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타트업 단신] 똑똑한개발자, 푼타컴퍼니, 에스티씨랩, 메이저맵, 엔라이즈, 마크비전, 키즈노트, 위펀

크몽 자회사 ‘똑똑한개발자’, 외주 운영관리 SaaS ‘플러그(pluuug)’ 출시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을 운영하는 크몽의 자회사 ‘똑똑한개발자’가 외주 운영 관리 SaaS(서비스형소프트웨어)인 ‘플러그(pluuug)’를 출시했다.

플러그는 개발사, 마케팅 대행사, 디자인 에이전시, 영상 스튜디오 등 외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영업 파이프라인 관리, 계약, 정산, 매출 등의 기능을 통합한 업무 툴을 통해 간편한 조작만으로 손쉽게 관리 가능한 업무 환경을 구축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플러그는 프로젝트 계약 당 여러 회차에 거쳐 발생하는 대금 정산일정에 대한 체크를 비롯해, 스프레드시트나 기존 업무 툴에서는 단번에 파악하기 어려운 실무자 투입 현황 및 신규 프로젝트 투입 가능 인력에 대한 신속한 확인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외주 영업, 계약, 정산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여러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학습해야 하는 어려움이 존재해 별도 관리자가 필요한 부담이 따랐다. 똑똑한개발자는 이러한 프리랜서와 에이전시 등 외주 비즈니스를 관리하는 한계를 극복하고자 플러그를 출시하게 됐다.

플러그 서장원 대표는 “사전 테스트에서 고객들로부터 하나의 툴만으로 운영 관리의 어려움 해소는 물론 다수 프로젝트의 매출과 인력 현황 등을 수월하게 파악 가능한 점 등 긍정적인 피드백이 잇따랐다”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B2B 에이전시들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푼타컴퍼니 ‘식후경’, 지역 기반 공동 구매 서비스 ‘ㄱㄱㄱ’ 론칭

푼타컴퍼니가 동네 거점 기반의 식료품 공동구매 플랫폼 ‘ㄱㄱㄱ’의 베타서비스를 출시한다.

푼타컴퍼니는 오디오 콘텐츠 푸드 커머스 플랫폼 ‘식후경’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에 출시한 ‘ㄱㄱㄱ’은 동네 이웃과의 공동구매를 통해 양질의 식품을 우리 동네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유명 맛집 음식, 신선 식품, 간편식 등을 일정 기간 동안 동네 이웃과 공동 구매할 수 있으며, 동네 픽업 거점에서 고객이 직접 물품을 수령해 배송비도 아낄 수 있다. 또 ‘ㄱㄱㄱ’은 개별 배송에서 발생하는 택배 폐기물을 대폭 줄여 환경보호에도 기여한다.

푼타컴퍼니 장진호 대표는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ㄱㄱㄱ서비스를 시작했다”라며 “유통 과정에서 라스트마일을 배송 서비스를 혁신해 합리적으로 쇼핑할 수 있도록 하고, 택배 배송 폐기물을 줄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베타서비스는 서울시 강남과 송파구를 중심으로 시작해 점차 거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푼타컴퍼니는 식후경을 통해 오감 중심의 새로운 고객 경험 기반의 푸드 마켓 생태계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음식을 만드는 사람의 스토리나 로컬 이야기 그리고 음식과 연결되는 여행, 영화, 예술 등의 이야기를 오디오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다.

에스티씨랩, 암표 잡는 매크로 탐지 솔루션 ‘MBuster’ 론칭

트래픽 매니지먼트 기업 에스티씨랩이 매크로 탐지 및 차단 솔루션 ‘Mbuster(이하 엠버스터)를 론칭했다.

엠버스터는 실시간으로 접속하는 악성 매크로를 탐지하고 관리하여 소비자가 정당하고 공정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악성 봇 매니지먼트 솔루션이다.

최근 불법 암표 거래 및 사기 신고가 급증하며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020에 359건이었던 암표 사기 신고가 2년만에 4224건으로 약 12배 급증했다.

