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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플레이엑스포’ 수출상담액 2억 달러 돌파…역대 최대 성과

융복합 게임쇼 ‘2025 플레이엑스포(PlayX4)’가 총 11만5000명의 관람객과 2억 300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기록하며 폐막했다.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슈퍼셀코리아, 대원미디어, 님블뉴런, 반다이남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등 국내외 대형 게임사와 중소 개발사 총 721개사가 참여했다.

킨텍스 제1전시장 3~5홀에는 콘솔, PC/모바일, 아케이드, 보드게임 등 다양한 게임부스가 설치돼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경험을 제공했다. 슈퍼셀은 체험형 놀이공간을, 네오위즈는 인디게임관과 ‘윾돌이랜드’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테마파크 콘셉트의 부스를 선보였다.

특히 아케이드 특별관은 올해 150부스 규모로 확대돼 오락실 문화의 향수를 자극했고, ‘추억의 게임장’, ‘레트로 장터’ 등은 가족 단위 관람객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경기 e스포츠 페스티벌도 함께 개최돼 장애인, 대학생, 가족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경기가 펼쳐졌다. ‘브롤스타즈’ 프로팀 초청 이벤트, ‘이터널리턴 대한민국 e스포츠 리그’, ‘ASL 시즌19 결승전’ 등 주요 e스포츠 대회는 실시간 온라인 중계와 함께 진행돼 현장과 온라인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B2B 전시관은 단순 상담 공간을 넘어 콘텐츠 중심의 비즈니스 홍보존으로 구성됐다. 참가 개발사에 유저 집중 테스트(FGT)와 게임오디션 등 중소 게임사를 위한 실질적 지원이 제공됐다.

수출상담회에는 총 563개사(국내 개발사 211개, 국내외 바이어 352개)가 참여해 1476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2억 300만 달러의 수출상담액을 기록해 전년 대비 18.7% 증가한 성과를 거뒀다.

이번 행사는 부스 규모와 무대 이벤트를 대폭 확대했으며, 관람객 안전을 고려해 입장 시스템을 개선하고 재입장과 이동 동선을 체계화해 운영 편의성을 높였다. 교통 안내, 안내데스크, 휴게공간 등 부대시설도 강화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성호 경기도 미래성장산업국장은 “2025 플레이엑스포는 게임산업의 혁신성과 가능성을 실현한 플랫폼”이라며 “이번 행사에서 수렴한 다양한 개발사 의견을 바탕으로 하반기 ‘경기게임커넥트 2025’를 통해 개발사 투자 유치와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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