의 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애드테크 시장에서 AI 엔진은 광고 타겟팅이나 효율 최적화와 같은 운영 및 관리 영역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는데, 모비티브는 크리에이티브 영역까지 확장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모비티브’는 AI가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추천하고, 사이트 내 이미지와 영상을 자동으로 스크래핑 하여 멈춰 있던 2D 사진도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에디터 기능을 통해 실무자가 직접 편집 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 콘텐츠는 다운로드 하여 SNS 콘텐츠로 활용하거나 모비온과 같은 디스플레이 광고(DA) 플랫폼에서 광고 소재로 즉시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인라이플은 작년에 진행된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의 마케팅테크 부문에 ‘TUNE 720(튠720)’ 솔루션을 출품하여,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튠 720은 AI 기반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가치 유저와 이탈 고객 등을 예측하여 초개인화 마케팅에 즉시 활용 가능하도록 고객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시상식에서 인라이플 이근옥 부대표는 “과거에 애드테크 시장이 매체 및 타겟팅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크리에이티브 소재에 무게 중심이 실리면서 큰 변화가 생겼다”라며, “모비티브를 선보임에 따라 변화하는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마케터와 광고주가 고퀄리티의 광고 소재를 손쉽게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더욱 힘쓸 것이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아이지에이웍스, TV방송광고 분야 DX 역량 인정받아…종합 미디어 솔루션 ZTL 2023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 금상
아이지에이웍스의 Hyper DMP 기반 종합 미디어 솔루션 지티엘(ZTL, Zero The Line)이 2023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 테크 솔루션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2023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KODAF, Korea Digital Advertising Festival)’은 광고산업의 지속적인 혁신 성장 및 디지털광고 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개최되는 시상식이다. 올해는 마케팅테크, 검색 퍼포먼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디지털사이니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200여개 이상의 디지털광고 캠페인 및 솔루션 등이 출품돼 각축을 벌였다.
아이지에이웍스의 종합 미디어 솔루션 ZTL은 데이터 테크 기반의 혁신적인 측정 기술을 토대로 방송광고 영역에서 데이터드리븐 마케팅을 실현하는 혁신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전통매체광고(ATL, Above The Line)와 비매체광고(BTL, Below The Line)라는 이분법적 분류를 허물며, 광고 업계 데이터 테크 영향력을 확산하는 플랫폼 차별성도 수상의 배경이 됐다.
그동안 광고주들은 TV시청 디바이스가 빠른 속도로 디지털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광고의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는 솔루션이 없어 유튜브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와 달리 광고 시청 이후의 소비자 행동 변화 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없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방송광고 캠페인의 객관적인 성과측정과 효율성 제고에 초점을 두고 솔루션을 설계했다. ZTL은 아이지에이웍스 Hyper DMP의 4300만 오디언스 데이터와 1300만 가구의 TV시청 정보를 결합하여, 실제 광고를 시청한 대상부터 광고 노출 빈도, 구매 전환 비율 등 세밀한 지표를 정확하게 분석해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고객을 정의해 최적의 미디어플래닝까지 제안한다. 광고주는 시청률, 도달률 등 기존 시장에 고착화된 지표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던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디지털 미디어와 동일한 수준으로 방송광고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정밀한 마케팅 집행이 가능해졌다.
ZTL 솔루션은 4조원 규모가 넘는 국내 방송광고시장의 새로운 성장도 견인하며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방송사는 물론, OTT, 디지털 동영상, DA 등 여러 매체의 광고 비즈니스를 다각화하면서 신규 고객 발굴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최근에는 소니코리아, 한국피자헛 등 여러 광고주들의 캠페인을 ZTL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안 및 집행하는 성과도 확보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ZTL은 측정 불가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방송광고 분야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과학적 접근을 통해 보이지 않던 시장의 잠재력을 확장하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자사 데이터 역량을 필두로 광고 마케팅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술집약적 플랫폼들을 꾸준히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해양 내비게이션 맵시, 과기부 장관상 수상…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 선정
한국의 해양 내비게이션 스타트업인 맵시(mapsea)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데이터바우처는 데이터 수요와 공급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디지털 기반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데이터 구매와 가공 서비스를 지원하는 형식의 사업이다. 맵시는 이 지원을 통해 데이터 활용 서비스 개발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여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맵시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항해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며, 위험물 간 거리 예측, 최적항로 추출, 연료효율 관리, 선대관리 시스템 등을 포함한 다양한 해양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적인 해양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맵시는 최근에 열린 데이터바우처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성공을 거뒀다. 이로써 맵시는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세 부처에서 장관상 수상 영예를 안게 되었다.
