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톱 크리에이터 에이전시가 한국 스타트업과 손을 잡은 이유
아도바가 세계적인 MCN 에이전시인 Viral Nation(바이럴 네이션)과 글로벌 차원에서 크리에이터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독점적으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양사간의 첫 번째 공식적인 협약으로, 특히 Viral Nation이 중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 협업 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본 파트너십을 통해 Viral Nation 소속 글로벌 탑급 크리에이터들이 아도바의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로스보더 플랫폼 ‘아도바로’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 진출을 앞두고 있다. 50억 명 규모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가 분포한 중국 주요 플랫폼에 콘텐츠 배포 및 수익화, 현지 브랜드와의 광고 협업 등 IP비즈니스 수주, 현지 플랫폼 공식 초청 등 기회를 제공받을 예정이다. 나아가 양사는 전세계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교류할 수 있는 공동 오프라인 이벤트를 계획 중에 있다.
Viral Nation은 2014년 창립된 세계 최초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 중 하나로 현재는 캐나다, 미국 등 전세계에 걸쳐 약 800명의 대형급 크리에이터들을 보유한 글로벌 1위 에이전시이다. 소속 크리에이터 중에는 다양한 플랫폼을 걸쳐 구독자 약 2,160만명을 보유한 스턴트 전문 크리에이터 Nick Pro, 2,500만 팔로워를 보유한 유튜브 스케치 코미디의 대명사 Steven He 등이 있다. Viral Nation은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비즈니스뿐 아니라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콘텐츠 창작 및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18년 설립된 아도바는 자체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크리에이터 콘텐츠 크로스보더 SaaS인 ‘아도바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도바로’는 전세계 크리에이터들과 그들의 콘텐츠가 국경과 플랫폼을 넘나드는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 내 콘텐츠 업로드, 데이터 관리, 수익 정산이 가능한 원스톱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1,100명의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이 ‘아도바로’를 통해 2,500개 이상의 중국 플랫폼 채널을 운영 중이며, 이들의 연간 구독자/조회수 성장률은 각각 310%/270%에 육박할 정도로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 중 일부 크리에이터는 첫 영상 업로드로 구독자 10만명 달성, 채널 개설 후 54일만에 구독자 100만명 달성 등 엄청난 성과를 보인 바 있다.
안준한 아도바 대표는 “아도바로가 Viral Nation 소속 대형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가교 역할을 하게 되어 기쁘다”며 “아도바로의 원스탑 솔루션을 통해 Viral Nation 소속 크리에이터들의 성과를 최대화하고, 앞으로 더 많은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이 아도바로를 통해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도바는 지난 6월 VidCon Anaheim 2023에서 ‘아도바로’를 공식 론칭하였으며, 이번 Viral Nation과의 정식 협업을 기점으로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