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크몽, 퍼즐벤처스, 딥인사이트, 에이모, 홈쇼핑모아
프리랜서 마켓 크몽, ‘2024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 대통령 표창
프리랜서 마켓 플랫폼을 운영하는 크몽이 지난 28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4 남녀고용평등 공헌포상 기념식’에서 남녀고용평등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남녀고용평등 공헌포상’은 매년 고용노동부가 유연근무제, 육아휴직 제도를 비롯해 가족 친화적인 문화를 확산하고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등 남녀 고용평등 실현에 앞장선 개인과 기업을 발굴해 수여한다.
크몽은 2017년부터 전직원 대상 주 35시간제를 도입해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등 혁신적인 근무 제도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뿐만 아니라, 최소 주 1회 팀출근일 외 자율 재택근무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왔다.
크몽은 여성 구성원의 출산과 육아시 발생하는 휴직과 복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경제적·현실적으로 불이익이 없는 일자리를 만들었다는 평을 받는다. 또한 사내에서도 육아 중인 구성원들의 모임이 활발하며, 여성 인력들은 자발적으로 사내 모임을 통한 커리어 개발을 도모하고 있다.
현재 크몽은 사내 임직원들의 겸업 허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50%에 육박하는 임직원들이 겸업 중에 있으며 대표적으로 누적 2억원의 매출을 올린 개발자를 비롯해 월 평균 100만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썸네일 제작 디자이너, 전문 번역서를 출간하는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지식 나눔 활동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김태헌 크몽 대표는 “출산과 육아라는 삶의 중요한 부분과 일하는 개인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온 결과 대통령 표창을 받게 돼 매우 뜻깊다”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되도록 구성원의 가정과 삶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리랜서 중개 서비스를 운영하는 크몽은 16개 부문 700개 이상의 카테고리에서 비즈니스 전문성을 제공하며 최근 에어컨 청소 등 생활 서비스 분야까지 진출하는 등 다각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휴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주유소 운영 관리 앱 ‘오일러스’, 이용 주유소 200곳 돌파
퍼즐벤처스가 운영하는 주유소 운영 관리 앱 오일러스를 도입한 주유소가 200곳을 넘어섰다. 12월 베타 출시 이후 5개월 만이다.
오일러스는 주유소 운영자들의 편리한 운영을 위해 지역 유가 분석, 인근 주유소 판매 가격 알림, 유가동향 업데이트 등을 실시하고 있는 앱이다. 주유소 운영의 핵심인 유류 판매 가격 결정과 유류 사입 시기 예측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변 주유소 판매 가격 탐색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이 주유소 운영자들의 호응을 얻은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오일러스는 판가가 변경될 경우 실시간으로 알림을 전송하여, 주유소 운영자들이 빠르게 시세 변동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주유소 운영자들은 유류 사입 시점 결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오일러스가 모아서 제공해준다는 점에서도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유류 사입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사입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 유가와 공장도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일러스는 해당 정보를 가격 변동 추이 그래프와 함께 탑재하여, 사용자들이 유가 동향을 한눈에 살펴보고 사입 시점을 결정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돕고 있다.
오일러스 서비스를 총괄하는 정택영 PM은 “유류 사입 시점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유가를 꼼꼼하게 분석하고 유가 변동성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국제 유가 분석을 바탕으로 한 ‘공장도가 예측 기능’을 다음 달 중으로 도입하고, 복잡한 유가 동향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가 리포트를 함께 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류 사입 시점 결정에 도움을 드리는 것을 시작으로 주유소 이윤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자영 주유소 수익 구조 개선’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딥인사이트,‘인캐빈 USA’에서 차량 실내 모니터링 ‘카모시스’와 안면 인식 기술 ‘FRU’ 공개
인공지능 3D 솔루션 및 SDV 솔루션 개발 전문 스타트업 딥인사이트가 차량 실내 모니터링 기술 전시회 ‘인캐빈USA 2024 (InCabin USA)’에서 운전자 및 탑승자 모니터링 시스템 ‘카모시스(CAMOSYS)’와 차랑용 안면 인식 기술 FRU (Face Recognition Unit)을 선보였다.
