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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루이싱 커피’ 실적 순항…’로터스’ 나스닥 스팩 상장

루이싱커피,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

루이싱커피(Luckin coffee, 瑞幸咖啡)가 2023년 전체와 4분기 매출을 발표했다.

루이싱의 2023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7.3% 증가한 249억 300만 위안(약 4조 5,998억원)이며 일반회계기준 영업이익은 20억 2,600만 위안(약 3,742억원), 영업이익률은 12.1%이다. 4분기 매출은 70억 6,500만 위안(약 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2% 감소한 2억 1,300만 위안(약 393억원), 영업이익률은 3%이다.

2023년 루이싱의 전체 매출 중 직영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2.7% 증가한 178억 8천만 위안(약 3조 3,036억원), 가맹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2.8% 증가한 62억 2,600만 위안(약 1조 1,503억원)이다.

12월말 기준, 루이싱의 총 매장수는 1만 6,218개로 전분기대비 2,975개가 증가했으며 그 중 직영점은 1,821개, 가맹점은 1,154개이다. 2023년 루이싱은 해외 시장에도 진출했다. 지난 4월에 싱가포르에 2개의 매장을 오픈하면서 첫 해외 진출을 한 루이싱은 현재 싱가포르의 총 매장수는 30개에 달하며 4분기에만 12개의 매장을 오픈했다.

루이싱 CEO 궈진이(郭谨一)는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싱가포르에서 매장 밀집도를 더욱 높이고 매장 모델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4분기 영업이익 감소에 관해 궈진이는 계절적 요인, 제품 조합 구조 변화의 영향이라고 설명하면서 9.9위안(약 1,829원) 이벤트는 고객에 대한 이익 환원과 시장 확장 목적의 회사의 전략적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분기 컨퍼런스콜에서 궈진이는 9.9위안 이벤트는 2년동안 진행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4분기 루이싱의 마케팅 비용은 전년동기대비 130% 증가한 3억 9,900만 위안(약 737억원)이다. 9.9위안 이벤트의 상시화로 루이싱 음료 한 잔 평균 가격은 2분기 15위안(약 2,771원)에서 13위안(약 2,402원)으로 하락했다.

루이싱은 2023년 한해 동안 102개의 신제품을 출시하여 20억 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19억 잔 이상의 음료를 판매했으며 2023년 말까지 8개 제품이 1억개 이상 판매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9월에 출시한 마오타이 라떼(장향라떼, 酱香拿铁)는 단일 제품 판매 기록을 갱신하며 4,583만 잔이 판매됐으며 판매 매출은 9억 위안(약 1,662억원)을 돌파했다.

4분기 루이싱의 신규 사용자는 2,600만 명 이상이며 월평균 사용자수는 6,200만 명이상이다. 2023년 연간 신규 사용자는 9,500만 명이상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로터스, 나스닥 스팩 상장

지리자동차(Geely, 吉利) 산하 고급 전기차 브랜드 로터스(Lotus)가 특수 목적 인수 회사인 엘 캐터튼 아시아 인퀴지션 코퍼레이션(L Catterton Asia Acquisition Corp)과의 합병을 완료하여 나스닥에 상장했다. 올해 미국증시에 상장된 첫 자동차기업으로 상장 당일 주당 13.8달러(약 1만 8,381원)로 거래를 마무리하면서 시가 총액이 92억 9,400억 달러(약 12조원)에 달했다.

로터스는 지리, 볼보, 폴스타(极星), 이카통(亿咖通), 쳰쟝모터(钱江摩托), 한마테크놀로지(汉马科技), 리판테크놀로지(力帆科技)에 이어 지리 창업자 리수푸(李书福)의 8번째 상장기업이 되었다.

로터스는 1948년 영국에서 설립된 스포츠카 브랜드로 1982년 창업자가 사망하면서 소유권이 여러 차례 바뀌었다가 2017년 지리가 인수하면서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했다.

2018년 10월 로터스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 변화에 맞춰 10년 내 ‘전동화+스마트화’라는 전환을 이루겠다는 미래 지향 ‘비전80’ 부활 계획을 시작했다. 로터스는 ‘3+3’ 제품 전략을 수립했다. 첫번째 ‘3’은 전세계 130대 한정 생산되는 EV 하이퍼카 에바이야(Evija), 마지막 내연기관 스포츠카 에미라(Emira), 2025년에 출시될 EV 스포츠카이다. 두번째 ‘3’은 세 가지 라이프스타일 차량으로 하이퍼 SUV 엘레트라(Eletre), 세단형 컴팩트카, 2024년에 출시될 SUV와 스포츠카의 크로스오버 모델이다. 현재 루터스는 에바이야, 에미라, 엘레트라, 에메야(Emeya)를 보유하고 있다.

로터스는 2021년에는 1,566대를 판매한 후 2022년 판매량은 576대로 감소했으며 2023년 판매량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으나 글로벌 주문량은 1만 7천대에 달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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