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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 스튜디오랩, 스켈터랩스, 마이프랜차이즈, 라이브데이터

데이원컴퍼니, 美 타임지 ‘2024 세계 최고의 에듀테크 기업’ 선정… 국내 기업 중 1위

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가 미국 타임지(TIME)가 발표한 ‘2024 세계 최고의 에듀테크 기업(TIME World’s Top EdTech Companies of 2024)’에 선정됐다.

올해 처음 발표한 ‘2024 세계 최고의 에듀테크 기업’은 세계 최대 규모 주간지 타임지와 독일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가 협업을 통해 조사를 진행했으며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평가했다.

약 7,000개 에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평가는 기업 지적재산(IP) 가치, 서비스 품질, 재무 건전성, 업계 영향력 등 다양한 기준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250개 기업을 선정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상위 10위를 차지한 기업 중 7개 기업이 성인 대상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교육 트렌드가 완전히 자리 잡았으며, 초중고 및 대학교육에 집중했던 교육 기업들이 취업 및 직무 교육 시장 진출을 통해 성인 교육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에듀테크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인도 스타트업 에루디투스(Eruditus)는 전 세계 80개국 이상의 학생들이 컬럼비아대, 버클리대 등 100개 이상의 대학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며 약 5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와 엑셀, 캐나다 연금 등에서 약 7639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

데이원컴퍼니는 이번 평가에서 62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당당히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60위 권에 진입했으며, 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한국 에듀테크 기업의 선두 입지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데이원컴퍼니 이강민 대표는 “데이원컴퍼니가 글로벌 교육 기업들과 함께 나란히 어깨를 견주며 전문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라며 “AI 기술을 활용한 프리미엄 콘텐츠 제작과 이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 사업에 속도를 붙여 지속적인 고성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스튜디오랩, AI 컨퍼런스 ‘Connect to Code 2024’에서 워크숍 진행

AI 스타일테크 기업 스튜디오랩이 17일 코엑스에서 열린 IT 컨퍼런스 Connect to Code 2024(이하 C2C)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AI, 삶을 바꾸다’를 주제로 한 이번 C2C는 국내외 AI 스타트업 대표, 개발자, 관련 종사자들이 참석해 산업 동향과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첫날 워크숍 연사로 나선 스튜디오랩의 강성훈 대표는 ‘생성 AI와 로보틱스 기반의 커머스 산업 혁신’을 주제로 사진 촬영부터 컨텐츠 생성까지 자동화하는 솔루션인 ‘셀러캔버스’와 ‘포토봇’을 소개했다. 셀러캔버스는 상품 이미지와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상세페이지를 자동 생성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로 비전 AI와 생성AI 기술로 의류 특징을 분석해 30초 만에 상품에 어울리는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해준다. 포토봇은 AI와 로보틱스가 결합한 자동 촬영 솔루션으로 피사체 인식 기술을 통해 모델의 포즈와 사진 구도, 의류 정보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사진작가 대신 상업촬영이 가능하다.

강성훈 대표는 “셀러캔버스는 기존의 반복적인 수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해 작업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 디자이너 수준의 결과물을 작업할 수 있다”며 “포토봇으로 촬영한 사진을 곧바로 셀러캔버스로 전송하여 커머스 컨텐츠 제작 과정 전체를 자동화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적인 AI 기술을 통해서 쇼핑몰 셀러들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사람이 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전망을 밝혔다.

스튜디오랩은 2021년 삼성전자 C랩을 통해 분사한 스타트업으로,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기술 독창성을 인정 받아 ‘최고 혁신상(Best of Innovation)’을 수상한 바 있다.

