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 ‘브라이언 펠로우’ 시즌 5 공개 모집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가 사회혁신가를 지원하는 ‘브라이언 펠로우’ 시즌 5를 공개 모집한다. 최종 선정된 브라이언 펠로우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도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활동비, 네트워크, 전문가 연결, 홍보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브라이언 펠로우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소셜벤처 기업인, 비영리 활동가, 연구자, 창작자 등의 사회혁신가들이 자신이 목표하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새롭게 시도하고 도전하며 활동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브라이언임팩트는 서류 심사 후 현장 방문 인터뷰, 선정위원 인터뷰를 거쳐 최종 선발할 예정이다.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와 전문가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후보자 추천에 참여해 더 많은 후보자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다면 평가를 진행해 최종 펠로우를 선정한다.

선정된 펠로우에게는 자신의 활동에 안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2년간 매월 300만 원의 활동비가 지원된다. 추후 내부 프로세스를 거쳐 최대 4년까지 연장 지원 가능하다.

브라이언임팩트는 활동비 지원 외에도 브라이언 펠로우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만남과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활동을 건강하게 지속할 수 있도록 마음 돌봄, 법률 지원 등 분야별 전문가 지지 기반을 제공한다. 카카오의 기업 재단인 재단법인 카카오임팩트(이사장 홍은택)와의 협업으로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활용해 펠로우들의 활동을 널리 알리는 영향력 확장 지원 또한 지속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누적 51명의 브라이언 펠로우가 과학·기술, 환경, 소수자, 문화예술, 장애, 청년, 시민사회, 의료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과학 기술을 접목한 사회혁신 솔루션을 선보이며 국내외 무대에서 그 혁신성을 인정받는 과학·기술 분야 펠로우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장애인을 위한 의료 보조 기기를 만드는 에이블테크(Able-Tech) 전문 기업 ‘캥스터즈’를 운영하는 김강 대표(시즌 4 펠로우)는 IT 기술을 결합해 휠체어를 타고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트레드밀 ‘휠리엑스’를 개발해 장애인 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장애 구분이 존재하지 않는 ‘무장애 피트니스’ 문화의 확산을 통해 장애인의 독립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지원한 공헌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CES 2024에서 접근성 및 노인기술 분야 혁신상을 수상했다.

소셜벤처 리플라의 서동은 대표(시즌 2 펠로우)는 자신이 고등학생이던 2017년 전국과학탐구대회에서 실험에 성공해 특허를 받은 미생물균을 바탕으로, 플라스틱만 먹는 미생물을 재활용 공정에 사용하는 바이오 탱크의 개발 및 상용화에 도전 중이다. 최근에는 플라스틱의 순도를 높여 인장강도와 굴곡강도를 10% 이상 향상하는 데 성공했다. 서 대표가 제시한 접근 방식은 플라스틱 재활용 과정 및 쓰레기 문제 해결에 혁신을 가져왔으며 12건의 국내 도입과 10건의 해외 실증을 앞두고 있다.

포인핸드 이환희 대표(시즌 3 펠로우)는 반려동물 입양 문화에 앞장서는 ‘포인핸드’ 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정부의 유기 동물 보호 시스템을 연결해 유기 동물들이 안락사 전에 입양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입양문화센터를 설립해 연간 1만 마리의 유기 동물 입양에 기여하고 있다.

브라이언 펠로우 사업을 담당하는 브라이언임팩트 이수연, 최승혜 디렉터는 “많은 펠로우들이 브라이언임팩트의 지원으로 안정감과 사회적 인정이 담보되어 더 과감하게 혁신 활동을 추진할 용기가 생겼다고 이야기한다”며 “브라이언 펠로우 사업을 지속함으로써 브라이언임팩트가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AI, 플랫폼, 커뮤니티 등 솔루션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회혁신가 5인, 브라이언 펠로우 최종 선정

이벤트

브라이언임팩트,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10개 프로젝트 최종 선정…연간 운영비 지원

이벤트

브라이언임팩트 재단, ‘임팩트 그라운드 2기’ 15개 단체에 150억 원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