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스타트업

더인벤션랩, 베트남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 ‘VKSEN 2025’ 성료

호치민서 한국인 창업가·투자자 50여명 참석…실질적 비즈니스 기회 창출

초기 스타트업 투자기관이자 TIPS 운영사인 더인벤션랩이 베트남 내 스타트업 창업가 및 투자자를 위한 네트워킹 행사 ‘VKSEN 2025’를 지난 6월 30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 호찌민 시에 위치한 오크우드 호텔 루프탑인 ‘클라우드 12’에서 개최됐다. 베트남 내에서 활동 중인 한국인 창업가를 비롯해 투자자, 정부 관계자, 기업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약 3시간 동안 진행된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베트남 비즈니스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의 기회를 발굴하는 등 적극적인 인적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특히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를 희망하는 전업 투자자들에게는 유망 투자처 발굴 및 보다 현실적인 투자 전략 수립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VKSEN은 지난 2019년부터 더인벤션랩이 초기 투자한 베트남 진출 한국 스타트업 기업의 CEO 저녁모임으로 격식 없이 시작됐다. 코로나 기간을 제외하고 매년 2번 이상의 정기 모임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특히 이번 VKSEN 2025는 단순 친목, 네트워킹 이상의 실질적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30초 자기 소개, 명사 키노트, 경품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또한 인생 비타민과 옴므젯, 심플 캐리 등 다양한 베트남 내 스폰서 기업들이 참여하여 참석자에게 다양한 기념품과 바우처 등을 제공했다.

베트남은 전세계적인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2024년 7%의 경제 성장률을 달성할만큼 잠재력이 풍부한 시장으로 꼽히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확산을 바탕으로 소비 시장의 규모 역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 중 한국의 뷰티, 패션, 푸드 브랜드에 대한 베트남 현지 소비자의 선호가 매년 뚜렷하게 나타나며 각각의 시장을 굳건히 선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베트남은 최근 몇 년간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시 가장 선호되는 국가로 꼽히고 있다.

더인벤션랩 김진영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도 굳건하게 살아 남아 베트남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한국인 창업가들에게 진심 어린 존경과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더인벤션랩이 보유한 글로벌 투자자 및 정부, 대기업 네트워크를 베트남 한국인 창업가들에게 적극 연결하여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VKSEN 2025 하반기 행사는 10월 중 호치민에서 개최되며 한국인 창업가와 투자자뿐 아니라 베트남인 창업가 및 투자자가 함께 하는 행사가 될 예정이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더인벤션랩,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 3개 스타트업에 신규 및 후속 투자 집행

스타트업

발로 뛴 데이터 수집이 열쇠… 알스퀘어, 베트남서 100억원 매출 성과

스타트업

올림플래닛, 베트남 에듀테크 시장 공략 본격화

투자

더인벤션랩, ‘펫봄’·’포들러스’에 프리A 브릿지 후속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