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 연평균 38% 성장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쏘카의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이 선보인 월 정기 주차권 판매량이 최근 3개년 동안 연평균 38% 상승했다. 지난 2022년 월평균 3천 5백 건 정도 판매되던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은 2024년 1분기 약 2배 넘는 평균 7천여건의 판매량을 보이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 상품은 주중/주말, 주간/야간 등 고객이 정기적으로 주차가 필요한 요일과 시간대에 맞춰 이용가능한 주차장을 검색하고 가격 비교,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정기 주차가 필요한 경우 근무지에서 가까운 주차장을 개별로 알아본 후, 전화 또는 직접 방문으로 가능여부 확인, 순번 대기 등의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했다.
모두의주차장에서는 앱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월정기’ 탭을 클릭한 후 노출되는 주변 주차장을 차량과 이용 시간 등에 알맞게 선택하면 된다. 결제일 기준 구매 다음 날부터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입력된 차량 번호를 바탕으로 별도의 절차없이 자동 입출차 시스템이 적용된다.
지난 3개년 동안 월 정기 주차권 판매가 높은 지역을 살펴본 결과 ’평일 정기 주차가 가능한 상품’은 서울 강서구, 용산구, 서초구, 성동구, 강남구, 중구, 인천 남동구, 성남 분당구 등 회사와 사무실이 몰려있는 도심지가 많았으며, ’주말에만 정기 주차가 가능한 상품’은 천호동, 반포동, 신당동, 상수동 등 주거지 주변 지역에서 판매가 높은 편이었다. 모두의주차장 월 정기 주차권 이용 고객 조사에서도 2명 중 1명은 ‘업무용’, ‘출근용’ 등으로 주차권을 구매한다고 답변했으며, ‘주거지 내 주차공간 부족’으로 정기주차권을 구매했다는 고객도 45%로 높은 편이었다.
모두의주차장을 통해 고객들은 월평균 129,836원에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70% 이상이 첫 구매 이후 매월 정기 주차권을 연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이용 패턴을 바탕으로 지난 4월 11일부터 앱 내 등록된 신용카드로 월 정기 주차 자동 연장 및 결제가 진행되는 기능을 추가 도입하여 이용 편리성을 한층 강화했다. 또한, 월 구독 출장 세차 상품도 연계 출시하여 주차 시간 동안 외부 차량 세차를 주 1회 진행할 수 있다. 현재 전국 약 100곳의 주차장에서 월 구독 출장 세차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상반기 내 200곳의 주차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모두의주차장의 월 정기 주차 상품은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시간대와 요일에 맞춰 주차장을 검색하고 가격 비교하며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간편 서비스로 최근 3년간 연평균 38% 이상 판매량이 성장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편리하게 주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두의주차장은 지난 2013년부터 주차장 정보 안내, 주차 제휴, 스마트파킹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710만 건의 앱 다운로드와 누적 회원 수 400만 명을 보유한 온라인 주차 플랫폼이다. 최근에는 세계 149개국 애플 앱스토어 ‘내비게이션’ 앱 분야 추천 카테고리로 선정되었다. 현재 전국 6만 개의 주차장 정보와 1만 8천의 공유주차장 및 2천 7백여 개의 제휴주차장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공영 및 민영 주차장뿐 아니라 쇼핑몰, 음식점 등 목적지 주변에 주차가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고 제휴주차장 이용권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