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거나이즈, 한국어 실무에 특화된 LLM ‘알파-인스트럭트’ 오픈소스로 출시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한국어 실무에 강한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언어모델)인 ‘알파-인스트럭트(Alpha-Instruct)’을 출시한다.
올거나이즈의 알파-인스트럭트 모델은 메타의 오픈소스 LLM인 ‘라마3’를 기반으로 제작된 파라미터(매개변수) 8B(80억) 규모의 경량 LLM이다. 한국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라마3를 개량한 모델과 지시사항을 따르는데 특화된 라마3의 인스트럭트 모델을 병합하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이후 보편적인 답변 선호도를 반영한 지시사항 데이터셋 2000개를 추가 학습시킴으로써 동일 대답 반복, 불필요한 영어 대답 등의 오류를 최소화했다.
한국어 이해도가 높아 문서 생성 및 요약 등의 실무에 특화돼 있다. 한국어 언어모델의 다분야 사고력을 측정하는 ‘Logickor’ 리더보드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Logickor는 한국어 추론, 수학, 글쓰기, 코딩, 이해 등의 요소를 측정하며, 올거나이즈의 알파-인스트럭트 모델은 글쓰기 및 이해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 중이다.
올거나이즈는 알파-인스트럭트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라이센스 제한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올거나이즈의 알리 플랫폼 내에서 알파-인스트럭트 모델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기업 맞춤형 특화모델로 파인튜닝하거나 LLM을 내부 데이터에 연결해서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과 자유롭게 결합해 활용할 수 있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알리(Alli) 플랫폼을 통해 기업용 LLM 인에이블러(Enabl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오픈소스 LLM 모델을 이용한 LLM 앱 개발 도구 및 미리 개발된 LLM 앱들을 앱 마켓 형태로 제공한다. 금융 특화 LLM ‘알파-F(Alpha-Finance)’를 비롯해 산업·기업별 특화 언어 모델을 제작해 기업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완성도 높은 한국어 모델을 만들기 위해 공들여 데이터셋을 구성하고, 다양한 방법론들에 대한 수많은 테스트를 거침으로써 극히 적은 리소스만으로 성능 좋은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최신 오픈소스 모델의 성능을 계속 평가하고, 고객이 효율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캐시워크 모바일 멘탈케어 서비스 ‘마인드키’, 전문가 코치 서비스 출시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가 운영하는 모바일 멘탈케어 서비스 ‘마인드키(mindkey)’가 코치 서비스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인 코치 서비스는 심리 상담 전문가에게 고민에 대한 답변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멘탈케어 서비스다. 심리 상담을 받고 싶으나 비용 및 시간에 대한 제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이 앱을 통해 고민을 공유하고 이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서비스는 마인드키 커뮤니티 ‘고민상담 게시판’에 상담 받고 싶은 내용을 작성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고민상담 게시판은 가족, 건강/운동, 취업/진로 등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한 어려움과 관련된 ‘일상고민’과 공황장애, 불면증, 트라우마 등과 같은 심리적·정서적 어려움과 관련된 ‘정신건강’ 등으로 구성돼 사용자 맞춤형 멘탈케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해당 게시판에 업로드된 고민 글에는 정신건강 및 심리 상담 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코치가 답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바쁜 일상 속 마음 안정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에 금전적 부담 없이 양질의 상담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박정신 넛지헬스케어㈜ 대표는 “사용자들의 정신 건강에 보다 전문적으로 기여하고자 코치 서비스를 출시했다”라며, “이번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티 소통을 넘어 1:1 상담 매칭 서비스로 확장하고, 개인 맞춤형 멘탈케어 서비스로써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마인드키’는 일상 속 정신건강관리에 기여하기 위해 캐시워크 앱 내 선보인 모바일 멘탈케어 서비스다. 지난해 1월 리뉴얼을 통해 정신과 전문의 자문 기반 고품질 ASMR과 수면음악, 맞춤형 명언 추천 등 사용자의 마음 안정 루틴 형성에 최적화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센트비,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SentBiz KRW Collection)’ 출시
글로벌 외환 토탈 솔루션 기업 ‘센트비(SentBe)가 글로벌 기업들의 원활한 해외 결제를 지원하는 API 기반 B2B 결제 솔루션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SentBiz KRW Collection)’를 출시했다. 앞으로 한국 시장에서의 원화 집금과 다국 통화 정산이 필요한 글로벌 기업들은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를 통해 해외 결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어 안전하고 간편한 결제가 가능해진다.
센트비가 론칭한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는 한국에서의 원화 집금부터 31개 다국 통화, 최대 174개 국가로의 정산까지 해외 결제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API 솔루션이다. 센트비는 자체 개발한 센트비즈 API를 기업 고객들이 운영 중인 TTS 시스템과 연동해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 고객들은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한국에서 대금을 수취하려는 글로벌 기업들은 안전한 가상 계좌를 제공받아 한국의 고객들로부터 별도의 환전 없이 대금을 집금할 수 있고, 고객들이 입금한 내역을 조회 및 관리할 수 있다. 집금된 원화는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31개 다국 통화로 정산 가능하며, 은행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최대 174개 국가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대금을 송금할 수 있다. 또한 센트비는 고객과의 안전한 API 통신을 위해 솔루션에 OAuth2와 JWT 인증 방식을 적용했다.