이에 따라 시장의 대응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의원장은 공연·팬미팅·스포츠·e스포츠 등의 시장에 만연한 암표를 원천 근절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망법을 개정하고 암표에 대한 무거운 처벌을 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음례협)와 한국프로스포츠협회도 각각 암표에 대한 법률 개정을 촉구하고 온라인 암표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3월부터는 공연법이 개정되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매를 불법으로 정의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대체 불가토큰(NFT)를 티켓에 적용해 암표거래를 원천 차단하는 것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NFT 티켓 발행은 발행자의 비용 부담이 있고 기술에 장벽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다보니, 법 개정과 NFT 단계별 확대, 그리고 암표의 원인이 되는 매크로를 먼저 단속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이 많다.

엠버스터는 문제점의 근본인 매크로 프로그램을 탐지하고 차단하기 위해 에스티씨랩이 개발한 솔루션으로, 소비자에게 공정한 기회와 환경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엠버스터는 정적분석, 동적 분석, 그리고 머신러닝을 통해 전 세계 7만개의 봇 DB를 활용한 탐지, 매크로 행동 패턴을 정의하고 접속자 로그를 분석, 이벤트 빈도 및 순서 분석을 통해 실시간 접속자에 대한 판단을 진행한다. 이 3개의 분석 방법을 통해 사람과 봇을 분석하는 정확도를 높이며 이용자가 공정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에스티씨랩 박형준 대표는 “암표를 만들어 내는 원인은 매크로”라면서 “엠버스터를 통해 불법 매크로를 탐지하고 차단하여 소비자와 시장의 권리를 보장하고 문화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메이저맵, 진로진학솔루션 ‘웨이메이커’ 대규모 업데이트

진로교육 스타트업 ‘메이저맵’이 신학기를 맞아 자사 모바일앱 서비스 ‘웨이메이커’를 대규모 업데이트했다.

웨이메이커는 진로검사부터 진로탐색, 진로 관련 주제탐구까지 하나의 앱으로 시행할 수 있는 ‘올인원 진로진학설계솔루션’이다.

업데이트는 지난해 일선 교육현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쌓은 노하우와 교사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한층 개선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우선 사용 흐름이 일관성 있게 재편됐다. 홈화면에서 진로탐색, 교과선택, 주제탐구 활동 중 하나를 선택해 메뉴 순서대로만 활동을 진행하면 원하는 활동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탐구주제 작성 △선택교과 추천 △수행평가 기능이 추가됐다. 탐구주제 작성 기능의 경우 학과탐색 중 선택한 키워드와 트렌드 키워드, 학술자료 탐색 기능을 활용하며 주제 작성에 필요한 충분한 내용을 확보할 수 있다. 취합한 키워드와 자료를 토대로 내장된 AI기능을 활용해 탐구주제도 추천받을 수 있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발맞춰 추가된 선택교과 추천 기능에서는 전 서울대학교 입학사정관을 비롯한 교육전문가들에게 의뢰하여 학생들이 지정한 목표학과와 관련된 선택교과를 추천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 추천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수강계획을 점검하면서 효율적인 학교생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수행평가 기능은 수행평가를 진행하는 모든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수행평가 생성, 평가, 관리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각 교과목 담당 교사들이 관리자페이지를 활용해 수행평가를 등록하면 학생들은 웨이메이커 앱에서 공지를 확인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과제를 제출할 수 있다.

이중훈 메이저맵 대표는 “지난 1년간 학교현장의 필요를 확인하면서 한층 개선된 서비스를 만들었다”며 “다수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의 반복작업을 줄여주고 학생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엔라이즈 ‘위피’, ‘2023 최고의 데이팅 앱’ 선정

엔라이즈가 운영하는 소셜 디스커버리 서비스 위피가 2023 아시아 태평양 어워즈(APAC Awards 2023)에서 ‘최고의 데이팅 앱’을 수상했다.

아시아 태평양 어워즈는 글로벌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가 매년 1년 동안 우수한 성적을 보인 주요 앱·퍼블리셔를 선정해 발표하는 행사다.