스켈터랩스, B2B 시장 공략 박차..조직 개편 및 신규 채용 나서

인공지능(AI) 기업 스켈터랩스가 AI 원천 기술 강화로 B2B 시장을 더욱 확대하고 대화형 AI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

이번 조직 체제 변화는 기존 조직 구조를 단순화하여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추진됐다. 또한 더욱 전문화된 인력 구성으로 사업 및 서비스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사업·운영부를 신설해 B2B 세일즈 부문을 강화하고, 국내 엔터프라이즈 기업 고객을 확대하기 위한 비즈니스 고도화에 나선다. 스켈터랩스는 지난해 LLM 기반 질의응답 챗봇 서비스인 ‘벨라 큐나’를 출시하고, AICC 솔루션 ‘AIQ+’를 고도화하며 금융, 의료, 공공, ICT, 해양업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 및 기관 고객들을 유치했다. 또한 다수의 프로젝트 사업을 수주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며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을 입증 받았다.

제품 고도화를 위한 조직도 정비했다.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산하에 ‘미션 조직’을 두어 전문 역량을 갖춘 프로덕트 매니저(PM), 엔지니어, 디자이너 등 관련 실무진들이 제품별로 포진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각 미션 조직은 △sLLM, △문서 검색 엔진, △AI 에이전트 등 으로 나누어져 제품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기업 고객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켈터랩스는 조직 개편과 함께 C레벨 임원급 인사도 단행했다. 기존 윤승규 CFO(최고 재무 책임자)를 기존 재무 업무와 함께 사업 및 운영 전반을 이끌 COO(최고 운영 책임자)로 선임했다. 윤승규 COO는 제약·바이오기업 비보존에서 전략기획, 사업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했으며, IT분야 창업, 기업 컨설팅 경험 등을 활용해 스켈터랩스의 B2B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한, 그동안 기술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와 리더십을 발휘해온 서종훈 개발총괄이 공식적으로 CTO(최고 기술 책임자)로 신규 선임됐다. 연세대학교 컴퓨터 과학 박사 학위 취득 후 LG전자에서 개발 경험을 쌓은 서종훈 CTO는 컴퓨터 비전 기술, 대화형 AI와 관련된 풍부한 지식과 실무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 AI 전문가이다. 서 CTO는 각 프로덕트 미션 조직을 아우르며 스켈터랩스가 보유한 벨라 시리즈와 AIQ+ 제품군 등의 기술 고도화 업무를 총괄한다. 이와 함께 스켈터랩스 제품군의 핵심 원천 기술인 대화형 AI 기술 (NLP;자연어 처리, Speech;음성인식) 을 기반으로 제품화 및 플랫폼 개발 등 엔지니어 집단을 리드한다.

신규 채용도 진행 중이다. 엔터프라이즈급 기업의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한 전문 인력 확보에 나선다. 채용 직군은 머신러닝 엔지니어, AI 솔루션 엔지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등이며 각 직군별 자세한 지원자격, 우대조건 등에 대한 정보는 스켈터랩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조원규 대표는 “지난해 다양한 분야의 유수 기업 및 기관을 고객으로 유치하고 LLM 도입, AICC 구축 등 수많은 대화형 AI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DX에서 더 나아가 AX(인공지능 대전환)에 대한 기업들의 니즈가 높은 것을 현장에서 확인했다”며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계속해서 AI 솔루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더욱 많은 기업 고객들의 AX를 지원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마이프차, 국내 최초 프랜차이즈 전용 상권분석 솔루션 ‘마이프차 지도’ 출시

프랜차이즈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는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 본사 전용 상권분석 솔루션인 ‘마이프차 지도’ 서비스를 출시했다. 급변하는 창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상권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게 마이프차의 설명이다.

마이프차는 2021년부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창업 후보지의 배후 데이터를 조사하고 분석해 가장 적합한 입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상권분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가맹점 출점을 위해 특정 지역의 입지와 상권을 연구하는 프랜차이즈 본사를 중심으로 호응을 얻어왔다.

이번에 출시한 마이프차 지도는 기존의 상권분석 서비스인 Qmap를 업그레이드한 버전이다. 이번에 진행한 기능 강화의 핵심은 가맹점 관리와 상권 분석을 하나로 통합했다는 점이다. 이제 마이프차 지도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는 주변 정보, 배후지 분석과 동시에 가맹점별 매출 분석 및 점주 관리까지 한 화면에서 가능해진다.

