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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 도입 후 체류시간 10.4%·클릭률 27.4% 증가

네이버가 플레이스 서비스에 도입한 AI 브리핑 기능이 사용자 이용률과 업체 영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21일 지난 6월 도입한 ‘플레이스 AI 브리핑’ 적용 업체들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 체류시간과 클릭률이 두 자릿수 상승했다고 밝혔다. 플레이스 검색 영역에서 체류시간은 10.4%, 클릭률은 2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레이스 AI 브리핑은 식당과 카페 등 업체의 최신 리뷰를 AI가 분석해 핵심 정보를 요약 제공하는 서비스다. 네이버 앱이나 지도앱에서 업체 검색 시 대표 메뉴의 특징, 장소 분위기, 예약 여부 등을 간략히 보여준다.

사용자 탐색 활동도 활발해졌다. 업체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더보기’ 탭 클릭률은 137% 증가했고, 메뉴 더보기는 30% 늘었다. 이는 AI 브리핑으로 요약 정보를 확인한 후 세부 사항을 추가 탐색하는 패턴이 늘었음을 보여준다.

실제 영업 활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AI 브리핑 적용 업체의 예약·주문 건수가 도입 이전 대비 8% 증가했다. “조용한 분위기로 비즈니스 미팅에 적합”, “루프탑석과 야외석은 반려견 동반 가능” 등 구체적 정보 제공으로 이용자의 방문 결정을 도왔다.

네이버는 서비스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상호명 검색에만 제공되는 AI 브리핑을 주차 여건, 아기 의자 제공 여부 등 부가 정보 검색어로 확장할 예정이다. 음식점·카페에서 숙박, 미용, 명소 등으로 적용 업종을 늘려 연내 커버리지를 두 자릿수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총괄 최지훈 리더는 “양질의 리뷰 데이터가 AI 브리핑의 품질과 정확도를 높이면서 이용자들의 정보 탐색과 선택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AI 브리핑 외에도 다양한 AI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가게 홍보 영상 대본을 작성해주는 ‘플레이스클립’과 리뷰 답글 초안을 생성하는 ‘AI 리뷰 관리 솔루션’을 베타 운영 중이다. 사진탭에서도 AI를 활용해 업체 관련 고품질 이미지가 우선 노출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플래텀 에디터 / 스타트업 소식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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