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닥터테일, 플랜핏, 런드리고
‘비대면 수의사 상담’ 닥터테일, 2024년형 삼성 스마트TV에 탑재
닥터테일의 반려동물 원격의료 서비스가 2024년 삼성 스마트 TV에 탑재되어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의 키노트 스피치에서 미국 판매 삼성 스마트 TV에 국내 스타트업인 닥터테일이 운영하는 실시간 수의사 상담 서비스를 탑재하여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닥터테일의 온라인 수의사 상담 서비스는 기존 메시지 기반의 상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영상을 통해 보다 복합적인 증상까지 상담할 수 있어, 삼성 스마트 TV를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닥터테일의 서비스는 CES 2024 삼성전자 부스에서 실제로 체험해볼 수 있다. 또한, CES 2024 ‘C랩 전시관’ 에서는 상담 서비스를 기업 복지로 제공하는 닥터테일의 신규 서비스 모델과 반려동물 헬스케어 디바이스 기업들이 닥터테일의 상담 서비스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W as a Service,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게 앱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SW 모델) 형태로 도입하는 서비스 모델도 함께 선보인다.
한편, 2022년 미국에서 정식 출시한 닥터테일은 누적 10만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하였고, 38만명 이상의 반려동물 보호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빠르게 이용자를 늘려왔다. 최근에는 스타셋인베스트먼트로부터 프리 A(Pre-A)투자를 유치해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다.
플랜핏, 피트니스분야 세계 최초로 퍼스널 트레이너 GPT 출시
AI 기반 개인 맞춤 운동 코칭 서비스 ‘플랜핏’을 제공하는 플랜핏이 Open AI의 GPT스토어에 Planfit GPT를 출시했다. 퍼스널 트레이닝 GPT를 출시한 것은 전세계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GPT 스토어는 챗GPT 기반의 ‘맞춤형GPT’를 만들어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특정 영역에 특화된 GPT들을 모아볼 수 있으며, 사용자 규모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ChatGPT에서 Planfit GPT를 사용하면 플랜핏의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개인화된 운동 코칭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맞는 운동 루틴과 적절 무게와 횟수, 세트수 등을 추천해주며, 각 운동별 영상과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플랜핏은 전세계 누적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AI 기반 개인 맞춤 운동 코칭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5월에는 피트니스 분야 최초로 ChatGPT Plugin과 앱 내 AI코치 기능을 업데이트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발맞춘 서비스 제공으로 수 많은 운동 초보자들의 지지를 받고있다.
백현우 플랜핏 대표는 “이번 Planfit GPT 출시는 전 세계 유저에게 플랜핏의 AI 기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해 전 세계 운동인들의 필수 앱으로 자리잡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런드리고, 여유롭게 맡기는 알뜰세탁 출시로 세탁비 최대 20% 낮춘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가 여유롭게 맡기면 최대 20% 할인되는 알뜰세탁, ‘여러밤배송’ 서비스를 출시한다.
2019년 3월 서비스를 론칭한 런드리고는 밤 10시까지 세탁물 수거 신청을 하면 내일 밤 문 앞으로 하루 만에 배송해주는 전례 없는 한밤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며, 세계 최대 B2C 모바일 세탁서비스로 성장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여러밤배송은 수거 신청일로부터 최대 4일 이내에 배송해주는 서비스로 급하지 않은 세탁물은 알뜰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전국 4곳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B2C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세탁 전문 연구소인 런드리이노베이션에 대규모 R&D 투자를 기반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고객들의 세탁비를 낮출 수 있게 됐다. 이러한 행보는 최근 인건비와 전기, 가스비 상승으로 국내 세탁 업계가 세탁비를 줄줄이 높이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여러밤배송의 세탁 과정과 품질, 고객 안내 등은 한밤배송과 동일하다. 세탁물 수거 신청 시 한밤배송과 여러밤배송을 선택 옵션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편의에 따라 옵션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할인율은 최대 20% 이내에서 탄력 운영될 예정이다.
의식주컴퍼니 조성우 대표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 세탁 서비스를 제공해온 런드리고가 다시 한번 고객들의 세탁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경제적인 세탁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최근 높아진 생활물가 부담을 줄이는데 긍정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런드리고는 지난해 12월 서울, 수도권에서 부산 지역으로 서비스 권역을 확장했으며, 생활빨래부터 드라이클리닝, 이불, 운동화, 수선, 헌옷수거 등 통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세탁 라이프를 혁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