마이프차 지도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에게 대체 불가능한 상권 분석 서비스가 될 전망이다. 마이프차 지도 서비스는 국내 모든 지역의 인구 정보,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업종별로 매출이 높은 지역, 경쟁사 매장 현황도 지도 위에 보여준다.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는 점주 정보와 가맹점별 매출 등을 직접 입력해 상권 분석 지도 위에서 가맹점 데이터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매출이 높은 가맹점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출에 영향을 주는 상권 데이터의 핵심 요인을 쉽게 분석할 수 있다.

가령 고매출을 기록 중인 가맹점 대부분이 병원 인근 200m 안에 있고, 40대 여성의 유동 인구가 많은 상권에 위치한다는 분석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토대로 비슷한 상권을 찾아 출점 후보지를 선점할 수 있게 된다.

마이프랜차이즈 김준용 대표는 “수십억 건의 상권 정보를 유의미한 데이터로 분석하는 동시에 가맹점 관리까지 가능한 상권 분석 서비스는 마이프차 지도가 유일하다”면서 “앞으로도 마이프차는 AI 솔루션 등 다양한 기술 도입을 통해 상권 데이터의 정밀함을 높이고 스마트한 창업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라이브데이터-동아출판, 개인 맞춤형 진단테스트 두클래스 ‘AI진단’ 서비스 오픈

라이브데이터가 동아출판의 교실수업 지원 플랫폼 두클래스에 개인 맞춤형 수학 진단 평가인 ‘AI진단’ 서비스를 오픈했다.

동아출판의 AI 디지털교과서 보조출원자인 라이브데이터는 2025년 AI 디지털교과서가 도입되는 시대를 대비하여, 교사들이 디지털 교과서 전환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AI 기반 맞춤형 진단 평가 및 실시간 튜터 시스템을 두클래스에서 선보인다. 교사들은 새 학기 시작전과 단원학습을 마무리 하면서 학생들에게 ‘AI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집체교육 현장에서 쉽고 빠르게 학급의 종합 결과를 확인하고, 수집된 학습데이터로 개별화 된 학습코칭이 가능하다.

라이브데이터가 개발한 ‘AI진단’은 AI 디지털교과서의 핵심인 AI 진단평가, AI 튜터, AI 보조교사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두클래스 이용 교사와 학생들은 ‘AI진단’을 통해 학습 수준 자동 분석, 학급별/학생별 분석 리포트, 실시간 모니터링 및 AI 그룹별 코칭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두클래스 ‘AI진단’은 라이브데이터가 개발한 수학 지식맵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지식 상태를 추적한다. 지식맵을 통해 학생들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관련된 선수 개념들을 점검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자동 분석 및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학생 수준별 맞춤 코칭이 가능하며, 교사 업무 부담과 시간을 전폭 줄일 수 있다는 전망이다.

라이브데이터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식맵 강화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AI 지식 추적기술 뿐만 아니라 문항 선별 알고리즘을 개발한 AI 에듀테크 전문기업이다. 라이브데이터의 AI 튜터링 엔진은 에듀테크 연구소가 직접 개발한 지식맵 강화 알고리즘과 DKT(Deep Knowledge Tracing) 기술이 포함돼 맞춤형 학습에 필요한 AI 엔진의 기술들이 집결 되어있다.

라이브데이터와 동아출판은 두클래스 AI 수학 진단 서비스를 교사들에게 널리 전파 할 계획이다. 2025년 도입되는 AI 디지털교과서의 핵심 기능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AI 디지털교과서 사업에 한발 앞서간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수정 라이브데이터 대표는 “AI 디지털교과서 사업 본격화를 위해 업계 최고의 발행사와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그동안 축적해온 AI 기술을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기술 고도화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라이브데이터는 최근 동아출판 AI 디지털교과서의 엔진 공급자로 선정되며 AI 에듀테크 기업으로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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