자동차산업의 본고장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매년 개최되는 인캐빈USA전시회에서는 차세대 운전자 및 탑승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중심으로 미래 모빌리티 문화를 선도하는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다. 주요 주제는 인캐빈 모니터링 시스템(In-Cabin Monitoring System, ICMS)를 비롯, 인간-기계 인터페이스(HMI),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을 활용한 차량 실내 기술(Vehicle interior technology),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음성 인식 및 칵핏 디자인 등이다.
딥인사이트는 지난 23일(목)까지 열린 전시회에서 안면인식용 IR 카메라와 인공지능 기술이 집약된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솔루션, ‘카모시스(CAMOSYS)’와 차량용 안면 인식 보안 기술 ‘FRU(Face Recognition Unit)’를 선보이며 부스를 방문한 업계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딥인사이트가 선보인 인캐빈 모니터링 솔루션 ‘카모시스’는 고도화한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의 졸음, 주의산만, 자세뿐만 아니라 차량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행동과 돌발 상황 등을 감지하고 대응해 탑승자의 안전을 지킨다. 유로 신차 안정성 평가 프로그램(Euro NCAP)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등의 엄격한 글로벌 안전 규정을 준수한다. 운전자의 상태 및 행동 감지 기능은 OEM 및 Tier-1사의 요청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글로벌 OEM사의 전기차 모델에 탑재되어 화제를 모은 FRU (Face Recognition Unit)는 운전자 및 탑승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제어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이다. 딥인사이트의 독자적인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FRU는 얼굴 인식으로 차량을 즉각 잠금 해제할 수 있다. 차량 종류와 관계없이 맞춤형으로 임베디드(Embedded) 할 수 있어 부스를 방문한 관계자에게 “차량 보안 솔루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시회 마지막 날 진행된 ‘인캐빈USA 컨퍼런스’에서는 딥인사이트 SDV 본부 최호승 팀장이 ‘Privacy Presentation in ICMS’를 주제로 발표했다. 미래 자동차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달리는 주거 공간’의 전제 조건인 안전을 강조하는 것은 물론, OEM, Tier-1, 그리고 최종 고객인 운전자가 촉각을 세우는 보안과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한 딥인사이트의 인공지능 모델 개발 과정을 공유해 컨퍼런스 참석자의 많은 관심을 끌어냈다.
딥인사이트 오은송 대표는 “이번 인캐빈 USA 참가는 자사의 기술력이 집약된 ‘카모시스’와 ‘FRU 솔루션’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는 기회의 장이었다”며, “차량 실내 모니터링 시스템에 내장된 AI모델에 대한 최신 연구 성과와 개발 방향을 공유해 전 세계 OEM 및 Tier-1사에게 자사의 기술력을 입증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딥인사이트는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는 솔루션 개발은 물론, 차량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와 운전자의 건강 측정 등 탑승자의 편의를 증진하는데 앞장서는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덧붙였다.
에이모, 유럽 전시 ‘비바테크 2024’ 참가 성료…유럽 대형 VC 대상 IR 피칭
글로벌 AI 데이터 플랫폼 에이모(AIMMO)가 유럽 최대 규모 스타트업·테크 전시회 ‘비바테크놀로지 2024(이하 비바테크)’를 마무리했다. ‘스마트 팩토리 데이’, ‘2024 일본 비즈니스 데이’ 등 5월에만 유럽 내에서 열리는 전시 3개에 참여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2일부터 25일(현지시간)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비바테크는 2016년 시작한 유럽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전시회로, 세계 스타트업, 투자자, 바이어, 미디어 등이 모여 최신 기술 동향을 교류하는 국제 행사다. 올해 전시회에는 1만3500개 스타트업이 참가하고 16만 명 이상의 참관객이 방문했다.