맵시 황병공 팀장은 “이번 수상은 데이터 기반의 첨단 솔루션을 통해 해상 항해 및 관리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려는 우리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해양 데이터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항해 솔루션을 개발하여 해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애드, DATA-STARS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최우수상 수상
인공지능 기술 기반 광고효과 측정 솔루션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애드(addd)’가 12월14일 열린 ‘DATA-STARS 10주년 기념행사(DATA-Stars 10th Anniversary)’에서 데이터 글로벌 과제 참가 기업 중 ‘최우수상(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애드는 데이터 특화 지원사업인 ‘2022 DATA-STARS’에 지원해 2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기업 20곳 중 한곳으로 선정되었다.
DATA-STARS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서비스 및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국내유일 데이터 스타트업 육성사업으로서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였다. 특히, 데이터글로벌은 국내 우수 데이터 기업의 해외진출에 지원하는 사업이다.
애드는 KAIST 출신들로 구성되어 2018년 설립되었다. 올해초 시리즈A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베트남 호치민에 해외법인을 설립함으로써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시작하였다. 특히, 베를린 IFA 2023, 두바이 GITEX 2023, 싱가포르 SWITCH 2023 등 국제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해외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글로벌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애드의 핵심 사업 모델은 인공지능(AI) 기술을 바탕으로 옥외광고매체를 스마트하게 해주는 SaaS형태의 솔루션 비즈니스 ‘애드아이(addd-i)’이다. 이를 토대로 ‘달고T’, ‘달고D’와 같은 매체 비즈니스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광고효과 솔루션이 내재화된 스마트 광고매체 ‘달고D’에 R&D를 집중하고 있으며, 대형 쇼핑몰, 병원, 오피스 등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스틸리언, SW고성장클럽 최우수기업 선정으로 장관상 수상
사이버 보안 기업 스틸리언이 ‘2023 SW GO Festival’에서 SW고성장클럽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3 SW GO Festival’은 ‘SW고성장클럽’ 사업의 우수 기업을 시상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SW고성장클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SW 기술 역량 강화 관련 기업 육성 사업이다.
우리나라 SW산업 발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및 혁신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들의 성장동력 확충에 초점을 둔 맞춤형 지원 사업으로, 고성장이 유망하거나 고성장 궤도에 진입한 국내 SW 기업을 대상으로 성장지원 자금과 프로그램을 제공해 글로벌 성공사례를 창출한다.
스틸리언은 사업 기간 중 매출 및 고용 목표 초과 달성, 마케팅 및 글로벌 성장 역량 강화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또한 국제 표준 정보보안경영시스템 ‘ISO 27001’ 인증 획득, ‘GS인증 1등급’ 획득, 국내외 특허 다수 출원 등 성장의 초석을 다졌다.
스틸리언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해커들로 구성된 사이버 보안 회사다. 주요 사업은 △모바일 앱 보안 솔루션 앱수트(AppSuit) △보안 컨설팅 △해킹 및 보안 기술 R&D 등이 있다. 공공기관, 금융사, 글로벌 대기업 등 다양한 영역의 고객사를 300여 곳 이상 확보했다.
박찬암 스틸리언 대표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예산이라 작은 금액도 허투루 쓰지 않으려 노력했다”라며, “평소 아낄 수 있는 비용도 SW고성장 사업의 일환으로 과감히 집행했던 게 성장의 발판이 된 것 같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KEVIT, SW 고성장클럽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상 수상
전기차 충전 에너지 플랫폼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이 ‘2023 SW Go Festival(소프트웨어 고 페스티벌)’에서 SW고성장클럽 성과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SW고성장클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을 위해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KEVIT은 사업 기간 중 매출 및 고용 목표 초과달성, 각종 지표 달성을 통한 글로벌 성장역량 강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여 SW고성장클럽 원장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KEVIT의 관제시스템 EV1은 뛰어난 플랫폼 기술로 국가 품질 인증인 ‘GS(Good Software) 1등급’을 획득했으며, 세계 최초로 전기차 충전기 및 충전관제시스템에 대해 국제 표준 통신 프로토콜인 OCPP 2.0.1을 인증 받아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술 성장에 기여하였다.
