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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앱 ‘유튜브 뮤직’… 점유율 42%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으로, 월간 사용자 수 979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에 이어 멜론(Melon) 601만 명, 스포티파이(Spotify) 329만 명, 지니뮤직 260만 명, 플로(FLO) 176만 명 순으로 사용자 수가 집계됐다.

지난 4월 음악 스트리밍 앱의 월간 사용자 점유율은 유튜브 뮤직이 4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멜론 26%, 스포티파이 14%, 지니뮤직 11%, 플로 8% 순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지난 4년간의 시장 변화다. 이 기간 동안 유튜브 뮤직과 스포티파이의 사용자 점유율은 각각 19%p, 11%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국내 시장에서 꾸준히 영향력을 확대해 왔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이번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스마트폰 제조사 자체 앱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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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1. 음악귀 아바타
    음악귀

    mau라는건 어차피 추정치고 집계 업체마다 다 수치가 달라서 참고만 해야 되는거긴 한데 와이즈앱은 확실히 수치가 너무 튀긴 하네요.

    국내에서 가장 방대한 데이터로 mau 집계하는, mau 집계 기업 1위라는 모바일인덱스 수치에선 현재 기준 1위 유튜브뮤직이나 2위 멜론이나 전부 700만명대인데 저긴 너무 격차가 심한듯.

    mau는 그냥 참고만 해야할듯

    mau가 워낙 논란도 많고 그래서 ‘코어 오디언스’ 같은 데이터가 지금 대체자로 떠오르고 있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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