에이모는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공동으로 경기도 내 유망 기업들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마련한 ‘경기 DX관’ 내 부스를 운영했다. 이번 전시에서 에이모는 핵심 기술인 ‘에이모 코어(AIMMO Core)’를 소개했는데 특히 유럽 시장에서 관심이 높은 자율주행 특화 서비스인 ‘AD-Core(자율주행 분야)’가 높은 관심을 받았다. ‘AD-Core’는 고난이도의 자율주행 AI 개발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데이터를 제공해 모델 학습 정확도를 높이고 데이터 구축에 필요한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에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보쉬, 콘티넨탈 등 파트너사 및 글로벌 완성차와의 프로젝트에 데이터 제공 사례를 소개하며 해외 고객 확대에 나섰다.
에이모 부스는 많은 참관객과 관계자들이 찾아 질문을 던지는 장면이 눈길을 끌었다. 기욤 룩셈부르크 왕세자, 스테파니 오베르탱 디지털부 장관이 직접 방문하는 등 글로벌 인사들의 발걸음도 이어졌다. 또한 파리공항공단(GROUPE ADP), 우븐 바이 토요타(Woven by Toyota), 발리오(VALEO) 등 30여 개 이상의 글로벌 업계 관계자와 미팅도 진행해 AI 데이터 기술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23일에는 글로벌 투자유치를 위한 ‘경기도 스케일업 피칭데이’에 참가해 투자사(VC)를 대상으로 IR 피칭을 진행했다. 유럽 내 대형 엑셀러레이터 크리에이티브 밸리(Creative Valley), 파리지역투자진흥청(Choose Paris Region) 등 4개 투자사들에게 개별로 에이모 기술력의 미래성장 가능성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소개했다.
에이모는 5월 한달 동안 유럽 전시 3개에 참가하며 응용 분야 AI 산업에 글로벌 기업과 데이터 솔루션 공급 협력 관계를 강화 및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14일, 15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열린 ‘스마트 팩토리 데이’에 참가했다. ‘스마트 팩토리 데이’는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 등이 모여 공장의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자동차 산업 기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로 다양한 파트너사와 미팅을 통해 에이모의 기술을 소개했다. 27일에는 독일에서 열린 최대 규모의 독일-일본 비지니스 컨퍼런스인 ‘2024 일본 비즈니스 데이’에도 참여하고 일본과 독일 시장을 동시 공략하고 있다.
에이모 오승택 대표는 “비바테크를 비롯한 유럽 전시에 참여해 에이모의 솔루션을 소개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들과 접점을 넓혀 다양한 협력 기회를 모색해 해외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쇼핑 어시스턴트 ‘홈쇼핑모아AI’ 이용 15만 건 돌파
버즈니가 운영하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 앱에서 이용 가능한 쇼핑 어시스턴트 ‘홈쇼핑모아AI’의 이용 건수가 누적 15만 건을 넘어섰다.
‘홈쇼핑모아AI’ 기능은 홈쇼핑모아에 입점한 18개 홈쇼핑 및 T커머스에서 판매하는 각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버즈니가 지난 15년 동안 연구 개발한 커머스AI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홈쇼핑모아AI는 이용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지난 방송의 쇼호스트 상품 설명 내용 / OCR 텍스트 정제 기술을 활용한 상품 상세이미지의 주요 상품 정보 / 상품평 등을 종합 분석해 AI가 답변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정식 출시한 ‘홈쇼핑모아AI’ 기능은 이전 베타서비스 기간을 포함해 5월 넷째 주 기준 총 이용 건수 15만 건을 넘어섰고, 한 달에 평균 약 3만 명이 해당 기능을 활용해 관심 있는 홈쇼핑 상품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의 질문이 가장 많은 상품은 ‘여행’이었다.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홈쇼핑모아AI’로 질문한 전체 상품 중 27%가 ‘여행’이었고, 이어 ‘의류(26%)’, ‘식품(14%)’, ‘가전(9%)’, ‘뷰티(7%)’ 순으로 해당 기능을 활용했다.
버즈니 남상협 대표는 “앞으로 홈쇼핑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홈쇼핑모아AI’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홈쇼핑 전반의 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올해 버즈니는 해당 기술을 비롯해 추천, 검색, 영상하이라이팅 등 커머스AI기술을 필요로 하는 회사와 적극 제휴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