한편, KEVIT은 전기차 충전 인프라 올인원 솔루션을 통해 국외 충전인프라 시장에 진출하며 미주 및 유럽, 중동 등 여러 글로벌 기업과 활발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애니펜, 인터넷대상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상 수상
AI 기반 XR 플랫폼 및 기반 기술을 개발하는 애니펜이 인터넷 신기술 개발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제18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상(ICT대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은 2006년부터 시작된 인터넷 분야 정부 시상으로, 한 해 동안 우수한 성과를 낸 기술·서비스를 발굴하여, 국내 인터넷 산업 발전과 건전한 문화확산에 기여한 우수기업과 단체를 선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이 주관하며, 조선일보, 매일경제미디어그룹,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 공동후원한다.
애니펜은 인공지능(AI), 확장현실(XR), XPS(eXtended Positioning System), 공간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문화재 XR 플랫폼 ‘헤리버스 공존’과 AI 기반 프로필 변환 앱 ‘원더픽(1thePic)’, 웹 AR을 적용한 ‘산리오캐릭터즈 AR 랜덤 포토카드’ 를 올해 공개했다. 애니펜이 개발한 앱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1,700만을 앞두고 있으며, 멀티 IP 대응이 가능한 커머스 및 AI 기반 XR 플랫폼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전재웅 애니펜 대표는 “2013년부터 AI, XR, 디지털 트윈, 아바타 엔진 등 탄탄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쌓아 왔다”며, “앞으로도 인터넷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애니펜이 되겠다”고 전했다.
이즈피엠피 고고양양, 스마트앱어워드 2023 공공부문 통합대상 수상
관광·마이스 산업 디지털화 기업 이즈피엠피가 14일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앱어워드 2023’에서 양양 스마트관광 플랫폼 ‘고고양양’으로 공공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하는 스마트앱어워드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가 주관하여 분야별 우수 앱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올해는 7개 부문 33개 분야에 128개 업체가 참가했다. 이즈피엠피의 고고양양은 비주얼디자인, UI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마케팅 등 6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됐다.
고고양양은 이즈피엠피가 양양군과 함께 지역관광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만든 앱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앱은 관광지·숙박·맛집·교통 등 관광 정보뿐 아니라 서핑, 워케이션 센터 등 예약결제서비스와 AR게임 등의 콘텐츠도 즐길 수 있는 원스톱 관광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지자체와 지역사업자는 고고양양 관리자 웹을 통해 관광 데이터를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이즈피엠피 최학찬 대표는 “고고양양은 양양의 지역특화 콘텐츠 제공 앱으로 특히, MZ세대를 위한 서핑 정보와 해양레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관광객들의 니즈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지자체에는 관광 정책 수립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지역사업자에게는 판매·매출에 유의미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관광객과 민·관 모두 윈윈하는 스마트관광 솔루션”이라며 “고고양양을 단순한 관광 앱이 아닌 지역관광의 디지털 거점으로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즈피엠피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으로 수원시 ‘터치수원’, 대구시 ‘대구트립’, 양양군 ‘고고양양’을 순차적으로 론칭하며 스마트관광 플랫폼 서비스 선두 기업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코코넛사일로, ‘2023 지식서비스산업융합 발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코코넛사일로가 지난 30일 ‘2023년 지식서비스산업융합 발전’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3 지식서비스산업융합 발전’ 유공자 포상은 국내 지식서비스산업 융합 발전에 기여한 우수기업 및 개인을 발굴해 포상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융합 신(新)산업 비즈니스 시장을 창출하고 국가 지식서비스산업융합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코코넛사일로는 물류 시장에서 알고리즘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물류 시장 확대에 앞장 서고 해외시장 진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코코넛사일로는 빅데이터 기반 자동 가격 제안, 동적 경로 최적화 알고리즘, 실시간 위치 기반 스마트 혼적 시스템 등의 자체 기술력을 이용한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화물 운송 솔루션을 제시하여 기술 사업화 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지식서비스산업 융합 발전 유공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등을 통해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코코넛사일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코코넛사일로가 그동안 물류 시장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을 인정받은 결과라 생각한다”면서 “물류 시장의 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사업 수행을 지속적으로 이행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