센서타워는 “위피는 ‘동네 친구’라는 차별화된 컨셉으로 2030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국내 데이팅 앱 카테고리 선두를 장악하고 있다”며 “2020년부터 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등 압도적인 국내 1위 소셜 데이팅 서비스임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위피는 최근 4년간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23년 누적 매출은 전년 대비 40.4% 신장했다. 누적 사용자 수는 680만명에 달하며 누적 매칭 건수는 1,000만건을 달성했다.

2030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기능을 선보이며 고객 락인을 통한 매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 것이 주효했다. 나와 잘 맞는 상대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동네에서 놀 사람, 플레이스, 스토리 등의 소통 기능뿐만 아니라 AI가 만드는 이상형, 나랑 닮은꼴 친구 찾기, 매력리포트 등을 선보였다.

인력 기반의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한 커뮤니티를 만들어온 노력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위피는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철저히 본인 확인을 진행하고, 위피 모니터링 요원 ‘지킴이’를 배치해 서비스 환경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있다.

김봉기 엔라이즈 대표는 “사용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진정성 있는 상호작용을 만들려는 위피팀의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측면에서 이번 수상이 뜻깊다”며 “올해 일본 시장 진출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연결하고 안전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마크비전, 마크콘텐츠 통해 지난해 불법 콘텐츠 3200만건 탐지 제거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이 ‘마크콘텐츠(MARQ Content)’를 통해 지난해 3200만 건 이상의 불법 콘텐츠를 탐지 제거했다고 밝혔다.

마크콘텐츠가 2023년 한 해 동안 적발한 불법 콘텐츠의 규모는 1020억원 수준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웹툰·웹소설(47%)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영화 및 TV프로그램(31%), 인터넷 강의(10%)와 게임(10%) 등의 순으로 확인됐다. 현재, ‘클래스101’, ‘스마일게이트’, ‘포켓몬코리아’, ‘탑툰(Toptoon)’, ‘박태준 만화회사’ 등의 기업들이 마크콘텐츠와 함께 자사 콘텐츠의 불법 유통을 적극 차단하고 있다.

2022년 론칭한 ‘마크콘텐츠’는 전 세계 유일의 AI 기반 불법 복제물 자동 차단 플랫폼으로 자체 이미지 인식 및 텍스트 분석 기술을 통해 온라인상의 불법 콘텐츠를 24시간 모니터링 및 제거한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을 비롯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틱톡 등의 SNS, 디스코드와 텔레그램같은 폐쇄적 성향의 채널과 불법 스트리밍, 해적 사이트까지 전방위적 모니터링을 수행하며, 2024년 2월 기준 일 평균 분석량은 3천만 건에 달한다.

마크콘텐츠의 모든 서비스는 SaaS 형태로 제공되며, 플랫폼 내 대시보드를 통해 탐지 및 제거 현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 종류, 유통 채널, 게시 웹사이트 트래픽, 피해 규모 등이 데이터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대응방안 수립에 용이하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온라인에서 주로 소비되는 불법 콘텐츠는 빠르게 확산되는 구조적 특성 상 수작업으로 일일이 감시하고 제재 조치를 가하기가 쉽지 않다. 불법 웹사이트 및 플랫폼의 경우 수십만 건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동시다발적 호스팅이 가능하고, 배포자들은 자동화된 도구와 알고리즘 기술을 사용해 복제물을 유통하고 있다”며, “콘텐츠 산업이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IP 보호의 중요성 역시 날로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마크비전은 이커머스, SNS, NFT 마켓, 단독 웹사이트 등을 포함한 1500개 국내외 마켓플레이스 내 위조상품 탐지 및 제거를 자동화해주는 B2B SaaS 플랫폼 ‘마크커머스(MARQ Commerce)’와 온라인상 불법 콘텐츠를 식별해 차단하는 ‘마크콘텐츠(MARQ Content)’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LVMH 그룹 내 3개 브랜드를 비롯해 미스치프(MSCHF), 젠틀몬스터, 아더에러, 신세계인터내셔날, 챔피온(Champion) 등이 있다.