그동안 센트비는 한국 내 900여 개의 중소기업 및 이커머스 기업들의 해외 정산과 결제뿐만 아니라, 해외 비은행금융기관, 이커머스 기업과 같이 국가별 로컬 정산이 필요한 해외 기업들에도 자체 개발한 글로벌 API 정산 솔루션을 제공해 국내외 기업들의 비용 절감과 경영 효율화에 기여해왔다. 센트비가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임에 따라, 해외송금기업(MTO), 전자지급결제대행업(PG) 사업자,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등 원화 집금 및 정산이 필요한 글로벌 기업들은 결제 절차별로 금융 서비스 제공자와 개별 계약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이 서비스만으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센트비는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가 글로벌 기업 고객의 결제 서비스 국가 확장성과 자금 운영 편의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센트비는 한국과 글로벌 기업 고객의 경쟁력을 견인하는 최적화된 크로스보더 송금 및 결제 솔루션으로 국경 없는 금융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기 위해 집금 통화 가능 국가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한 센트비의 목표는 글로벌 해외 송금∙결제 인프라 제공 사업자로의 도약이다.
센트비 최성욱 대표는 “한국 기업의 효율적인 해외 결제 니즈를 해소해 온 센트비가 센트비즈 글로벌 원화집금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해외 기업들의 간편하고 안전한 원화 집금∙정산 니즈까지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해외송금·결제 시장에서 글로벌 플레이어로서의 자리를 공고히 하기 위해 서비스 가능 국가를 지속 확대하고 글로벌 API 결제 기능을 보다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센트비는 합리적인 수수료와 빠르고 안전한 송금 절차를 갖춘 최적의 크로스보더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개인과 기업 고객 모두에게 제공하며 해외 송금 수수료 절감에 기여해 왔다. 은행 대비 센트비의 저렴한 수수료 비용을 측정한 결과, 센트비 C2C 서비스는 2016~2023년 간 2억 6천4백만 달러, 센트비즈 B2B 서비스는 2020~2023년 간 7천6백만 달러에 달하는 비용 절감 효과를 만들었다. 현재 센트비는 한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의 사업적 성과를 토대로, 지속가능한 기업 성장 동력 확보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역적∙서비스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라이, 독일 법인 설립…유럽 시장 공략 강화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전문기업 모라이가 유럽 및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 비즈니스 확대 및 시장 진출 강화를 위해 독일에 법인을 설립하고, 지사장으로 토마스 군취니크(Thomas Guntschnig)를 임명했다.
자율주행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 분야에서 국내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 모라이는 현대자동차그룹, 삼성중공업, 삼성엔니지어링 등 현재 120여 이상의 기업 및 연구소, 대학 등에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을 기반으로 미국 및 유럽, 중동 지역으로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에 맞춰 내부 조직을 전환하고, 필요 인원 충원 등 글로벌 시장 경쟁력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이번 독일 법인 개소와 더불어 현지 전문 인력 채용을 통해 시장 진입 전략(Go-To-Market)을 강화할 계획이다.
토마스 군취니크 지사장은 모라이의 독일을 비롯한 EMEA 비즈니스 운영을 이끌며, 지역 내 시장 확장과 고객 관계 구축 및 기업, 연구소, 표준화 기관, 규제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 강화를 담당한다. ADAS와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가상 검증 분야의 전문가인 토마스 군취니크는 모라이에 합류하기 전에 모빌리티 및 기타 산업 분야의 개발,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 솔루션 전문 기업인 AVL List GmbH에서 개발 및 검증 도구와 방법 분야에서 다양한 직위를 역임했다. 특히 파워트레인 및 ADAS, 자율주행 개발과 검증 과정에서 효율적인 테스트 프로세스 관리 및 가상 테스트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툴과 방법 개발에 기여했다. 이외에도 그는 모빌리티 시험 및 표준화를 위한 국제 연합(IAMTS)과 SAE 인터내셔널(SAE International)과 같은 주요 규제 및 표준화 기관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 도입을 지원하는 전문 기업인 GNT 모빌리티를 설립해 운영한 바 있다.
모라이 정지원 대표는 “이번 독일 법인 설립과 토마스 군취니크 지사장 합류는 모라이가 유럽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을 확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토마스의 모빌리티 산업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일은 물론 유럽 전역에서의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다” 라며 “또한 유럽 시장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자율주행차량 기술 박람회를 참여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업계 리더 기업들과 관계자들에게 모라이의 최신 시뮬레이션 기술과 성공 사례를 소개하고,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쿼리파이, 쿼리파이 재팬 론칭…일본 사업 총괄에 아리노부 케이조 대표 영입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을 전개하고 있는 쿼리파이(대표 황인서)가 본격 일본사업을 위해 쿼리파이 재팬(QueryPie Japan)을 론칭하고 아리노부 케이조(有延 敬三) 일본 대표를 영입했다.