키즈노트, 학원 전문 앱 ‘클래스노트’ 기능 강화…출결부터 숙제 관리까지

영유아 플랫폼 ’키즈노트’의 학원 전용 플랫폼 ‘클래스노트’가 지난 해 런칭한 ‘원비 결제 서비스’에 이어 학원 맞춤형 기능인 키패드 출결과 숙제 관리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번에 추가된 ‘키패드 출결’은 학생들이 직접 출석을 체크하면 자동으로 부모에게 앱푸시를 통해 알림이 가능한 기능으로, 학부모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전달되어 출결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숙제 관리’속성 기능은 앱과 PC에서 음성과 문서를 그대로 첨부해 교사와 학부모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기능으로 숙제 피드백 및 학생들의 학습 진도 관리에 도움을 준다.

클래스노트는 2022년 출시한 학원 전용 플랫폼으로 런칭 초기 ‘소통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VOC로 유입된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교육 기관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학원 전문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가며 국내외 시장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별도의 마케팅 활동 없이도 체계적인 커리큘럼 제공을 통한 학부모와의 학습 소통이 필수인 영어 / 예체능 분야를 중심으로 24년 1Q 기준 전년 동기간 대비 최대 340%의 높은 성장율을 나타내며, 안정적인 서비스 성장율을 유지해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국내 유명 프랜차이즈 YBM ECC 김포점(내부 컨펌 후, 확인 예정 / 파트너스킨 제공처) 에서는 클래스노트 도입 이후, 많은 수의 원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고, 학습 활동 관련 학부모 소통을 강화됨에 따라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말한다.특히, 키즈노트를 경험했던 학부모들이 쉽게 서비스를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학원과 학부모 모두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라고 평가했다.

최장욱 키즈노트 대표는 “클래스노트는 앞으로도 학원 운영에 필요한 기능 강화와 함께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교육기관의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기관뿐 아니라 보호자에게도 필수적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위펀 ‘케이터링24’, 전년 比 매출액 222% 상승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 플랫폼 위펀이 운영하는 ‘케이터링24’의 매출액이 전년 대비 222% 상승하며 세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론칭 이후 다양한 메뉴 구성과 기업 맞춤형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에 ‘케이터링24’를 찾는 기업 수가 늘어가고 있다. 꾸준히 매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는 것은 물론, 2023년 한 해 동안 진행한 행사 수도 2.8배 증가했다.

대표적으로는 용산 대통령실 기자단 오찬 행사, 2023 ABU 서울총회, 2023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20 23 쇼트트랙 월드컵(4차) 선수단 서울 행사 등에서 식사와 행사 다과 등을 맡아 진행했다.

이외에도 굵직한 기업 고객사들의 행사를 진행하며 만족도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업계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주로 VIP를 위한 주주총회나 초청행사, 긍정적인 직원 경험 제공을 위한 워크숍, 타운홀 미팅, 창립기념일, 시무식, 종무식 등의 행사에 활용된다.

위펀 플랫폼에서 타 서비스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케이터링24’의 가장 큰 장점이다. 이벤트 진행과 기획이 필요한 경우 ‘이벤트24’와 연계하거나, 행사 진행 후 참석자들에게 편리한 선물 발송이 가능한 ‘선물24’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업체를 찾아보는 번거로움을 줄일 뿐 아니라 일괄 정산이 가능하다. 행사 담당자가 기획부터 현장 진행까지 책임지고 마무리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만족도가 높다.

이재호 위펀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는 “‘케이터링24’ 서비스는 2022년 론칭 이후 고객사의 만족도 상승과 함께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이 진정으로 원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사 기획과 음식의 퀄리티, 그리고 진행의 섬세함을 놓치지 않고 고도화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위펀은 ‘스낵24’를 필두로 100여 개의 기업 성장에 필요한 복지, 운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1위 B2B 서비스 플랫폼이다. 서비스 이용 고객사 7,000개를 달성하며, 2023년 연 매출 760억 원의 쾌거를 이루었다. 최근 2025년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며 IPO 상장 주관사를 선정하고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이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위조 뷰티 제품, 브랜드 신뢰도에 치명타

스타트업

에스티씨랩, 넷퍼넬로신소프트웨어(SW)상품대상과기부장관상수상

스타트업

포브스, 한국 AI 창업가 3인 ‘주목할 인물’ 선정

스타트업

위피, ‘AI 얼굴 인식’ 기능 도입…본인인증 시스템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