35년 이상 일본 IT 업계 경력을 갖춘 아리노부 대표는 유수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세일즈 및 마케팅을 총괄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해 온 데이터/미들웨어 시장 전문가다. 그는 풍부한 업계 및 리더십 경험을 기반으로 쿼리파이의 일본 사업 전략을 주도하고 일본 내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아리노부 대표는 최근 일본 소프트웨어 서비스 전문 기업 아시스토(Ashishuto Company)에 체커를 소개하며 두 기업 간의 파트너십 체결에 공을 세운 바 있다. 그간 일본 기업에 DB 및 데이터 매니지먼트에 대한 다양한 글로벌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괄목할 성과를 보여온 그는 최근 일본 클라우드 보안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쿼리파이 합류 이전에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ThoughtSpot를 비롯해 MongoDB, Talend, SAP, BEA 등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일본 지사장 및 임원을 역임하며 일본 시장을 총괄했다.
한편, 쿼리파이는 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플랫폼(CDPP, Cloud Data Protection Platform)으로 출시 2년 만에 국내 70여 곳의 기술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며 올해는 한국과 일본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있다. 이에, 기존 데이터 접근제어(DAC), 시스템 접근제어(SAC)를 넘어 쿠버네티스 접근제어(KAC)와 데이터 디스커버리(AIDD) 라인업을 추가하여 일본의 차세대 클라우드 보안 시장으로의 진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에 최근 일본 도쿄 미나토구에 위치한 K-스타트업센터(KSC도쿄)에 ‘쿼리파이 재팬(QueryPie Japan)’법인으로 새 둥지를 마련하고 아시스토, 에어 컴퍼니(AIR Company) 등 일본 유수 MSP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일본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쿼리파이 재팬 아리노부 케이조 대표는 “쿼리파이는 스타트업 고유의 전문성과 혁신성을 아우르는 높은 잠재력을 지녔고,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일본의 사이버보안 시장에서 유력한 MSP사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안정적 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크비전, 중국 오피스 확장..오프라인 단속, 조사까지 원스톱 IP 보호 시스템 구축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이 지난 5월 개소한 중국 오피스를 본격 확장하며 원스톱 IP 보호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전 세계 온라인 위조상품 시장 규모는 수천조원 수준으로, 그중에서도 중국은 위조상품 유통량이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국가로 알려져 있다. 올해 3월 관세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지식재산권(IP)을 침해해 국내 세관에 적발된 위조상품 규모는 시가 기준 2조902억원이며, 이 가운데 중국산이 1조7658억 원으로 8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크비전의 이번 중국 오피스 확장은 온라인상에서 중국 내 발생하는 위조상품의 실시간 탐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현장 단속 및 조사를 포함한 오프라인 제재 강화를 통해 중국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추진됐다.
중국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특성상, 위조상품을 중국 내에서 탐지하여 중국어로 신고 시에 효율성이 높아진다. 마크비전은 IP를 보호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니즈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알리바바, 테무, 징동닷컴(JD.com) 등 중국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중국 현지에 서비스 운영팀을 구축하여 중국 내 위조상품 제거 역량을 대폭 강화했다.
뿐만 아니다. 브랜드 IP 보호를 위한 오프라인 제재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현재 마크비전은 AI SaaS 솔루션 ‘마크커머스’ 내 탑재된 ‘셀러 인텔’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위조상품 판매 점유율이 높은 고위험 셀러를 찾아내고 유통 경로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 중국 오피스 확장을 통한 현지 인력 증원으로 중국 공안부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게 되면서, 고위험 셀러가 판매하는 위조상품이 적재된 오프라인 창고를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급습 및 단속할 수 있게 됐다.
오프라인 단속을 바탕으로 브랜드들은 위조상품 유통을 차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후 파트너 로펌을 통해 소송 등 관련 업무를 진행하여 위조상품 유통으로 인한 손실액까지 복구할 수 있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실제로 마크커머스를 이용 중인 브랜드들 가운데 일부는 이미 마크비전의 서비스를 통해 고위험 셀러를 탐지하고 중국 현지에 위치한 위조상품 공장을 급습하는데 성공했다. 이를 통한 제재 규모는 14억원에 달한다.
현재 마크비전의 중국 오피스는 상하이에 위치해 있으며, 전 LVMH 아시아 브랜드 보호 총괄 책임자를 비롯해 테무와 틱톡의 신뢰관리센터 총괄을 담당했던 인사 등 업계 전문가들이 현지 팀에 합류했다. 올 하반기까지 구성원을 다수 채용해 현지 파트너십 및 IP 보호 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위조상품을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상에서의 실시간 탐지 및 신고에서 더 나아가, 오프라인에서의 현장 단속과 조사 그리고 악성 셀러에 대한 법정에서의 강력한 제재가 병행되어야 한다”며, “마크비전은 AI 기반의 셀러 인텔 기능을 통해 그동안 특정할 수 없었던 고위험 셀러를 찾아내고, 해당 데이터를 파트너 로펌에 연계하여 위조상품으로 인한 손실액까지 복구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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